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공학과] 패스트푸두와 슬로우푸드 비교분석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28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항목별 합격 자소서 샘플모음 300편[가치관, 생활신조, 성격, 지원동기 및 포부, 성장환경, 취미, 특기 등] [자소서 잘 쓰는 방법][자소서 잘 쓰는 비법][합격한 자소서 모음][우수 자소서 샘플 모음][자기소개서 작성법 노하우] [보너스 이력서양식&자기소개서양식]
- 직업별자기소개서모음[자기소개서각항목별합격샘플모음][면접보는방법및면접잘보는노하우][자기소개서샘플총정리][각분야별및각항목별자기소개서예문총망라]
- 기업별 직종별 합격자기소개서 샘플모음 35개의 직종별 총 300여편의 자기소개서 수록 [자소서 잘 쓰는 방법][자소서 잘 쓰는 비법][합격한 자소서 모음][우수 자소서 샘플 모음][자기소개서 작성법 노하우] [보너스 이력서양식&자기소개서양식]
- [창업론] [벤처창업론]웰빙 다이어트 전문카페 창업계획서(A+리포트)
- [마케팅전략]롯데리아의 마케팅방안에 관한 조사
- 하고 싶은 말
-
패스트푸두와 슬로우푸드 비교분석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장. 페스트푸드의 장단점과 현황 및 전망
1. 패스트푸드란
1) 패스트푸드의 정의
2) 패스트푸드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2. 패스트푸드가 나쁜 이유
1) 패스트푸드는 음식 만드는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모든 과정이 기계화되어 있다.
2) 맥도날드는 전 세계 모든 식품 기업의 모델이 되고 있다.
3) 음식을 통해 나타나는 각 지역의 다양한 인간문화들이 자취를 감추게 된다.
3. 패스트푸드 매력의 허구성
4. 패스트 푸드의 현황과 전망
1) 패스트푸드의 세계화의 대안
2) 커피&버거로 객층 확대
3) 청결한 환경, 서비스 앞세워 중국 시장 파고드는 서구 프랜차이즈
4) 가격경쟁 넘어선 메뉴, 프로모션 개발 필요
5) 패스트푸드의 올바른 선택
2장. 슬로푸드의 의의와 선행 과제
1. 슬로푸드(slowfood)란
1) 슬로푸드의 정의
2) 슬로우푸드 운동의 발생 배경
(1) 신자유주의와 세계화에 대항하는 국제적 연대의 확산
(2) 패스트푸드가 확산되는 가운데 맥도날드 반대운동의 고조
(3) 식품의 안정성에 대한 관심 고조
3) 슬로푸드의 추구하는 정신
4) 슬로우푸드 운동의 이념
5) 슬로우푸드 운동의 의의
(1) 세계화된 농업에 대한 대안을 제시
(2) 현대음식은 식품안전에 취약한데 이에 대한 처방책을 제시
(3) 미각의 중요성 강조
(4) 음식의 다양성을 지지하고 지원
2. 슬로우푸드 운동의 문제점
(1) 엘리트 운동이라는 비판
(2) 청소년들의 호응이 낮음.
