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암 박지원, 박지원, 실학사상, 실학, 평등안, 열하일기, 양반전] 연암 박지원의 생애, 연암 박지원의 실학사상, 연암 박지원의 평등안(平等眼), 연암 박지원의 열하일기, 연암 박지원의 양반전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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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연암 박지원의 생애
1. 연암 박지원의 사상
2. 박지원의 문학관

Ⅲ. 연암 박지원의 실학사상
1. 기본 명제 : 이용·후생을 통한 가난 구제
2. 북학

Ⅳ. 연암 박지원의 평등안(平等眼)

Ⅴ. 연암 박지원의 열하일기
1. 허생전(許生傳)
2. 호질(虎叱)

Ⅵ. 연암 박지원의 양반전
1. 양반전 소개
2. 양반전의 소재와 표현법
3. 등장인물
4. 감상
5. 양반전의 풍자대상
6. 양반전의 풍자대상
7. 양반전의 주제
8. 이 글의 특징
9. 양반전의 시대적 배경
10. 줄거리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도적으로 계획되고 조정되는 <의식적 창작>과 자연발생적으로 직관의 과정을 통해 떠오르는 <무의식적 창작>의 과정이 공존하는 창작 활동의 영역에서는 그것의 영향력이 현저히 감소한다. 전자의 활동 영역에서는 윤리와 관습, 그리고 금기와 같은 이미 확정된 영역을 고집하는 의식의 보수적 경향이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반면 후자의 활동 영역에서는 새로운 질서를 창조하려는 강한 욕동이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시대의 요구에 정직하게 반응하는 작가 정신일수록 직관적인 <무의식적 창작과정>에 보다 많은 비중을 두게 되는데, 이른바 리얼리즘의 위대한 승리로 불리어지는 발자크의 경우가 바로 그러한 전형적인 예가 되는 것이다. 연암 스스로 말했던 것처럼 화·현벌의 최상층 귀족계급에 속해 있었던 자신의 계급성과 그의 창작에 담긴 개혁 담론의 급진성이 양립할 수 없는 간극을 노정하고 있다는 사실은 주자주의에 대한 그의 양면가치적 관심관계를 추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의식 활동의 측면에서는 철저히 주자주의의 정통적 맥락에 귀의하려는 태도를 보이면서 직관적 창작활동에서는 그것을 무력화하고 배반하는 연암의 정신세계를, 주자주의와 반주자주의의 어느 한 쪽 관점만으로는 해석하기 어려울 수밖에 없는 것이다. 주지하듯이 우리 민족의 민족주의적 정체성은 한마디로 정의하기가 어려운 문제이다. 북방민족과 왜에 관해서는 상당히 배타적인 반면 한족과의 관계에 있어서는 친화적인 부분이 강하게 노출되어 있어 이중적인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물론 그러한 부분이 선진 문화에 대한 문화적인 동질성 추

참고문헌
김지용(1994), 박지원의 문학과 사상, 한양대학교 출판원
김지용(1984), 실사구시 사상과 박연암의 문학· 연암 연구, 계명대출판부, 170-185
구수경(1991), 한국서사문학의 시점 연구, 박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송재소(2005), 한국 한문학의 사상적 지평, 돌베게
성백효(1984), 연암의 학문적 경향, 연암 연구, 계명대출판부
이원수(1996), 고전소설 작품세계의 실상, 경남대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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