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고려와 조선시대의 교육사상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2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고려와 조선시대의 교육사상가
목차
#고려시대의 교육사상가
#조선시대교육사상가
#실학자들의 교육사상
본문내용
고려와 조선시대의 교육사상가
#고려시대의 교육사상가
1. 최충(984~1068) : 해동공자, 고려 중기 유학자․정치가․교육사상가
- 목종 8년(1005)에 22세에 갑과에 합격.
- 문종 9년(1055) 72세에 은퇴 후 사재를 털어 문헌공도(9재)라는 사학을 설립하여 후진 양성.
- 교육의 중심사상 : 유교사상
- 독창적 교육방법
․ 귀법사에서의 하기강습
․ 조교제도
․ 각촉부시

- 최초의 본격적인 사립학교 설립자로써 사학발전의 시발점, 유학사상과 교육에 큰 업적을 남기었다.

2. 지눌(1158~1210)

- 황해도 동주에서 출생.
- 명종 12년(1182) 25세에 승과에 급제, 관직으로 진출하지 않고 수도에만 정진.
- 선종의 구산선문을 조계종에 통합.
- 교육의 중심사상
․돈오점수 ․ 정혜쌍수
- 연속적 형식의 교육과 비연속적 형식의 교육과의 조화와 통일을 추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