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롯데마트의 SWOT 분석과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2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롯데마트 소개
2.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롯데마트 전략 분석
5. 롯데마트 전략 방안
6. 최종 결론
본문내용
롯데마트의 초기 이름은 ‘Magnet’이다. Magnet이란 매력을 뜻하며, 고객욕구를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는 매력적인 매장을 의미하며, 그 매력으로 고객에게 늘 사랑을 받는 고객밀착형 할인점을 뜻하는 것으로, 롯데마트는 대표적인 유통 전문 그룹 롯데가 만들어낸 대형 할인점이다.
1979년 고객 제일이라는 경영 이념을 바탕으로 설립된 롯데쇼핑에서 1998년 뒤늦게 대형 할인점 시장으로 진출한 것이 바로 마그넷(현 롯데마트)이다. 신세계, 삼성과 함께 대형 할인점 ‘Big 3`를 이루고 있는 롯데마트는 2000년 말 16개 점포로 최 단기 다점포화를 전개하였다. 유통산업의 새로운 선두주자로 떠오르고 있는 롯데의 유통회사로서 첨단 시설과 교통이 편리한 입지, 고품질의 상품을 최저 가격에 판매하는 차별화된 전략으로 고객들을 유도하고 있으며, 자체 브랜드인 'Lotte Mart'상표로 제품을 선보여 질 좋은 상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 최신의 POS 시스템 도입으로 자동발주 시스템, 물류시스템을 구축하여 물류비용을 최소화하고 이를 상품가격에 그대로 반영하여 더욱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공급하고 있다.
현재 전국적으로 60개의 점포가 운영되고 있으며, 각 점포는 지역 중소기업체를 적극 지원하고 지역민의 고용을 창출하는 등 지역 경제 발전에 일조하고 있으며, 각 부문별 시스템을 첨단화하여 세계 속에 우뚝 서는 유통전문기업으로의 도약을 계획하고 있는 기업이다.
참고문헌
www.lottemart.com
www.kinds.or.kr
www.ulogistics.co.kr
www.discountstorenews.com
www.retailnews.co.kr
www.mk.co.kr
www.hankyung.com
소매유통경영 - 김광규, 형설출판사, 2007
할인점 경영과 실무 - 윤명길, 고창룡, 두남, 2003
할인점 경영의 성공 포인트 7 - 김기현, LG주간경제, 2002
유통의 이해 - 변명식, 학문사, 200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비교적 괜찮다고 봅니다.
  • a0r***
    (2010.05.22 16:05:05)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원론] 롯데마트와 이마트의 유통전략
  • 마케팅원론이마트와 롯데마트의 유통전략목차Ⅰ 이마트1> 이마트의 현황 1. 이마트의 등장 배경-42> 이마트의 경영정책1. 이마트 경영전략-53> 이마트의 마케팅전략1. 이마트의 SWOT62. 이마트의 STP분석73. 이마트의 여러 가지 전략전술-84> 이마트의 기업 환경분석1

  • COSTCO 코스트코 SWOT분석/ 코스트코 마케팅,경영전략사례/ 코스트코 한국진출 성공전략사례/코스트코 향후 마케팅전략 제언
  • 전략1) 유료 회원제기존 한국의 유통기업(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에 없었던 유료회원제를 도입하여 차별화를 둠. 이러한 차별화를 통해 안정된 매출 확보, 할인점의 단점인 번잡함 해소, 고정고객을 확보 할 수 있다. 2) 저가, 박스/묶음(bundle)판매 전략코스트코는 창고형 마트의 충분한 장점을 살려 매장의 투자비와 유통관련 물류비를 최대한으로 줄여 저가로 제품을 공급하기 때문에 국내 할인점들 보다 낮은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 할 수 있다.

  • 이마트와 롯데마트 사례분석
  • 이마트와 롯데마트 사례분석목차Ⅰ 이마트1> 이마트의 현황 1. 이마트의 등장 배경-42> 이마트의 경영정책1. 이마트 경영전략-53> 이마트의 마케팅전략1. 이마트의 SWOT62. 이마트의 STP분석73. 이마트의 여러 가지 전략전술-84> 이마트의 기업 환경분석1. 기업내부의 환

  • 이마트와 롯데마트에 대해
  • 롯데마트1> 롯데마트의 현황1. 롯데마트는(과거 Magnet)?132> 롯데마트의 경영전략1. 백화점시장과 할인점 시장의 명확한 구분 및 자기 잠식 방지152. 그룹 내 시너지 극대화화 그룹의 전략적 연계 강화153. 충분한 시장 규모와 경쟁력 우위 확보-163> 롯데마트의 마케팅전략1. 롯데마트의 SWOT분석-172. 롯데마트의 4P전략

  • 롯데마트 기업분석과 롯데마트 중국진출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마트 향후전략제안 레포트
  • 전략 CONTENTS1. 롯데마트 기업소개2. 롯데마트 중국진출위한 기업상황분석1) 중국시장분석2) 중국사회의 변화3) 소비자분석4) 경쟁자분석5) 롯데마트 자사분석3. 롯데마트의 중국진출 전략4. SWOT분석1) 위협2) 기회3) 약점4) 강점5. STP 분석1) 시장 세분화 (Segmentation)2) 표적시장 선정 (Targeting)3) 포지셔닝 (Positioning)6. 마케팅믹스 4P전략 분석1) Product (제품전략)2) Price(가격전략)3) Place(유통전략)4) Promotion(촉진전략)7. 롯데마트 해외 경영성과분석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