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 대학생은어의 변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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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6.2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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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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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1서 론
2본 론
2-1은어의 개념 및 특징
2-2표현이 바뀐 은어
2-3의미가 바뀐 은어
2-4소멸된 은어
2-5생성된 은어
3결 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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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 론
현재 대학생들은 시대의 흐름과 환경의 변화에 따라 은어, 비속어, 외래어, 통신언어, 외계어
등 정상적인 언어가 아닌 새로운 언어를 만들어 사용하고 있다.
IT산업의 급속한 발달로 인터넷상에서 전혀 알 수 없는 통신언어를 사용하고, 셀룰러폰으로
문자를 주고받는 데 있어 이모티콘을 사용하며 언어를 줄여 사용하고 있다.
은어는 같은 집단 안에서만 이해하고 사용되는 언어이기에 그 집단을 벗어나 다른 집단에서
사용함으로 일어나는 언어마찰이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급기야 은어의 사용이 사회생활에까지
적용되어 레포트, 대학 시험, 그 집단이 아닌 사람들간의 대화로까지 확장되는 많은 문제를
낳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많은 문제들을 낳고 있는 것들 중에 은어를 수업자료와, 논문,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은어에 대해 어떠한 종류가 있고, 그것들이 왜 변하고, 은어의 특징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겠다.
2. 본 론
2 - 1. 은어의 개념 및 특징
은어의 개념
은어란 어떤 패거리와 무리에서, 자기들 끼리끼리의 크고 작은 집단에서 다른 사람들이
그 뜻을 모르게 감추어 사용하는 말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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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최영학(1980), 국어순화를 위한 진단(Ⅰ),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2. 김해성(1977), 韓國大學生의 隱語調査, 「국어국문학 Vol - No. 76」
3. 유구상(1978), 대학생의 언어와 은어, 「한글학회」
4. 김택구(1998), 대학생 사회의 은어 고찰, 「人文科學硏究 Vol.5 No.2」
5. Ruth Benedict(1974), ꡔ국화와 칼ꡕ, 을유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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