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사례] 다국적기업 IKEA의 중국시장 진출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7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IKEA 체계적인 국내자료가 별로 없어서 고생해가며 찾아 작성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성적은 A+ 나왔습니다.
- 목차
-
1. 선정동기 및 IKEA 소개
(1) 선정동기
1) China Economic Overview
2) World Furniture Market
3) China Furniture Market
(2) IKEA소개
1) IKEA Timeline
2) IKEA의 컨셉과 현황
2. D모델을 활용한 중국시장에서의 IKEA 경쟁력 분석
(1) 요소 조건 (Factor Conditions)
1) 저렴한 노동력
2) 천연자원
3) 기술 노하우 향상
(2) 수요조건 (Demand Conditions)
1) 소득수준 향상
2) 가격중시 성향
3) 가구산업 성장
(3) 관련 및 지원 산업 (Related and Supporting Industries)
1) 임업
2) 부동산업
3) 운송업
4) 공급망
(4) 전략, 구조 및 경쟁 (Firm Strategy, Structure &Rivalry)
1) 전략
2) 구조
3) 경쟁
3. 문화할인 극복
(1) 상점 레이아웃
(2) 소비자 니즈에 따른 제품 변형
(3) 중국인들의 ‘과시욕구’ 충족
(4) Assembling service - PRC Store
(5) Naming
4.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선정동기 및 IKEA 소개
(1) 선정동기
- 현재 매출액의 80%가 유럽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IKEA는 향후 잠재적 성장시장인 아시아에 적극적으로 투자, 공략할 예정이다. 현재, 아시아시장을 지금의 약 2배 정도 확장하기 위해 인도, 러시아, 한국으로의 진출을 추진하고 있으며 일본과 중국에서 사업 확장을 진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많은 아시아 국가 중에서도 신규 건축물의 증가, 2008올림픽과 2010 상하이 엑스포 개최에 따른 관광업의 발전 등과 맞물려 가구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중국은 IKEA에 있어 아시아에서, 아니 전세계에서 가장 매력적인 시장임이 분명하다. 더군다나 적자의 늪에 허덕이던 이전과 달리 최근에는 중국 내에서의 판매실적이 흑자로 전환되어 신규매장 오픈 등 여러 가지 전략을 활용함으로써 중국 시장 진출에 사력을 다하고 있다.
오늘날 중국의 경제 환경과 전세계․중국의 가구시장 상황을 개략적으로 살펴봄으로써 IKEA의 중국시장에 대한 진출확대의 필연성과 의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1) China Economic Overview
- 1978년 중국은 공산주의에서 혼합경제체제로의 경제 개혁을 단행하였다. 가장 두드러지는 개혁의 특징 노동력과 자원을 기반으로 한 생산성의 향상이다. 이러한 결과 중국 국내 경제와 국민의 평균 생활수준은 눈에 띄게 향상 되었다. 개혁 이후 중국의 경제는 놀랄 만큼 발전하였으며 이제 중국은 거대한 투자 시장으로, 값싼 노동력과 풍부한 자원을 바탕으로 한 가장 성장 가능성 있는 비즈니스 마켓으로 부상하였다.
지난 25년간 중국의 GDP 평균 성장률은 매년 8%를 상회하고 있으며, 무역은 눈에 띄게 증대되어 전체 무역규모는(수출․수입) US851.2billion에 달하였다. 또한 중국 국민의 개인 소득도 증가하여 도시 상위의 가처분 소득은 9%증가하였다.
- 참고문헌
-
Paula M. Miller, "IKEA with Chinese Characteristics", China Business Review
Price Waterhouse Coopers, "Establishing a business presence in China"
Roos, A. Rönnberg, J. & Törrö, M. 2005. China’s forest sector
위디거 융불루트, 『스웨덴 가구왕국의 상상초월 성공스토리, 이케아』, 미래의 창
던컨 휴잇, 『선부론』, 랜덤하우스
조동성․문휘창, 『국가경쟁력』, 한국경제신문
Yihong Li, 「IKEA SUCCESS IN CHINESE FURNITURE」, JYVASKYLA Univ
Ying Pan, 「Marketing across cultures」, LUNDS Univ
MFA (Master of Fine Arts) 시대가 온다
"Ikea Hits Home in China", Wall Street Journal_online, 2006.03.03
"Express delivery industry to realize standardized operation", China Economic net, 2007.11.14
"中, 가구시장 주요 경쟁기업에서 배우는 마케팅 전략", KOTRA, 2007.11.29
“中시장, 갈수록 경쟁 치열해져”, KOTRA, 2008.09.23
"중국 3대 가구 생산기지 청두시, 가구산업 현황", KOTRA, 2007.09.26
"2010년, IKEA 전 세계 매장제품 50% 중국서 조달“, KOTRA, 2006.03.31
등등
자료평가
- 딱히 중요한 내용이 없어서..
이정도는 구글링하면 다 나와요
하지만 크게 굵직하게 정리는 잘 되 있어요 - 117378***
(2017.03.15 14:40:38)
- 내용이 장황합니다.
- chs103***
(2011.05.14 22:37:3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 1~4주에서 배운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광고를 하나 정해서 광고의 종류가 무엇이며, 어떤
- [브랜드마케팅]국내 캐릭터 산업(마시마로)
- 코스트코 COSTCO 기업 경영전략 사례,SWOT분석,기업소개,핵심역량분석,느낀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