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공학과] 패스트푸두와 슬로우푸드 비교분석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28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패스트푸두와 슬로우푸드 비교분석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장. 페스트푸드의 장단점과 현황 및 전망
1. 패스트푸드란
1) 패스트푸드의 정의
2) 패스트푸드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2. 패스트푸드가 나쁜 이유
1) 패스트푸드는 음식 만드는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모든 과정이 기계화되어 있다.
2) 맥도날드는 전 세계 모든 식품 기업의 모델이 되고 있다.
3) 음식을 통해 나타나는 각 지역의 다양한 인간문화들이 자취를 감추게 된다.
3. 패스트푸드 매력의 허구성
4. 패스트 푸드의 현황과 전망
1) 패스트푸드의 세계화의 대안
2) 커피&버거로 객층 확대
3) 청결한 환경, 서비스 앞세워 중국 시장 파고드는 서구 프랜차이즈
4) 가격경쟁 넘어선 메뉴, 프로모션 개발 필요
5) 패스트푸드의 올바른 선택

2장. 슬로푸드의 의의와 선행 과제
1. 슬로푸드(slowfood)란
1) 슬로푸드의 정의
2) 슬로우푸드 운동의 발생 배경
(1) 신자유주의와 세계화에 대항하는 국제적 연대의 확산
(2) 패스트푸드가 확산되는 가운데 맥도날드 반대운동의 고조
(3) 식품의 안정성에 대한 관심 고조
3) 슬로푸드의 추구하는 정신
4) 슬로우푸드 운동의 이념
5) 슬로우푸드 운동의 의의
(1) 세계화된 농업에 대한 대안을 제시
(2) 현대음식은 식품안전에 취약한데 이에 대한 처방책을 제시
(3) 미각의 중요성 강조
(4) 음식의 다양성을 지지하고 지원
2. 슬로우푸드 운동의 문제점
(1) 엘리트 운동이라는 비판
(2) 청소년들의 호응이 낮음.
(3) 다른 운동과의 연대가 약함
3. 슬로우푸드운동과 대안식품체제의 모색
1) 슬로우푸드 선언
2) 식문화·자연의 다양성 복권
3) 위기의 배경:다양성의 상실
4) 식품·농업의 획일화 전망
5) 대항 문화운동으로서의 지역전개
4. 패스트푸드의 대안은 슬로푸드
5. Slow Food 운동의 과제와 전망
1) 소비자의 적극적인 관심 유도
2) 전통적인 농업에 대한 재평가 대책
3) 전통음식이나 농업에 대한 다각적인 교육 실시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세계적으로 한국인만큼 바쁜 민족도 없을 것이다. 외국인이 한국에 와서 가장 먼저 배우는 말이 빨리빨리 인 것이다. 우리나라는 선진국의 300년 세월을 30년 만에 다 겪고 엄청난 경제성장을 이룬 나라여서 인지, 모든 것이 속도 경쟁 속에서 이뤄지고 있다. 심지어 빠른 것이 선이고 느린 것은 악이라는 사고가 어느덧 사람들의 머릿속에 당연하게 자리 잡고 있다. 요즘 우리나라에는 패스트 푸드점이 매우 많다. 시내 가보면 거의 대다수 패스트푸드점이 차지하고 있는 것을 한 눈에 알 수 있다. 패스트푸드는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음식산업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패스트푸드는 시간을 절약해 주는 적격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간단하고 빠르게 만들어진 햄버거, 핫도그에서 시작된 패스트푸드 산업은 오늘날 전 세계를 고객으로 설정하여 고격들이 원하는 각양각색의 다양한 패스트푸드를 공급하고 있다. 패스트푸드점은 길거리 지나가다 가도 곳곳에서 보이고 학교, 운동경기장, 레스토랑, 병원 등 일상생활 속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어 있다. 또한 TV광고나 신문, 인터넷 등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는 패스트푸드는 겉으로 보기에는 간편하고 편리하며 효율적으로 음식을 제공받을 수 있다. 이미 패스트푸드의 천국이 된지는 오래요, 고속 철도와 초고속 인터넷 없는 한국사회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다. 한 조사에 따르면 한국 사람들이 인터넷을 시작한 후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는 데 기다리는 시간은 약 3초(외국 평균 20초)라고 한다. 이정도면 급하다 못해 숨 넘어 갈 지경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것으로 인하여 삶에 여유가 전혀 없고 현실적인 삶이 각박해 지게 되므로 이와 반대로 슬로우 운동이 일어나고 있다 역사적으로 보면 사회가 비교적 안정되어 있고, 느린 생활이 지배적이었던 전통사회에서는 음식도 슬로우푸드가 자리하였다. 이슈가 되고 있는 패스트푸두와 슬로우 푸드 비교분석해 보고, 이를 통해 이에 관련된 사실들에 대해서 비판적으로 고찰해 보고 이에 따른 대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김충호 저, 2006, '한국 외식 산업의 문제와 성장전망' 경기대학 논문집 제 13집, 1982
2. 손재언, <슬로 푸드 운동 빠르게 확산된다>, 『한국일보』, 2006년 10월 28일,
3. 박종환, 1998,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프랜차이징 전략에 관한 연구-피자헛, KFC, 버거킹을 중심으로-중앙대학교 국제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4. 류은순․곽동경(1989), 국내 패스트푸드점에 대한 소비자의 의견조사 제1보 햄버거 체인점을 중심으로, 한국식문화학회지, 한국식문화학회
5. 유성영, 1994, 패스트푸드 체인점의 선호도에 관한 연구-서울지역 햄버거체인 이용객을 중심으로-세종대학교 대학원 호텔경영.
6. 남정호, <‘느리게 살기’ 빠르게 확산: 미국·유럽서 지지자 늘어 ‘세계느림기구’까지 설립>, 『중앙일보』, 2008년 2월 3일자.
7. 한광섭, 2007, 국내 패스트푸드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시장경제연구원
8. http://www.mydoc.or.kr
9. "패스트푸드는 이제 그만"... 슬로푸드 운동을 아십니까? - 오마이뉴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식창업 죽집전문점 사업계획서
  • 패스트푸드 간의칼로리 비교하여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으로 홍보. 본론5. 서비스전략서비스 교육서비스 제도*체계적인 CS교육*  회사의 목표와 정책, 서비스 에티켓, 메뉴, 식사 단계에 따른 고객 응대 요령, 상황에 따른 고객 응대 등에 대한 체계적인 서비스 교육 실시. ▶‘서비스 리더십’ 프로그램. =고객 성향에 따른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심플한 정장 스타일의 단정한 분위기의 ‘분석형’ 고객은 스스로 메뉴를 정하고 싶은 경우가 대부

