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 통신언어의 변용과 학생은어의 변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언어의 변용의 실태
Ⅱ.통신언어 사용의 특성과 문제점
1.통신언어 사용의 특성
2. 통신언어 변용의 여러 예
Ⅲ. 은어의 정의와 사용 이유
1.은어의 정의
2.은어의 발생 원인
3.학생들이 은어를 사용하는 이유
Ⅳ.결론
통신언어의 변용과 학생은어의 변천을 보면서 우리가 느낀 점

본문내용
Ⅰ.언어의 변용의 실태

20세기 후기부터 급속한 정보 통신기술의 발달로 PC통신, 인터넷 등의 사이버 공간이 만들어졌고, 사이버 공간의 세계는 급속도로 현실 세계에 영향력을 발휘하는 매체가 되었다.
그 중에서도 인터넷은 우리 삶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할 정도로 자리잡아, 이제 사이버 공간만의 새로운 문화가 형성되어 현실과는 또 다른 문화의 세계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이 새로운 문화의 세계는 대체로 시각적인 기호, 특히 문자 언어를 통하여 의사소통이 이루어진다.
현실 생활 속에서도 그렇지만,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사이버 공간에서도 언어가 매우 중요시된다. 사이버 공간은 거의 대부분 시각적인 면이 중시되며 거기에 사용되는 언어는 현실 속에서의 문자언어와는 또 다른 특성을 갖는다. 일상 생활에서의 문자언어는 발신자와 수신자 사이에 시간을 공유하지 않지만, 통신언어는 시간을 공유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러한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언어사용의 특징과 그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지도 방안을 모색해 보기로 한다. 통신언어 사용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안으로 수업 시간 중에 활용할 수 있는 문제해결학습 전략으로서 통신언어 사용의 문제점을 지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보도록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과교육, 문법문학] 문법, 문학 교육의 원리와 방안
  • 변천, 국어 문화사 태도 ‘동기, 흥미’는 학습 내용이기보다는 학습 방법에 해당되기 때문에, 별도로 학습할 것이 아니라 매 학습 시 전제되어야 한다. 반면 ‘습관, 가치’는 최종적으로 성취되어야 할 목표이지만 별도의 학습 내용을 두지는 않았다. 또한 최영환(1995)은 언어의 본질, 언어와 인간의 관계, 여러 가지 국어의 특질, 국어의 역사, 훈민정음 및 한글의 우수성, 국어에 대한 태도, 언어학적 개념과 지식 등도 문법교육의 내용으로 포함시켜

  • [졸업][국어교육] 표준어교육 실천방안연구
  • 언어를 변용하는 경우도 많이 나타난다. 이런 통신용어의 빈번한 사용은 세대간의 언어 소통을 어렵게 만들어 언어의 궁극적 목적인 의사소통 기능을 저해하는 위험성을 초래한다. 또한 오로지 편의와 신속성을 위해 만들어진 통신 언어는 교양 있는 언어보다 발음이나 표현이 쉬운 은어와 속어, 비어의 무차별적 사용을 가져올 수도 있어 단순히 재미로 보아 넘길 수 있는 수준이 되지 못한다. 특히 일부 통신 용어는 말의 축약과 재미에만 관심을 쏟다

  • [교과교재연구론] 문법 교육과정
  • 언어 현상을 다룰 때에는 현대 국어를 중심으로 지도하되, 그 이전의 국어의 모습에 대해서도 개략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국어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자료가 현대 국어가 되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교과서를 만들 때나 교사들의 재량으로 학습 자료를 구할 때 학생들이 우리말에 대하여 탐구 의욕을 느낄 수 있도록 지적 호기심을 발동시킬 수 있는 재미있는 자료들을 발굴하는 데 일차적인 신경을 쓰도록 해야 한다. 한편, 우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언어 생활에 관련된 문제로 총 13개가 출제된 것이다. 뿐만 아니라 얼른 보면 순수하게 문학 문제처럼 보이는 ‘그믐달’과 ‘진달래꽃’에 관한 문제도 표현 기교를 출제한 것으로 보아 실용 문법과 유사하게 언어 구사 능력을 묻는 문제로 보아야 한다. 필자는 강의 시간에 이러한 출제 방향을 기회 있을 때마다 이미 강조해 왔고 강의도 그러한 내용으로 진행해왔다. 따라서 강의 내용을 충실이 듣고 반복한 학생들이라면 그리 어렵지 않게 문제를 풀

  • [건축] 포스트 모던에 관한 문서입니다.
  • 언어학 강의. 의 언어학 이론에 따른 것이다. 한 시대를 풍미했던 모더니즘과 뒤이어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의 겉보기 특성을 지적하는 말로 이보다 더 간단한 말은 없으리라 생각한다. 소쉬르의 이론을 원용한 까닭은 디자인이 일종의 言語라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signifie는 언어의 내적 측면 즉 의미전달구조를 의미한다.반면에 연쇄적signifiant은 언어의 외적 측면이고 청각 영상의 표면적 연쇄를 말한다. - 모더니즘의 등장과 전성모더니즘은 일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