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영양학과] 패스트푸드(fast food) 특징과 전망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2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패스트푸드(fast food) 특징과 전망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패스트푸드란
1) 패스트푸드의 정의
2) 패스트푸드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3) 패스트푸드 문화의 발전배경
(1) 사회적 요인
(2) 경제적 요인
(3) 문화적 요인
4) 패스트푸드의 보급
5) 패스트푸드의 종류
①롯데리아 ②맥도날드
③버거킹 ④KFC ⑤파파이스

2. 패스트푸드의 특징(이점)
(1) 효율성 (efficiency)
(2) 계산가능성(calculability)
(3) 예측가능성 (predictability)
(4) 통제(Control)

3. 패스트푸드의 세계화의 요인과 대안
1) 패스트푸의 세계화 요인
(1) 미국 정부의 지원을 들 수 있다.
(2) 기술적 요인을 들 수 있다.
(3) 경제적 요인이다,
4) 사회적 요인이다
(5) 햄버거 등 패스트푸드가 갖는 간편성과 편리함이 작용했다.
2) 패스트푸드의 세계화의 대안

4. 패스트푸드의 문제점
1) 영향 불균형을 가져온다
2) 미네랄을 녹여 뼈를 약하게 만든다.
3) 어린이 비만을 부른다
4) 식품 첨가물 위해성
5) 환경 호르몬 다량 검출
6) 햄버거에 세균이 득실
7) 비싼 로열티, 우리 땅에는 쓰레기
8) 합리적인 체계의 불합리성
9) 정상적 뇌활동 방해
10) 과도한 콜레스테롤

5. 패스트 푸드의 현황과 전망
1) 국내 패스트푸드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 지나친 가격경쟁 불러
2) 커피&버거로 객층 확대
3) 한국 고유의 맛과 문화 공략해 맥도날드 누른 롯데리아
4) 청결한 환경, 서비스 앞세워 중국 시장 파고드는 서구 프랜차이즈
5) 가격경쟁 넘어선 메뉴, 프로모션 개발 필요
6) 패스트푸드의 올바른 선택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요즘 우리나라에는 패스트 푸드점이 매우 많다. 시내 가보면 거의 대다수 패스트푸드점이 차지하고 있는 것을 한 눈에 알 수 있다. 패스트푸드는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음식산업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패스트푸드는 시간을 절약해 주는 적격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
다. 간단하고 빠르게 만들어진 햄버거, 핫도그에서 시작된 패스트푸드 산업은 오늘날 전 세계를 고객으로 설정하여 고격들이 원하는 각양각색의 다양한 패스트푸드를 공급하고 있다. 패스트푸드점은 길거리 지나가다 가도 곳곳에서 보이고 학교, 운동경기장, 레스토랑, 병원 등 일상생활 속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어 있다. 또한 TV광고나 신문, 인터넷 등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는 패스트푸드는 겉으로 보기에는 간편하고 편리하며 효율적으로 음식을 제공받을 수 있다. 최근에는 건강하고 환경을 생각한 패스트푸드 그 자체가 슬로우푸드에 뒤떨어지지 않는 영양식품으로 간주되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쉽게 마주칠 수 있는 패스트푸드가 가지고 있는 영향력에 대해 보다 확실한 현황과 실태에 대해서 알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는 패스트푸드의 부정적인 면, 즉 빠른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패스트푸드의 영양 면에서의 불완전성이 소비자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청소년들의 영양적 불균형을 초래할 가능성으로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고, 그에 대한 고민들을 해결해 나가고자 하는 생각들이 모여서 만들어진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슈가 되고 있는 패스트푸드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를 통해 패스트푸트에 관련된 사실들에 대해서 비판적으로 고찰해 보고 이에 따른 대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김충호 저, 2006, '한국 외식 산업의 문제와 성장전망' 경기대학 논문집 제 13집, 1982
2. 김난숙, 김성애(1994), 시판 패스트푸드의 지질 조성에 관한 연구, 한국조리과학회지, 한국조리과학회
3. 박종환, 1998,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프랜차이징 전략에 관한 연구-피자헛, KFC, 버거킹을 중심으로-중앙대학교 국제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4. 류은순․곽동경(1989), 국내 패스트푸드점에 대한 소비자의 의견조사 제1보 햄버거 체인점을 중심으로, 한국식문화학회지, 한국식문화학회
5. 유성영, 1994, 패스트푸드 체인점의 선호도에 관한 연구-서울지역 햄버거체인 이용객을 중심으로-세종대학교 대학원 호텔경영.
6. 송민아, 김화영,2007, 패스트푸드 시장의 현황과 전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논문][간호학] 여대생의 과민성 장 증후군과 식습관의 관계연구
  • 특징 으로 하는 만성 기능성 위장관 질환으로 진단기준 로마기준 Ⅱ에 의해 진단된 경우를 의 미한다(Thompson et al ., 1999).2. 식습관이론적 정의 : 식습관이란 개인의 식행동이 집단속에서 사회, 문화, 심리적 영향을 받 으면서 반복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모수미 외, 2001), 식생활에 있어서 규칙성, 균형 있 는 식품 섭취 및 성인병을 예방하는 식생활등을 말한다 (윤정희, 2005).조작적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대한영양사회(1991년)의 ‘건강을 위한 영양진단’

