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참여] 학부모학교참여(학부모교육참여)의 목적과 형태, 학부모학교참여(학부모교육참여)와 사교육비 문제, 학부모학교참여(학부모교육참여)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향후 학부모학교참여(학부모교육참여)의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부모학교참여(학부모교육참여)의 목적

Ⅲ. 학부모학교참여(학부모교육참여)의 형태

Ⅳ. 학부모학교참여(학부모교육참여)와 사교육비 문제

Ⅴ. 학부모학교참여(학부모교육참여)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1. 학부모도우미의 교육 참여에 대한 인지도 부족
1) 문제점
2) 개선방안
2. 학부모도우미의 교육 참여활동의 여건 부족
1) 문제점
2) 개선방안
3. 학부모도우미의 교육 참여활동의 다양성 부족
1) 문제점
2) 개선방안
4. 학부모도우미의 성취감 부족
1) 문제점
2) 개선방안
5. 학부모도우미의 영역 확장과 한계
1) 문제점
2) 개선방안

Ⅵ. 향후 학부모학교참여(학부모교육참여)의 방향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교육의 민주화는 오늘 우리 교육이 당면하고 있는 주요 관심사가 되어 있다. 고교 평준화에 따른 학생들의 학업 성취의 저하, 교실 붕괴, 학교 폭력 등이 계속 논란되고 있는가 하면, 중퇴 학생, 청소년 비행, 교육이민 등이 계속해서 누적되고 있고 학교자치의 발전을 위해 학부모들이 학교의 의사결정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마련된 학교운영위원회 제도 역시 학교교육의 개선에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사례들에 비추어 볼 때, 지금까지의 성과 못지않게 많은 문제들이 잠재되어 학교의 교육력이 점차 약화되고 있음을 엿볼 수 있다.
흔히 우리 국민처럼 교육열이 높은 나라를 찾아보기 어렵다는 말들을 많이 한다. 그러나 자녀들의 학력저하에 대한 정작 당사자인 학부모들의 태도를 보면, 그 개선을 위해 학교 운영 과정에 적극 참여하려 하거나 학력향상에 직접적으로 책임이 있는 학교당국에 대해 더 이상 어떤 통제를 가해야한다는 의식이 별로 없는 것 같다. 자녀들이 학교를 졸업하고 나면 학교교육은 아예 관심 밖이 되어버리고 동창회의 활동도 모교발전을 위한 일에 역점을 두기보다는 회원들의 사회적 관계를 도모하는데 초점이 주어져 있다. 주민 상당수가 학부모들이고 지역사회에서 지도력을 지니고 있는 유력한 인사들도 지역사회의 학교출신인 경우가 적지 않다. 학교와 가장 가까운 고객들인데도 학교가 그들 일상에서 관심사의 우선순위가 되어 있다고 보기 어렵다.
앞에서 필자는 교육당국이나 학교가 학부모 참여에 대한 의지가 수단적, 도구적인 안목에 머물러 있음을 시사한바 있다. 학부모나 주민들의 학교에 대한 관심도 피상적이거나 한시적이라는 데서 그들의 학교교육에 대한 참여는 많은 경우 강요되거나 마지못해 응하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고 보아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지금까지의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관계는, 바꿔 말해서 학교교육에의 학부모참여는 지금까지의 도구적 관점(instrumental motives)에서 벗어나 본질적 관점(substantive motives)에서 이에 접근하지 않으면 안 된다.
학생들의 학업성취와 관련하여 우선 학교 내적 요인만을 두고 본다면, 그것은 직접적으로 교사들의 헌신에 힘입는 바 크다.