(3) 다른 운동과의 연대가 약함
3. 슬로우푸드운동과 대안식품체제의 모색
1) 슬로우푸드 선언
2) 식문화·자연의 다양성 복권
3) 위기의 배경:다양성의 상실
4) 식품·농업의 획일화 전망
5) 대항 문화운동으로서의 지역전개
4. 패스트푸드의 대안은 슬로푸드
5. Slow Food 운동의 과제와 전망
1) 소비자의 적극적인 관심 유도
2) 전통적인 농업에 대한 재평가 대책
3) 전통음식이나 농업에 대한 다각적인 교육 실시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세계적으로 한국인만큼 바쁜 민족도 없을 것이다. 외국인이 한국에 와서 가장 먼저 배우는 말이 빨리빨리 인 것이다. 우리나라는 선진국의 300년 세월을 30년 만에 다 겪고 엄청난 경제성장을 이룬 나라여서 인지, 모든 것이 속도 경쟁 속에서 이뤄지고 있다. 심지어 빠른 것이 선이고 느린 것은 악이라는 사고가 어느덧 사람들의 머릿속에 당연하게 자리 잡고 있다. 요즘 우리나라에는 패스트 푸드점이 매우 많다. 시내 가보면 거의 대다수 패스트푸드점이 차지하고 있는 것을 한 눈에 알 수 있다. 패스트푸드는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음식산업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패스트푸드는 시간을 절약해 주는 적격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간단하고 빠르게 만들어진 햄버거, 핫도그에서 시작된 패스트푸드 산업은 오늘날 전 세계를 고객으로 설정하여 고격들이 원하는 각양각색의 다양한 패스트푸드를 공급하고 있다. 패스트푸드점은 길거리 지나가다 가도 곳곳에서 보이고 학교, 운동경기장, 레스토랑, 병원 등 일상생활 속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어 있다. 또한 TV광고나 신문, 인터넷 등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는 패스트푸드는 겉으로 보기에는 간편하고 편리하며 효율적으로 음식을 제공받을 수 있다. 이미 패스트푸드의 천국이 된지는 오래요, 고속 철도와 초고속 인터넷 없는 한국사회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다. 한 조사에 따르면 한국 사람들이 인터넷을 시작한 후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는 데 기다리는 시간은 약 3초(외국 평균 20초)라고 한다. 이정도면 급하다 못해 숨 넘어 갈 지경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것으로 인하여 삶에 여유가 전혀 없고 현실적인 삶이 각박해 지게 되므로 이와 반대로 슬로우 운동이 일어나고 있다 역사적으로 보면 사회가 비교적 안정되어 있고, 느린 생활이 지배적이었던 전통사회에서는 음식도 슬로우푸드가 자리하였다. 이슈가 되고 있는 패스트푸두와 슬로우 푸드 비교분석해 보고, 이를 통해 이에 관련된 사실들에 대해서 비판적으로 고찰해 보고 이에 따른 대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1. 김충호 저, 2006, '한국 외식 산업의 문제와 성장전망' 경기대학 논문집 제 13집, 1982
2. 손재언, <슬로 푸드 운동 빠르게 확산된다>, 『한국일보』, 2006년 10월 28일,
3. 박종환, 1998,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프랜차이징 전략에 관한 연구-피자헛, KFC, 버거킹을 중심으로-중앙대학교 국제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4. 류은순․곽동경(1989), 국내 패스트푸드점에 대한 소비자의 의견조사 제1보 햄버거 체인점을 중심으로, 한국식문화학회지, 한국식문화학회
5. 유성영, 1994, 패스트푸드 체인점의 선호도에 관한 연구-서울지역 햄버거체인 이용객을 중심으로-세종대학교 대학원 호텔경영.
6. 남정호, <‘느리게 살기’ 빠르게 확산: 미국·유럽서 지지자 늘어 ‘세계느림기구’까지 설립>, 『중앙일보』, 2008년 2월 3일자.
7. 한광섭, 2007, 국내 패스트푸드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시장경제연구원
8. http://www.mydoc.or.kr
9. "패스트푸드는 이제 그만"... 슬로푸드 운동을 아십니까? - 오마이뉴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의 결혼관 레포트
- 한중일 차문화 레포트
- 패션마케팅과 패션마케팅 의사결정과 패션마케팅 조사 그리고 의류업계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 패션제품 포지셔닝
- 의식주행으로 살펴본 중국문화
- 독신가족 현황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에너지절약][에너지][에너지위기]에너지절약의 개념, 에너지절약의 목표, 에너지절약의 필요성과 에너지절약의 의식 실태, 에너지절약의 예화 자료 및 에너지절약의 방법, 향후 에너지절약의 실천 방안 분석
- [구매 만족A+]sct 문장완성검사의 이해와 활용.청소년 문장완성검사지 사례 해석과 분석 보고서(SCT 문장완성검사 실시방법.해석적 요약)레포트 보고서 sct 양식 포함됨 다운
- 사진학개론_디지털사진의 정의와 그 특징을 설명하고, 현대 사회에서 이것의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영향과 그 해결방안에 관하여 논하시오
- 차를 통하여 바라본 동서양의 이야기
- 메뉴계획 수립과정에 관한 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