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사례] 다국적기업 IKEA의 중국시장 진출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7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IKEA 체계적인 국내자료가 별로 없어서 고생해가며 찾아 작성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성적은 A+ 나왔습니다.
목차
1. 선정동기 및 IKEA 소개
(1) 선정동기
1) China Economic Overview
2) World Furniture Market
3) China Furniture Market
(2) IKEA소개
1) IKEA Timeline
2) IKEA의 컨셉과 현황
2. D모델을 활용한 중국시장에서의 IKEA 경쟁력 분석
(1) 요소 조건 (Factor Conditions)
1) 저렴한 노동력
2) 천연자원
3) 기술 노하우 향상
(2) 수요조건 (Demand Conditions)
1) 소득수준 향상
2) 가격중시 성향
3) 가구산업 성장
(3) 관련 및 지원 산업 (Related and Supporting Industries)
1) 임업
2) 부동산업
3) 운송업
4) 공급망
(4) 전략, 구조 및 경쟁 (Firm Strategy, Structure &Rivalry)
1) 전략
2) 구조
3) 경쟁
3. 문화할인 극복
(1) 상점 레이아웃
(2) 소비자 니즈에 따른 제품 변형
(3) 중국인들의 ‘과시욕구’ 충족
(4) Assembling service - PRC Store
(5) Naming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선정동기 및 IKEA 소개

(1) 선정동기
- 현재 매출액의 80%가 유럽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IKEA는 향후 잠재적 성장시장인 아시아에 적극적으로 투자, 공략할 예정이다. 현재, 아시아시장을 지금의 약 2배 정도 확장하기 위해 인도, 러시아, 한국으로의 진출을 추진하고 있으며 일본과 중국에서 사업 확장을 진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많은 아시아 국가 중에서도 신규 건축물의 증가, 2008올림픽과 2010 상하이 엑스포 개최에 따른 관광업의 발전 등과 맞물려 가구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중국은 IKEA에 있어 아시아에서, 아니 전세계에서 가장 매력적인 시장임이 분명하다. 더군다나 적자의 늪에 허덕이던 이전과 달리 최근에는 중국 내에서의 판매실적이 흑자로 전환되어 신규매장 오픈 등 여러 가지 전략을 활용함으로써 중국 시장 진출에 사력을 다하고 있다.
오늘날 중국의 경제 환경과 전세계․중국의 가구시장 상황을 개략적으로 살펴봄으로써 IKEA의 중국시장에 대한 진출확대의 필연성과 의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1) China Economic Overview
- 1978년 중국은 공산주의에서 혼합경제체제로의 경제 개혁을 단행하였다. 가장 두드러지는 개혁의 특징 노동력과 자원을 기반으로 한 생산성의 향상이다. 이러한 결과 중국 국내 경제와 국민의 평균 생활수준은 눈에 띄게 향상 되었다. 개혁 이후 중국의 경제는 놀랄 만큼 발전하였으며 이제 중국은 거대한 투자 시장으로, 값싼 노동력과 풍부한 자원을 바탕으로 한 가장 성장 가능성 있는 비즈니스 마켓으로 부상하였다.
지난 25년간 중국의 GDP 평균 성장률은 매년 8%를 상회하고 있으며, 무역은 눈에 띄게 증대되어 전체 무역규모는(수출․수입) US851.2billion에 달하였다. 또한 중국 국민의 개인 소득도 증가하여 도시 상위의 가처분 소득은 9%증가하였다.
참고문헌
Paula M. Miller, "IKEA with Chinese Characteristics", China Business Review
Price Waterhouse Coopers, "Establishing a business presence in China"
Roos, A. Rönnberg, J. & Törrö, M. 2005. China’s forest sector
위디거 융불루트, 『스웨덴 가구왕국의 상상초월 성공스토리, 이케아』, 미래의 창
던컨 휴잇, 『선부론』, 랜덤하우스
조동성․문휘창, 『국가경쟁력』, 한국경제신문
Yihong Li, 「IKEA SUCCESS IN CHINESE FURNITURE」, JYVASKYLA Univ
Ying Pan, 「Marketing across cultures」, LUNDS Univ
MFA (Master of Fine Arts) 시대가 온다
"Ikea Hits Home in China", Wall Street Journal_online, 2006.03.03
"Express delivery industry to realize standardized operation", China Economic net, 2007.11.14
"中, 가구시장 주요 경쟁기업에서 배우는 마케팅 전략", KOTRA, 2007.11.29
“中시장, 갈수록 경쟁 치열해져”, KOTRA, 2008.09.23
"중국 3대 가구 생산기지 청두시, 가구산업 현황", KOTRA, 2007.09.26
"2010년, IKEA 전 세계 매장제품 50% 중국서 조달“, KOTRA, 2006.03.31

