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사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7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우리나라 사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해결방안을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사교육이란?
Ⅲ. 사교육 발생요인
1) 교육적 요인
2) 교육외적 요인
Ⅳ. 사교육의 성격(공교육과 사교육의 비교)
Ⅴ. 우리나라 사교육의 현황
1) 사교육 수강여부
2) 사교육을 받는 이유
3) 2008년 사교육비 실태 조사
4) 사교육 의식조사 주요 결과
Ⅵ. 사교육의 문제점
1) 학교교육의 정상적 운영 방해
2) 전인적 발달 저해
3) 자주적 학습능력의 저하
4) 중복투자로 인한 낭비
5) 가정경제의 황폐화 현상
6) 교육의 불평등 구조심화
7) 사회계층이동의 저해
Ⅶ. 사교육문제에 대한 해결방안
1) 학교교육을 내실화하여 공교육의 질을 높여야 한다.
2) 학교에서는 ‘경쟁’의 요소를 최소화시켜야 한다.
3) 불합리한 대학입시제도의 개선
4) 진로 교육이나 올바른 학력관을 정립시키기 위한 정보를 제공
5) 교육예산의 확충
6) 학부모 의식 전환
7) 사교육에 대한 인식전환이 필요하다.
8) 학벌위주의 사회풍토개선
9) 왜곡된 우리 사회의 교육경쟁구조를 개선하여야 한다.
10) 사회의 그릇된 의식구조 개선이 필요하다.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우리나라 사교육 열풍은 주로 치열한 대학입시와 관련하여 이루어지고 있고, 해마다 사교육의 규모는 점점 팽창하고 있어, 가계와 국가경제면에서 심각한 문제점을 야기되고 있다. 과중한 사교육비는 학부모의 커다란 압박요인으로 작용하여 일부 여성학부형들은 자녀의 사교육비를 마련하기 위해 취업을 희망하는 등의 가정문제를 유발하며, 학부모의 교육비의 상당 부분이 공교육과 중복되어 지출되거나 비생산적, 소모성 지출이 되어 국가의 가용 교육재원이 비효율적으로 운용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사교육은 교육기회의 사회계층간 격차를 벌어지게 하고 있고, 경제적 능력에 의한 교육의 기회가 왜곡되어 계층 간의 위화감을 조성하는 등 사회적으로도 큰 문제가 되고 있다. 그러면, 본고에서는 우리나라의 사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해결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Ⅱ. 사교육이란?
국가나 지방자치 단체의 통제와 지원을 받지 않고 개인적으로 행해지는 교육, 즉 사교육이 된다. 학교교육은 모두 공교육이며, 개인적인 학원 수강, 과외교육, 홈스쿨링 등은 사교육이다. 자립형 사립학교의 경우에도 국가의 지원은 받지 않지만 교육과정과 교육의 표준에 대한 통제를 받기 때문에 공교육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사교육은 ① 제도권 교육 이외의 교육활동, ② 개인 교습 등 면대면 학습지도 활동, ③ 사립학교를 제외한 사설교육활동, ④ 비정규 교육 활동, ⑤ 학교 외 교육활동, ⑥ 과외적 교육 활동, ⑦ 평생교육적 관점에서의 학교의 보습, 재교육 활동 등과 같은 특징 속에서 이해될 수 있다.
- 참고문헌
-
• 오욱환(2000) 「한국사회의 교육열: 기원과 심화」 서울: 교육과학사.
• 김영철 외(2001) 「사교육비 해소방안 과열과외를 중심으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이종각(2003) 「교육열 올바로 보기」 서울 : 원미사
• 보건복지가족부(2009)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한국 아동청소년 종합실태조사」
• 통계청(2009) 「2008년 사교육비조사보고서」
• 교육과학기술부(2009) 「2008 사교육비 조사결과 분석 및 대책」
• 이성현(2006) 「한국사회 사교육 실태와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곽도영(2004) 「울산광역시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사교육 실태 분석 연구」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태근(2004) 「초등학생의 사교육에 관한 실태 분석」 금오공과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