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모두투어 여행사의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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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duction
2. 산업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STP 분석
5. 4P 분석
6. 향후 전략 방안
7. 최종 결론
본문내용
중소형 여행 산업은 완전경쟁 시장적 요소와 독점적 경쟁시장이 혼재하는 시장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 여행사들은 거의 비슷한 상품을 판매한다.
- 무수히 많은 여행사들이 여행 산업에 종사하여 경쟁이 치열하다.
- 각각의 여행사는 대부분 시장전체의 크기에 비교할 때 아주 작은 소형여행사들이다.
- 여행사는 설립이 쉽고 자본도 별로 들지 않아 신규창업이 쉽다.

이러한 상황에서의 가장 원칙적인 전략으로 여행상품, 항공권 서비스 등의 차별화를 말할 수 있다. 다른 여행사와 색다른 서비스, 색다른 상품 등을 제공하는 것이다.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이러한 전략을 독자적으로 구사한다는 것은 쉽지는 않지만 차별화된 시장을 개척, 선점해 독자적 시장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러한 차별화를 통해 일부 상품시장을 세분화하여 세분을 찾아내어 표적시장을 선정에 대해 완전경쟁에서 벗어나 독점적 공급 여행사로 발전하는 경우도 있는 것이다. 시장세분화는 여행목적(수학여행, 국제회의), 지역별, 연령층별, 직업군별, 단체별, 저가․중가․고가상품별 전문화 등을 들 수 있다.
참고문헌
www.modetour.com
www.seri.org
search.koreanstudies.net
kno.or.kr
tour.go.kr
www.mct.go.kr
www.koreatravel.or.kr
www.traveltimes.co.kr
www.riss4u.net
www.segye.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잘 나가는 여행사 잘 못된 여행사 - 신수근, TBJ여행정론, 2006
관광정보의 이해 - 김동진, 백산출판사, 2005
여행사 오버추어 광고 활용 - 김소은,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2005
21세기 신여행업 - 김천중 외, 학문사, 2002
모두투어 사업보고서 및 IR자료
삼성증권, 대신증권, 한화증권, 현대증권 기업분석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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