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질오염, 음용수, 수질검사, 상수원, 호소수, 수질오염의 개선 정책] 수질오염의 유형, 수질오염의 원인, 학교 음용수의 수질오염, 음용수의 수질검사, 상수원과 호소수의 수질오염, 수질오염의 개선 정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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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수질오염의 유형

Ⅲ. 수질오염의 원인
1. 생활하수
2. 산업폐수
3. 축산폐수

Ⅳ. 학교 음용수의 수질오염
1. 학교 음용수 수원의 종류
2. 학교 물탱크의 현황 및 실태
3.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학교물의 관리
4. 학교급수에 대한 관리 및 교육

Ⅴ. 음용수의 수질검사
1. 관리내용
1) 수원의 측정
2) 수질 검사
2. 수질기준의 설정항목
1) 암모니아성 질소(NH3-N)
2) 질산성 질소(NO3-N)
3) 염소이온(Cl-)
4) 과망간산칼륨 소비량
5) 일반세균
6) 대장균군(인축의 장내에 존재)
7) 시안이온
8) 철
9) 망간
10) 아연
11) 세제
12) 증발잔류물
3. 수질시험
1) 시료용기
2) 수질검사기준

Ⅵ. 상수원과 호소수의 수질오염
1. 상수원 보호구역 지정관리 실태
1) 상수원 보호구역 지정현황
2) 상수원보호구역 주민지원사업 추진현황
2. 상수원 보호구역 지정관리의 문제점
1) 상수원보호구역 지정 면적의 협소
2) 지정시기의 지연
3) 음성나환자정착촌인 한동 농원의 축산폐수처리
3. 호소수의 수질

Ⅶ. 수질오염의 개선 정책
1. 오염물질의 지정과 배출기준의 설정
1) 수질오염물질 지정
2) 오염물질 배출기준
2. 수질보전계획
1) 오염예방정책
2) 하천환경관리정책
3) 수질오염행위 감시 및 단속
4) 모니터링 및 평가
3. 수질관리 재정
4. 산소소비형 오탁의 고찰법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물은 생활용수, 농업용수 및 공업용수로서 인간생활에 필수적인 공공재가 되면서 동시에 생태계에서 스스로 물리적, 화학적 및 생물학적 작용을 한다. 물은 또한 대체가 불가능한 자원으로 양과 질에서 시간적 또는 공간적 분포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자연 상태에서 필요로 하는 물을 항상 확보할 수는 없다. 다행히 우리나라는 다른 부존자원에 비하여 수자원이 비교적 풍부한 지역에 속하여 예로부터 물은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쓸 수 있는 자유재로 여겨 󰡒물 쓰듯 한다.󰡓라는 속담이 있을 정도였으나 현대사회에서 경제성장과 산업구조의 변천에 따라 각종 용수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물 문제의 해결은 국가의 중요한 정책과제의 하나가 되고 있는 실정이다. 1년간 내리는 강수량을 기준으로 한 우리나라의 수자원총량은 1,267억 톤으로 대부분은 증·발산되거나 지하로 침투 또는 바다로 유실되고 실제 이용되는 물은 수자원총량의 24%인 301억 톤에 불과하다. 현재 우리나라는 국가 전체적으로 볼 때는 아직은 물 부족국가에 해당되지 않아 다행스러우나 가뭄으로 제한급수가 곳곳에서 실시 된데서 보는 바와 같이 지역적으로는 물 수급에 불균형이 일어나고 있다. 즉, 급격한 도시인구집중과 GNP의 상승으로 인한 생활수준의 향상 및 공업화 등으로 일부 지역에서는 물 수요와 공급에 불균형이 초래되었던 것이다. 이에 따라 양적으로 풍부하고 질적으로 양호한 취수원을 확보하여 대규모 용수를 광역적인 지역에 공급할 필요성이 제기되어 광역상수도 공급체계를 도입하게 되었다. 광역상수도의 개발효과로는 안정적인 용수공급가능하며 개별상수도 보다 경제성면에서 유리하고, 지역간 용수공급불균형해소에 기여하며, 수질이 나쁜 하류지역에도 깨끗한 원수를 공급할 수 있는 점을 들 수 있거니와 가용수량의 지역간 유역간 불균형이 상존하는 우리나라의 수자원 특성상 광역상수도의 개발확대는 필연적이며, 특히 하천수질의 오염이 심각해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는 맑은 물 공급을 위한 필수불가결한 대책이 되고 있다.

참고문헌
김철(2000) / 수질오염의 생태학, 신광문화사, p 34~P110
김좌관(2001) / 수실 오염 개론, 동아기술
김좌관(2000) / 수질 오염 개론, 신광 문화사
윤용남 / 한국의 물 현황과 21세기를 위한 과제
예경희 외 / 인간과 환경, 청주대학교 출판부
정명규 외(2003) / 환경공학개론, 동화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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