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산업의 개념과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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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산업의 개념과 중요성

문화는 신세대문화, 청소년문화, 주부문화와 같은 용어로 사용되듯이 복잡하고 광범의한 주제들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문화에 문화적요소가 체화하여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문화상품을 만들어 내는 것이 문화산업이라고 여겨진다,

문화산업이란 용어를 학문적으로 처음 사용한 학자는 프랑크푸르트학파의 아도르노(Adorno)와 호르크하이머(Horkheimer)였다. 이들은 1947년 출간한 ‘계몽변증법’에서 문화산업을 대량생산되고 소비되는 상업적인 문화라고 비판하였다. 이들은 대중이 자발적으로 만들어낸 문화라는 의미가 아닌 부정적인 의미의 문화산업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문화산업중에서도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여 상품을 제작, 생산, 유통, 소비하는 과정을 문화콘텐츠산업이라고 말한다. 가령 연극, 공연, 영화 등 전통적인 문화예술과 미디어를 기반으로 하는 콘텐츠산업을 포괄한 개념이 문화산업이라면 이 중 콘텐츠가 부각되는 분야를 문화콘텐츠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문화콘텐츠산업은 문화산업중에서도 콘텐츠에 기반한 산업을 말한다. 이런 의미에서 문화콘텐츠산업 보다는 문화산업이 훨씬 포괄적인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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