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1990년대 수필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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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990년대 시대개관
본론
1990년대 수필의 특징
1. 현대수필에 있어서 주제와 제재의 변화
2. 수필 문단의 여성화 경향성
3. 포스트모더니즘
3-1. 포스트모더니즘적 수필
1) 탈장르화
2) 메타픽션
3) 패러디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본론
1990년대 수필의 특징
1. 현대수필에 있어서 주제와 제재의 변화
1990년대 수필문학은 그간 우리 수필문학이 주로 보여 온 감성위주의 신변잡기적 경수필에서 많이 벗어나, 지성의 활발한 개입을 통해 시대정신에 대해 성찰하는 일종의 중수필적 경향을 비중 있게 드러냈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아직도 수필문학의 주류는 작가의 고백성에 무게중심이 놓이는 경수필들이다. 그 안에는 나날의 삶에 대한 가벼운 감상이나 깨달음 혹은 사랑의 감성들이 녹아있다. 이러한 경향은 여전히 강세를 띠면서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그러나 90년대를 넘어 갈수록 우리 수필문학은 사물의 본질에 대한 천착이나 사회현상에 대한 날카로운 지성적 성찰을 동반해가고 있다. 이러한 예로 이유식의 ‘흘려보기와 예쁘게 보기’(1997)에 실린 칼럼 『문단의 권위주의』, 『번역현황과 노벨상의 기대가치』와 신중옥의『IMF시대의 넋두리』 -한국수필1998년 5·6월호, 최중호의 『백성이 춤추는 땅』 -1998년 한국수필 3·4월호 등을 통해 뚜렷한 문명의식을 지닌 지성인의 문화현상에 대한 중수필적 비평등을 살펴볼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우리 수필문학은 감성 편향에서 지성 쪽으로 한걸음 나아간 모습을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다.
※ 『문단의 권위주의』: '중앙문단'과 '지방문단'을 분류하는 발상이나 사고의 권위주의, 문학 잡지 편집자들의 권위주의, 그리고 평론가의 권위주의를 비판하는 수필.
2. 수필 문단의 여성화 경향성
1990년대 수필문단에는 여성 수필이 수필문단의 중심에 서서 수필 문단의 여성화 경향이 일어났다. 90년대 여성수필의 모습은 80년대의 여성수필이 페미니즘의 전성기임에도 불구하고 시대적 여성의식을 수용하지 못하는 모습이 이어졌고 사회비판, 환경, 생태 등 90년대 다른 문학의 특징적 주제와는 다른 테마수필의 시도가 일어나, 이정원의 『꽃』, 조재은의 『영화』, 은옥진과 류인혜의 『나무』, 유혜자의 『클래식 음악』 등의 수필에서 그 모습을 살펴볼 수 있고 이들은 각자 또 다른 경지를 선보이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오차숙, 『수필문학의 르네상스』, 도서출판문학사, 2007
송명희, 『디지털 시대의 수필 쓰기와 읽기』, 푸른사상, 2006
김봉군, [밀레니엄 전환기의 문화이론 비판], (서울:통합연구학회, 2000)
권대근, [한국현대수필에 있어서 주제와 제재의 변화], (제27회 한국수필가협회 국내 심포지엄 주제발표문,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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