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국내백화점의 성공전략 및 발전방향-신세계 롯데현대 백화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4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백화점 조사에 대한 이유 및 선정기업

Ⅱ. 본 론
ⅰ. 백화점의 의의와 특성
ⅱ. 백화점의 역사
ⅲ. 국내 빅3 백화점 연혁 및 사업현황
1. 신세계
2. 롯데
3. 현대
4. 빅3의 매출액 등 각종 지표비교
ⅳ. 국내 빅3 백화점의 내부/ 외부 환경분석
1. 내부환경
2. 외부환경
ⅴ. 각 백화점의 SWOT분석
ⅵ. 각 백화점 매장별 Concep 및 Targeting
ⅶ. "백화점의 1층 매장이 달라진다.”
ⅷ. 백화점업계의 문제점 및 전망
ⅸ. 빅3(신세계, 롯데, 현대) 전망
ⅹ. 빅3의 문제점

Ⅲ. 결 론
-백화점 업계의 발전방향

♧ 참고문헌
본문내용
급변하는 세계시장의 환경변화 속에서 국내유통시장 또한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 변화와 경제영향 등으로 급속한 양적 성장을 이루어 내었다. 유통업의 꽃이라고도 불리우는 백화점에서 일명 유통업계 빅3로 불리는 '롯데, 현대, 신세계'는 콩글로머천트라고도 하는 유통다각화, 즉 종합유통화를 내세우며 유통업계 선두를 향해 투자를 확대하며 공격적인 경영에 나서고 있다. 물론 소매업태의 다른 부분인 할인점과 편의점, 그리고 일명(SSM)이라 불리는 슈퍼슈퍼 수퍼마켓 부분 등에서 각종 외국계 기업과 각 부분별 우수 기업들이 있지만 이들 빅3에 비해 수익이나 규모에서 뒤 처질 뿐 아니라 유통과 소매점의 가장 큰 규모인 백화점을 모태로 하고 있는 빅3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참고문헌
논 문

1998년 소매업 경영동태 조사보고(백화점), 대한상공회의소, 김인석
지방중소형 백화점의 중간관리 축소 및 개선방안, storeland.co.kr, 김인석
백화점 마케팅전략과 고객충성도 강화방안, 월간마케팅(2001년 7월호), 이문규

저 널

유통저널 2002년 2,3,4월호
물류매거진 2002년 4월호

사이트

현대백화점(http://home.e-hyundai.com/hyundai/company06_history.html)
신세계백화점(http://www.shinsegae.com/department/home/main.asp)
롯데백화점(http://www.lotteshopping.com/guide/guide_d.jsp)
유동근의 마케팅 스쿨(http://www.marketingschool.com/)
물류매거진(http://www.logismagazine.com/)
매일경제(http://www.mk.co.kr/)
동아일보(http://www.donga.com/)
대한상공회의소(http://www.korcham.net/)
비즈파크(http://www.bizpark.c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깊이있는 분석은 아니고 전반적인 자료
  • pi***
    (2007.11.17 01:39:56)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이마트 경영전략 분석과 나아갈 방향제언
  • 성공한 할인점 사례로 손꼽히는 E․mart를 연구대상으로 삼고 이마트를 성공으로 이끈 경영전략을 분석하고, 당면한 문제 및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발전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Ⅱ. 일반현황(1) 국내의 할인점 변천사 및 시장 규모 현황1) 할인점 변천사㉮ 태동기 (1993 ~ 1996)국내에 할인점이 최초로 선을 보이기 시작한 시기는 93년을 전후로 해서이다. 당시 이마트 역시 창동에 이마트 1호점을 오픈하면서 국내 최초의 할인점 탄생을 기점으로 일산, 안

  • [백화점] 국내 빅3(롯데,신세계,현대)백화점의 성공전략과 발전방향
  • 국내 백화점BIG3(롯데,신세계,현대)의성공전략과 발전 방향목 차서론-백화점 조사에 대한 연구배경-BIG3 백화점의 연구배경-연구목적본론-백화점의 의의와 특성-백화점의 역사-각 백화점의 규모-국내 BIG3백화점의 연혁및 경영지표-국내 BIG3백화점의 내부/외부 환경분석-각 백화점의 SWOT분석-백화점 업계의 문제점 및 전망-백화점의 BIG3의 문제점-BIG3의 전망결론-백화점업계의 발전방향서 론국내 백화점 조사에 대한 연구배경-IMF이후에 경

  • [마케팅] [인터넷마케팅]인터넷쇼핑몰 ‘롯데닷컴’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롯데닷컴 성공요인 분석(1) 회원정보의 통합을 통한 고객만족 추진(2) 오프라인상의 풍부한 유통․물류망(3) 브랜드 파워의 온라인․오프라인 통합(4) 컨텐츠․커뮤니티 확장(5) 40여개의 관련 사업체와의 적극적인 제휴5. 맺음말(1) 롯데백화점이 나아가야할 방향(2) 결론인터넷쇼핑몰 ‘롯데닷컴’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1. 들어가는 말인터넷 사용자 증가는 우리 삶의 많은 부분을 변화시켰다. 인터넷의 이용률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면

  • [경영학] [경영과의사결정]롯데백화점 기업분석 및 향후 발전전략(A+리포트)
  • 롯데백화점 환경가치경영전략분석1. 롯데백화점 SWOT분석CRM 마케팅 성공 기업해외 진출 사업국내 최고의 브랜드파워국내 최대 점포망국내 백화점 내 최대 매출종합 유통망 구축경쟁사 간의 과도한 경쟁빅3를 제외한 삼성, LG의 유통사업 강화홈쇼핑, 대형할인점 업계의 부상수도권 및 영남권에 집중 분포해외 명품에 의존한 매출액StrengthWeaknessOpportunityThreat2. 경쟁상황분석시장점유율 분석(2008. 09)롯데 52.900신세계 19.100현대 28.000* 출처 :

  • [A+] SPA패션 브랜드마케팅전략 사례 - 지오다노 성공요인 마케팅 SWOT,STP,4P전략 향후전망 분석
  • 전략분석 결론 개선방안 및 향후전략국내 SPA 브랜드 의류 시장 점유율 1위한국 최초 SPA 브랜드 - 1994년 최초 런칭 롯데, 신세계, 현대 등 수도권 주요 백화점에서 패션 브랜드 중 매출1위를 기록 ( 2위 브랜드보다 40% 높은 실적 )최근 SPA 패션 시장이 치열해지면서 국내 브랜드인 지오다노가 경쟁브랜드(유니클로등등)을 제치고 정상의 자리를 리드하고 있다.스타마케팅 성공사례 - 정우성, 소지섭, 신민아, 장동건 등등국내 SPA 시장산업 매년 발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