  • 맥도날드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
  • 분석에 대한 집중적인 연구를 통해 맥도날드가 어떻게 패스트 푸드업계 에서 선두주자가 될 수 있었는지 알아볼수 있을 뿐 아니라, 이는 새로운 시대 개척에 새로운 지표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맥도날드와 같은 초일류 기업에 관하여 분석함으로써 많은 배움을 얻기를 바랍니다. 1. 맥도날드란? 1>. 기업이념① 세계 어디서나 똑같은 만족으로 전해지는 맥도날드 - 세계 어디서나 똑같이 경험할 수 있는 맥도날드만의 가치입니다.- ② 창업자인

  • [외식산업] 외식업체조사 `레드망고`분석
  • 000 pp.3경제 소득의 증가와 여성의 사회 진출 가속화, 노동시간의 감소와 레저 문화의 발달, 주방기기의 현대화와 식품가공기술의 발달, 대기업의 외식 시장 진출과 패스트푸드 산업의 성숙, 가정개념의 변화와 건강식 욕구 증대, 전통 음식의 상품화 추구와 소비자의 가치관의 변화와 최근 주 5일제 실시에 이르기까지 사회․경제․문화․과학․기술 등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외식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숙해 온 것이다.특히 IMF때부터 지금까지 어려운

  • [외식산업경영론] 맥도날드 성공전략 분석
  • 패스트푸드 레스토랑 ‘맥도날드’에서 유래했다. 1999년 기준으로 맥도날드의 전 세계 매출은 380억 달러에 이르는 거대기업으로 성장하였으며, 외형적 성장뿐 아니라 포춘지에 의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에 1위로 선정되는 영예를 누리기도 하였다.3) 맥도날드 연혁1955년 1호점 오픈1960년 200번째 매장 오픈1963년 10억 개째 햄버거 판매1967년 미국 외의 지역으로 첫 진출1984년 500억번째 햄버거 판매1988년 한국 1호점 오픈, 버지니아주 10,000번째

  • [마케팅조사론] 레드망고 소비자조사를 통한 마케팅전략 도출
  • 슬로우 푸드를 선호한다. 동시에 요가, 휘트니스, 아로마 테라피, 자연요법 등을 통해 몸과 마음의 건강을 추구한다. 이런 웰빙 현상이 가장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는 부분은 바로 음식 문화이다. 몸에 좋은 것을 사먹고자 하는 욕구의 증가로 채식 레스토랑, 생과일 아이스크림점, 유기농 식품점 등이 급속도로 증가하였고, 원래 환자식이던 생식이 아침 대용식으로 등장하고 있으며, 심지어는 웰빙의 슬로우 푸드가 거부하는 패스트푸드점에서도 웰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