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성숙수준에 따른 BPR의 주요성공요인과 성과간의 관련성 연구] 조직성숙수준에 따른 BPR의 주요성공요인과 성과간의 관련성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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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문헌연구
2.1 BPR 정의
2.2 BPR 주요성공요인
2.3 BPR 추진성과
2.4 조직성숙도
Ⅲ. 연구모형 및 연구설계
3.1 연구모형의 제시
3.2 연구변수의 정의
3.3 연구방법 및 대상
Ⅳ. 연구결과
4.1 표본의 특성
4.2 주요성공요인, 추진성과, 조직성숙도에 대한 기초통계량 분석
4.3 타당성분석 및 신뢰도분석
4.4 조직성숙도에 따른 BPR 추진성과의 차이 검정
4.5 BPR 주요성공요인과 추진성과간의 관련성분석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기업들은 심화되고 있는 기업내외의 경쟁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많은 개선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많은 기업들이 기업의 구조, 특히 프로세스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업무의 효율화, 생산성 증대, 나아가 기업의 경쟁력 창출을 모색하고 있다. 기업에서 추진되고 있는 많은 혁신(innovations) 중에서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BPR)은 기존의 기능중심적 업무를 중심으로 하는 체제와는 달리, 고객만족을 실현하기 위하여 고객의 관점에서 프로세스를 검토하고 이에 따라 불필요한 프로세스 및 업무들을 제거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추구하는 경영혁신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Hammer, 1990; Davenport & Short, 1990].
급격한 변화를 초래하게 되는 기업에서의 BPR 추진을 위해서는 기업철학 및 조직구성원리 등에 대한 근본적인 사고의 전환, 새로운 접근방식, 다양한 측면에서의 세심한 관리기법 등이 요구된다[Hammer, 1990]. 한편, BPR을 추진한 기업들의 대부분이 초기에 기대했던 만큼의 추진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는데[Hammer & Champy, 1994; Hall, Rosenthal & Wade, 1993; Manganelli & Raspa, 1995], 이와 같이 BPR 추진성과가 저조하게 나타나는 이유에 대해 본 연구에서는 첫째, BPR 추진과 관련하여 실증적으로 검증된 이론적인 체계 및 관리지침 등이 부족하기 때문이며 둘째, BPR을 추진한 기업들이 급격한 변화를 수용할 수 있는 능력, 즉 조직의 성숙수준--기존의 점진적인 변화에 대한 사전 경험정도, 변화에의 대처능력, 구성원들의 업무수행능력과 경험, 의사전달과정의 효율성, 구성원들간의 업무협력정도 등--이 미흡한 상황에서 BPR을 추진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최근에는 BPR에 있어서 성공을 거둔 기업들을 중심으로 몇 몇 사례연구들이 문헌에 제시되고 있으나[Caron, Jarvenpaa & Stoddard, 1994; Drew, 1994; Melliou & Wilson, 1995] 향후 BPR을 추진할 기업의 입장에서 초기에 계획했던 성과를 거두기 위하여 중점적으로 관리해야 할 주요성공요인은 무엇인지, BPR의 추진성과는 주로 어떠한 차원에서 평가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떠한 기업들이 BPR에 있어서 성공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하여 참조할만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에 여러 학자들의 연구에서 제시되었던 BPR 주요성공요인(Critical Success Factors, CSF), BPR 추진성과(performance), 조직성숙도(organizational maturity level) 등에 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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