[이상적인 학교도서관 모형설계에 관한 연구] 이상적인 학교도서관 모형설계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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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현대학교교육과 학교도서관
2. 학교도서관 운영의 방향성
- 도서관매체센터로 확대
Ⅱ. 학교도서관의 물리적 구성
1. 인적 구성
2. 시설,공간적 구성
① 열람좌석수 및 1좌석당 면적
② 기본공간
③ 지원공간
3. 교육자료적 구성
① 인쇄자료
② 시청각자료
Ⅲ. 학교도서관의 운영
1. 예산
2. 자료의 입수와 조직 및 관리
3. 도서관 전산화
4. 멀티미디어 도서관
5. 도서관 활용수업
Ⅳ. 결론 및 요약
본문내용
Ⅰ. 서론
1. 현대 학교 교육과 학교도서관
현대사회의 가장 큰 특징중의 하나는 정보의 대량생산이다. 20세기 이후에는 정보증가율이 기 하급수적으로 늘어나서 정보의 폭발, 정보의 홍수라는 용어를 자주 듣게 되었다. 새로운 지식, 정보의 홍수라는 용어를 자주 듣게 되었다. 새로운 지식, 정보가 급속하게 생산되면서 기존지식, 정보의 수명도 그만큼 짧아지게 되었다. 학교에서 배운 지식이 사회에 나와서는 곧바로 진부해져 버리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현대사회의 특성은 우리에게 평생교육, 계속교육의 필요성을 낳게 하였다. 현대인은 일상생활에서 끊임없이 요구되는 새로운 정보와 지식을 얻기 위해 학교를 졸업한 후에도 평생을 배우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이제 학교는 지식과 정보를 가르치는 일(직접 제공하는 일) 못지 않게 학생들 스스로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이용 할 수 있는 능력(스스로 찾아서 익히고 적용하는)을 가지도록 하는 교육을 요구받게 되었다. 문제해결 학습, 탐구학습, 완전학습, 발견학습 등은 그와 같은 요구에 대한 방안이라고 볼 수 있다. 학교도서관은 이같은 방안에 필수적인 학습장이다. 선생님들로부터 과제를 받고 혹은 수업을 통해서 개인적으로 제기된 문제들을 스스로 해결하고자 할 때 학교도서관은 가장 중요한 정보원이 된다. 학교도서관에서 학생들은 문제해결에 필요한 정보자료를 발견하게 되며 사서교사는 정보탐색의 방법과 다양한 정보자료의 특성과 가치를 가르치게 된다. 학생들의 이 같은 학교도서관 이용은 졸업후에도 이어져 사회생활에서 새로운 정보와 지식이 요구될 때마다 스스로 공공도서관을 비롯한 각종 정보센터를 통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현대사회의 또 다른 특성은 개인의 다양한 특성과 능력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점이다. 개별학습은 이에 대한 방안으로 제시되었다. 학교교육의 전통적인 방식은 교사와 교과서에 의존하는 것으로 제한되었다. 그러나 이 같은 교육방식은 학생들의 다양한 특성과 능력을 반영하는 교육으로는 부적절하다, 학생들읜 교사와 교과서의 한계를 벗어나서 학생들 각자의 다양한 특성과 능력에 적합한 정보원을 학교도서관에서 발견할 수 있다. 학교도서관은 학생들의 학습활동에 필요한 모든 형태의, 모든 수준의, 모든 분야의 정보자료를 수집하고 또는 안내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하여 한가지 지적할 것은 학습활동을 지원하는 교육정보라는 공통점을 가지는 학교도서관과 시청각실은 통합되어 운영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컴퓨터 네트웍을 통한 정보의 유통도 오늘날에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시설도 하나로 통합되거나 서로 밀접하게 관련을 맺고 운영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오늘날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문제점이 크게 대두되면서 그 해결 방안으로 크게 주목받기 시작한 또 다른 방안은 열린 교육이다. 열린 교육은 학생들이 학습의 주체가 되어 그들의 흥미와 능력에 따라 학습의 내용을 스스로 선택하고 학습과정을 자율적으로 이끌어 가게 한다. 개개인의 소질과 능력에 따른 창의성 개발은 오늘날 가장 중요한 학교교육의 목표가 되고 있다. 창의성 개발이란 하기 싫은 공부를 과외비 쏟아 부어가면서 억지로 하는 학습활동에서는 도저히 불가능하다. 더구나 엄청난 학습량으로 주입식, 암기식 학습방법에 급급한 교육현장에서 이것을 기대할 수는 없는 것이다. 아마도 창의성 개발도 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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