참고문헌
◈ 권기욱(2000), 교육행정의 이해, 원미사
◈ 권문희(2002), 학교운영위원회의 민주성과 능률성에 관한 연구, 석사논문
◈ 심미옥(2002), 초등학교 학부모의 자녀 교육지원활동에 관한 연구, 춘천교육대학교대학원
◈ 이욱범 외 2명(2004), 교사론, 교육과학사
◈ 이원영(1995), 부모교육론, 교문사
◈ 이순형(1992), 학부모참여에 관한 연구, 교육학연구 30권 2호, 한국교육학회
◈ 제주교육사회연구원(1995), 남광초등학교, 학부모참여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의 효과, 제주교육문제 연구 보고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교 자율화 정책 학교체제의 다양화 고교 다양화 300 프로젝트 학교체제 다양화
  • 학교체제의 다양화 윤정일 외 (2008). 전환기의 한국교육정책 - 학지사 1. 서론1) 고등학교 평준화제도• 1974년 시작• 목적 - 고교입시를 위한 과열경쟁 해소- 입시 위주의 파행적인 교육 운영을 정상화- 국민의 사교육비 경감- 고등학교의 서열화에 따른 학력차별과 사회적 위화감 완화- 중학생들의 입시지옥으로부터의 해방 => 심리적 ․ 정서적 ․ 신체적 발달 도모• 문제점 - 교육여건과 환경이 다른 고등학교들을 인위적으로 평준화- 학습경

  • 한국 교육의 신자유주의적 재편 과정
  • 교육문제의 해결원리, 교육발전의 발전동력으로 시장원리의 정착을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을 기초로 개혁안은 향후 교육개혁과정에서 견지하고 추구해야 할 방향과 원칙으로 시장원리에 입각한 제 개념과 원리들을 곳곳에서 제시하고 있다. 수요자 중심의 교육, 수월성 추구, 공급자간의 경쟁체제 확립, 교육단위의 자율화와 분산화, 수요자의 선택권과 학교의 학생선발권, 기업적 학교경영 등이 바로 그것들이며 이러한 시장적 제원리가

  • 사교육(학원, 과외) 과열원인, 사교육(학원, 과외) 내용과 실태, 사교육(학원, 과외) 문제점, 사교육(학원, 과외)문제 해결책, 제언
  • 교육(학원, 과외)의 내용과 실태, 사교육(학원, 과외)의 문제점, 사교육(학원, 과외)문제의 해결책, 사교육(학원, 과외)문제에 대한 제언 분석Ⅰ. 서론Ⅱ. 사교육(학원, 과외)의 정의와 유형1. 사교육의 정의2. 사교육의 유형1) 목적별 유형2) 내용별 유형3) 형태별 유형Ⅲ. 사교육(학원, 과외)의 과열원인1. 근본적인 원인-학력주의 2. 부실한 학교교육-보충 이상의 사교육 Ⅳ. 사교육(학원, 과외)의 내용1. 사교육의 양2. 사교육비의 지출 액수3. 사교육

  • 교원평가제의 최근 현황, 내용, 의의, 특징, 문제점 및 개선방안
  • 학교급별 학부모에 의한 자녀의 학교 생활 만족도 조사 결과 비교 ( 44 )그림 7 동료교사에 의한 교사평가 결과 ( 58 )그림 8 학생에 의한 수업만족도 평가 결과 ( 59 )Ⅰ. 서론1. 연구의 목적 및 배경교원평가제에 대한 논의는 오랫동안 교육계와 언론계의 핫이슈 중의 하나이다. 참여정부는 우리 교육이 갖고 있는 문제 해결을 위해 교원평가제라는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 정부와 교원학부

  • [A+ 추천레포트]교원평가제도의 현황과 특징 및 문제점에 대한 교원평가제도 개선방안
  • 학교급별 학부모에 의한 자녀의 학교 생활 만족도 조사 결과 비교 ( 44 )그림 7 동료교사에 의한 교사평가 결과 ( 58 )그림 8 학생에 의한 수업만족도 평가 결과 ( 59 )Ⅰ. 서론1. 연구의 목적 및 배경교원평가제에 대한 논의는 오랫동안 교육계와 언론계의 핫이슈 중의 하나이다. 참여정부는 우리 교육이 갖고 있는 문제 해결을 위해 교원평가제라는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 정부와 교원학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