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경영론] 중소기업경영론 시험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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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A+ 시험문제 및 답안입니다.
목차
[1회차]

1. 중소기업의 경영적 성격에 관한 정의로 적절한 것은 ?

2. 고도의 지식·기술을 지니고 있는 사원이 조직으로부터 뛰쳐나와 설립하는 독립영세기업은 다음 중 어떤 형태를 취하는 경우가 많은가 ?

3. 다음 중 의사결정의 네 단계를 순서에 맞게 나열한 것은 ?

4. 한국의 중소기업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효과를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
.
.
.
33. ⌈조직과 구성원들을 위한 바람직한 변화를 달성하기 위해 행동과학 등의 학문분야의 성과를 이용하여 조직의 유효성을 높이는 관리기법⌋ 이상은 무엇에 대한 정의인가 ?

34. 신용거래, 외상매출금에 의한 자금조달, 재고자산에 의한 자금조달 등은 다음 중 어떤 자금조달방식인가 ?

35.전형적인 제품수명주기의 형태에 있어서 매출액이 최대인 시기는 ?

[2회차]

1. 우리나라의 중소기업에 대한 정의가 잘못된 것은 ?

2. 경영능력은 충분하지 않지만 외부환경이 유리하기 때문에 성장하는 기업은 ?

3. 대규모로 인한 상업경영상의 불이익을 올바르게 지적한 것은 ?
.
.
.
33. 중소기업진흥을 위한 바람직한 정책방향은 ?

34. 중소기업에 적합하지 않은 업종은 ?

35. 고객의 만족을 통하여 수익을 얻기 위해 기업이 통제하고자 하는 제요소를 결합하는 활동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본문내용
30.유동비율에 대해서 옳게 설명한 것은 ?
유동자산
① ---------- X 100으로 구한다.
유동부채
② 유동비율은 높을수록 좋다.
③ 유동비율이 높을수록 운전자본을 이용할 가능성이 작아진다.
④ 일명 부채비율이라고도 한다.
【연구】 유동성비율 - 이 비율은 보통 단기부채를 갚을 능력으로 정의된다. 유동성이
란 기업이 자산을 단기에 현금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낸다.
유동자산
유동비율 = ---------- X 100
유동부채

31. 동일한 조직단위나 부문으로 묶을 때 사용할 수 있는 기준이 아닌 것은 ?
① 기능 ② 과정 ③ 제품 ④ 자금
【연구】 기본적인 조직단위를 형성하려면 기능, 제품, 과정, 고객, 지역 등의 기준으
로 사용될 수 있다.

32. 매트릭스조직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경우는 ?
① 안정적 환경일 때
② 개별적인 프로젝트가 명확히 구분가능하며 여러 프로젝트가 동시 수행되는 경우
③ 한 가지의 제품만을 생산할 경우
④ 성장이 느린 경우
【연구】 매트릭스조직은 프로젝트조직으로서 기능적인 책임과 프로젝트책임을 결합시
킨 조직이다.

33. 중소기업진흥을 위한 바람직한 정책방향은 ?
① 전문화, 계열화의 추진 ② 중소기업 고유업종의 해제
③ 규모의 경제를 지향 ④ 대기업에의 여신집중
【연구】 중소기업진흥을 위한 정책의 기본방향
1. 중소기업의 존립기반안정을 위한 보호적 경제정책이 필요하다.
2. 대기업과의 관계합리화의 정립
3. 국민경제의 균형발전 지향
4. 중소기업의 창의를 존중하고 경쟁력 향상이 가능하도록 유도하며 자원활용의
극대화 지향
5. 환경적응력의 배양과 인센티브의 강화
6. 중소기업의 본질과 정책수단의 기본에 대한 정확하고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한 정책개발의 지향

34. 중소기업에 적합하지 않은 업종은 ?
① 노동집약화되고 기계화, 표준화가 곤란한 업종
② 치밀함과 예술적인 세밀한 작업이 요구되는 사업
③ 중요한 원료가 분산되어 있거나 시장이 분산되어 있는 경우
④ 거대한 자본과 고정설비가 필요한 업종
【연구】 교재 70페이지 참조

35. 고객의 만족을 통하여 수익을 얻기 위해 기업이 통제하고자 하는 제요소를 결합하
는 활동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고객믹스 ② 제품믹스
③ 마케팅믹스 ④ 시장세분화
【연구】 기업이 마케팅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통제가능한 의사결정변수들
의 조합을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라고 한다. 기업의 성공은 마케팅 믹스
를 여하히 결합하느냐에 달려 있다. 기업의 마케팅 믹스가 환경변수와 잘 부합
될수록 의사결정사항을 보여 준다.

1.④ 2.② 3.① 4.④ 5.① 6.③ 7.② 8.① 9.③ 10 ②
11.④ 12.③ 13.① 14.④ 15.② 16.② 17.③ 18.① 19.④ 20.③
21.② 22.③ 23.① 24.④ 25.③ 26.① 27.② 28.① 29.① 30.①
31.④ 32.② 33.① 34.④ 35.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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