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 학교폭력 문제와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3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교폭력의 개념

2. 학교폭력의 원인

3. 학교폭력의 문제점

4. 학교폭력 문제의 방안

5. 최종 결론
본문내용
학교 폭력의 발생 빈도나 잔인성, 조직성, 폭력행위의 동기 등을 살펴 볼 때 학교 폭력은 이미 우리 사회가 더 이상 간과할 수 없는 심각한 사회문제 중의 하나가 되어 버렸다.
교육의 중요성은 한 가정, 지역사회, 국가의 미래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라도 알고 있을 것이다. 학생, 청소년이 한 나라의 미래라는 것이다. 그런데 학교에서 학생들이 공부보다는 폭력과 비행을 일삼고 올바른 길로 가지 못하고 나쁜 길로 나가게 된다면 그 나라의 미래는 어떻게 될 것인지는 불을 보듯 뻔하다. 피해자인 학생은 평생 동안 마음의 상처를 입고 자랄 수 있으며, 가해자인 학생은 사회에 나와서 그 폭력성을 버리지 못하고 조직폭력에 가담할 수 있는 여지가 남아있게 된다. 지금의 학교 폭력은 그 조직이 성인화되고 문제가 너무 커지고 심각해져서 학교 내에서 자체적으로 처리하기는 힘든 국가적, 사회적인 문제인 것이다.

(1) 학교폭력에 대한 비난과 책임을 가해 청소년에게만 물을 수 있냐는 것이다.
Lind와 Sheldon의 사회통제이론에서 볼 수 있듯이(누구나 범죄동기를 가지고 있으며 범죄행위여부는 범죄동기를 통제해 줄 수 있는 인습사회와 유대정도에 의해 결정되고 현재 사회는 폭력을 부추기고 조장하는 기능이 많음), 요즈음 사회문제화가 된 학교폭력의 비난과 책임은 전체 사회구성원이 함께 짊어져야 하며 특히 현 사회를 주도하고 있는 기성세대가 더 많은 책임을 져야 한다.
참고문헌
청소년복지론 - 홍봉선 외, 공동체, 2009
학교폭력 위기개입의 이론과 실제 - 문용린 외, 학지사, 2008
청소년복지론 - 이소회 외, 나남출판, 2007
청소년복지론 - 남미애 외, 양서원, 2006
신 범죄심리학 - 천정환, 대왕사, 2006
학교폭력예방과 상담 - 문용린 외, 학지사, 2006
청소년 학교폭력 현황과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 지순덕, 중앙대 행정 대학원, 2005
학교폭력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의 접근 - 임경선, 한국사회복지사협회, 2005
학교폭력에 관한 학교사회사업적 개입 - 조우경, 2005
학교폭력 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 - 조화정,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의 정의와 특징, 학교폭력 발생원인 및 피해원인, 학교폭력문제에 대한 대책(해결방안)
  • 학교폭력학교폭력의 정의와 특징, 학교폭력 발생원인 및 피해원인, 학교폭력문제에 대한 대책(해결방안)목차학교폭력I. 학교폭력의 정의II. 학교폭력의 특징 및 경향III. 학교폭력의 피해원인IV. 학교폭력의 발생원인1. 개인적 요인2. 동료요인3. 가정적 요인4. 학교적 요인5. 지역사회적 요인V. 학교폭력문제에 대한 대책1. 개인적 요인에 의해 발생한 학교폭력에 대한 대책2. 사회적 요인에 의해 발생한 학교폭력에 대한 대책* 참고문헌학교폭

  • 학교력예방및학생의이해 공통 1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
  • 1.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2.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1. 서론학교폭력은 학생들이 정해진 학교 공간에서의 본능적인 힘을 과시 하고자 하는 잘못된 방향이며, 이를 위해서 학교에서의 관리 지침이 필요하다. 학교폭력은 사회문제로 수년 간 나타나고 있지만 완전히 해결하기는 불가능 하다고 보

  • 학교 폭력 레포트
  • 학교폭력을 행사하는 학생은 이후에 범죄와 알콜 남용 등과 같은 다른 문제 행동에 개입할 위험이 훨씬 증가되는 것으로 예측된 연구결과도 있다. (Loeber&Dishion, 1983)본 발표의 목적은 청소년들의 학교환경에서 발생하는 여러 유형의 폭력문제의 실태를 파악하고, 가해자와 피해자의 특성, 폭력문제의 발생요인 등에 관련해서 살펴보고, 사회복지 측면에서의 개선방안을 알아보고자 한다.Ⅱ. 본론1. 학교 폭력의 의의 및 개념학교 폭력은 폭력에 대한

  • [가족상담및치료] 학교폭력의 피해자로 등교거부를 하는 중학생이 있는 가족의 특성과 이들이 직면하는 가족문제에 관해 제시하고
  • 학교폭력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면서 정부와 학교 내․외에서 많은 관심을 갖고 그 예방과 해결책을 찾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지만, 점점 학교폭력이 조직화, 폭력의 잔인화, 저 연령화, 집단화, 책임감과 죄의식의 부재, 여학생의 폭력 증가, 정신적 폭력 등이 증가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가해학생의 상당수가 피해 경험이 있어서 피해와 가해 모두 경험한 학생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폭력의 대처방안을 모색하는데 어려움을 주고 있다.

  • 본인이 생각할때 최근 한국의 학교문제 중에서 가장 심각한 사회문제, 왜 가장 심각한 사회문제, 그 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적인 개입방안, 예방방안
  • 본인이 생각할 때 최근 한국의 학교문제 중에서 가장 심각한 사회문제라고 생각하는 것을 한가지 제시하세요. 자신이 제시한 학교문제가 왜 가장 심각한 사회문제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그 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적인 개입방안, 예방방안을 제시하세요. -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학교폭력(한국의 학교문제 중에서 가장 심각한 사회문제)2. 학교폭력이 가장 심각한 사회문제인 이유3. 학교폭력에 대한 사회복지적인 개입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