등등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딱히 중요한 내용이 없어서..
    이정도는 구글링하면 다 나와요
    하지만 크게 굵직하게 정리는 잘 되 있어요
  • 117378***
    (2017.03.15 14:40:3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내용이 장황합니다.
  • chs103***
    (2011.05.14 22:37:38)
회원 추천자료
  • 다국적 기업의 성공전략
  • 다국적 기업의 성공전략글로벌 시대에 맞추어 기업들도 자국내의 시장뿐만 아니라 세계시장을 노리는 다국적 기업으로의 변화를 꾀하고 있다. 다국적 기업이란 하나 혹은 둘 이상의 국가에서 법인을 등록하고 여러 지사를 거느리고 경영활동을 벌이는 기업이다. 다국적기업은 일명 초국적 기업 또는 세계기업이라고도 한다. 다국적기업의 효시는 1602년 네덜란드가 인도에 세운 동인도 회사로 알려져 있으며, 현재는 그 수가 헤아릴 수 없이 많다. 수많

  • [전략경영] 이케아 IKEA 전략, 위기와 대응, 성공사례
  • 전략경영론-6조위기를 기회로 바꾼 ‘IKEA’의 성공사례목 차Ⅰ. 서론 - 선정동기기업소개1. 선정동기2. 기업소개Ⅱ. 본론 (1) - 환경분석전략성공요인1. 환경분석1) 내부분석2) 외부분석2. IKEA 성공요인 11가지3. IKEA전략분석1) 경영전략2) 마케팅전략3) IKEA 5단계전략Ⅲ. 본론 (2) - IKEA의 위기1. IKEA의 위기요인 2. IKEA의 위기 대응3. IKEA 성과Ⅳ. 결론 - 시사점Ⅰ. 서론 - 선정동기기업소개1. 선정동기IKEA는 “모든 사람들이 구매할 수 있는 저

  • 이케아(IKEA)의 글로벌 경영 성공 및 실패사례
  • 기업이 해외에 진출하는데 있어 가장 큰 포석이 된 것은 바로 저가 전략이다. 이케아는 각 해당 국가에 진출하기 전 그 나라에 대한 철저한 시장조사를 하였고, 환율, 관세, 경제사정, 물가 등을 고려하여 가능한 낮은 가격을 책정하여 저가 정책을 펼침으로써 세를 확장하였다. 2) 중국시장 성공사례세계에서 가장 많은 인구가 분포해 있는 국가이자 다양한 다국적 기업이 진출에 성공해있는 중국이란 시장을 이케아가 놓칠 수는 없었다. 중국에는 중국

  • [소비자행동] IKEA 이케아의 소비자 브랜드 지각 성공전략
  • 중국이나 일본 등 세계 각지에서 큰 성공을 이룬 글로벌 기업으로, Business week의 ‘20개 혁신적인 다국적기업’에 순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우리는 이번 과제를 통해 이케아가 어떠한 방법으로 소비자에게 자신의 브랜드뿐만 아니라 제품을 지각시켰는지에 주안을 두고, 그 성공전략을 살펴보고자 한다.1. 기업소개이케아는 1943년 스웨덴 직업고등학교 학생이었던 잉바르 캄프라드의 일인기업으로 시작된 스웨덴 가구전문회사이다. 이케아(IKEA)라는 이

  • ‘IKEA’의 성공사례,마케팅사례,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위기를 기회로 바꾼 ‘IKEA’의 성공사례목 차Ⅰ. 서론 - 선정동기기업소개1. 선정동기2. 기업소개Ⅱ. 본론 (1) - 환경분석전략성공요인1. 환경분석1) 내부분석2) 외부분석2. IKEA 성공요인 11가지3. IKEA전략분석1) 경영전략2) 마케팅전략3) IKEA 5단계전략Ⅲ. 본론 (2) - IKEA의 위기1. IKEA의 위기요인 2. IKEA의 위기 대응3. IKEA 성과Ⅳ. 결론 - 시사점Ⅰ. 서론 - 선정동기기업소개1. 선정동기IKEA는 “모든 사람들이 구매할 수 있는 저렴한 가격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