  • [지역사회간호학] 학교간호과정적용
  • 008년 12월 31일 까지 학생들은 척추 측만증 발생률이 1% 이상 감소한다.구체적 목표 : 2008년 9월 30일 까지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적절한 자세를 취한다.5) 계획 : 수행계획, 평가계획▷ 수행계획#1. ① 대상자들의 영양에 대한 지식정도를 사정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② 각 학년의 이해정도에 맞게 건강과 영양에 관련된 아래의 내용을 포함한 교육을 한다. - 영양 섭취와 건강과의 관계에 대해 교육한다.- 식품에 포함된 영양소에 대해 교육한다

  • [서비스경영] 아웃백 서비스 마케팅전략
  • 경영정보대학원 - 하나경제연구소-외식산업(패밀리레스토랑, 패스트푸드 업계)소비자의 외식패턴 변화로 기업형 패밀리레스토랑이 성장 주도할 전망 - 패밀리 레스토랑의 서비스 속성과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김선애 2004 -아웃백 공식 페이지 http://www.outback.co.kr-TGIF 공식 홈페이지 http://www.tgif.co.kr -http://www.foodservice.co.kr -http://www.acrofan.com/-http://www.segye.com/-http://www.mk.co.kr-http://www.hankyung.com-http://www.consumernews.co.kr-http://www.asiae.co.kr/

  • 핫썬치킨 마케팅전략
  • 000 2001 2002$175,990 $190,480 $201,543년원외식비용통계자료:품목별 가구당 월평균 가계수지(전국)시점 전가구소비지출 2000 16322982001 17621242002 1834812식료품 2000 4470182001 4635822002 481049곡류및식빵 2000 567042001 565582002 53266육류 2000 449592001 429912002 46787낙농품 2000 193402001 200742002 18877어개류 2000 320752001 328552002 34785채소해조류 2000 356422001 346732002 36709과실류 2000 272932001 281792002 28527조미식품 2000 151072001 150672002 13898빵및과자류 2000 172692001 179862002 1

  • [학사][외식경영]외식산업의 VIP고객유치 전략
  • 패스트 푸드(Fast Food) ) 박상배. 외식사업개론. 대명사. 1995. P 71-82.꾸준한 소비성향을 가진 청소년층을 타겟으로 하여 햄버거와 치킨을 중심으로한 신속한 서비스와 상대적으로 저렴한 저가격 정책을 표방하여 셀프서비스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는 패스트푸드 업계는 점포수가 증가하였다. 롯데리아는 매출액 2천7백억원으로 전년대비 18%의 증가율을 보이며 햄버거 업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맥도날드는 98년 매출액 1천3백억원으로 전년대비 40%의 높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