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참여] 학부모학교참여(학부모교육참여)의 목적과 형태, 학부모학교참여(학부모교육참여)와 사교육비 문제, 학부모학교참여(학부모교육참여)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향후 학부모학교참여(학부모교육참여)의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학부모학교참여(학부모교육참여)의 목적
Ⅲ. 학부모학교참여(학부모교육참여)의 형태
Ⅳ. 학부모학교참여(학부모교육참여)와 사교육비 문제
Ⅴ. 학부모학교참여(학부모교육참여)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1. 학부모도우미의 교육 참여에 대한 인지도 부족
1) 문제점
2) 개선방안
2. 학부모도우미의 교육 참여활동의 여건 부족
1) 문제점
2) 개선방안
3. 학부모도우미의 교육 참여활동의 다양성 부족
1) 문제점
2) 개선방안
4. 학부모도우미의 성취감 부족
1) 문제점
2) 개선방안
5. 학부모도우미의 영역 확장과 한계
1) 문제점
2) 개선방안
Ⅵ. 향후 학부모학교참여(학부모교육참여)의 방향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교교육의 민주화는 오늘 우리 교육이 당면하고 있는 주요 관심사가 되어 있다. 고교 평준화에 따른 학생들의 학업 성취의 저하, 교실 붕괴, 학교 폭력 등이 계속 논란되고 있는가 하면, 중퇴 학생, 청소년 비행, 교육이민 등이 계속해서 누적되고 있고 학교자치의 발전을 위해 학부모들이 학교의 의사결정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마련된 학교운영위원회 제도 역시 학교교육의 개선에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사례들에 비추어 볼 때, 지금까지의 성과 못지않게 많은 문제들이 잠재되어 학교의 교육력이 점차 약화되고 있음을 엿볼 수 있다.
흔히 우리 국민처럼 교육열이 높은 나라를 찾아보기 어렵다는 말들을 많이 한다. 그러나 자녀들의 학력저하에 대한 정작 당사자인 학부모들의 태도를 보면, 그 개선을 위해 학교 운영 과정에 적극 참여하려 하거나 학력향상에 직접적으로 책임이 있는 학교당국에 대해 더 이상 어떤 통제를 가해야한다는 의식이 별로 없는 것 같다. 자녀들이 학교를 졸업하고 나면 학교교육은 아예 관심 밖이 되어버리고 동창회의 활동도 모교발전을 위한 일에 역점을 두기보다는 회원들의 사회적 관계를 도모하는데 초점이 주어져 있다. 주민 상당수가 학부모들이고 지역사회에서 지도력을 지니고 있는 유력한 인사들도 지역사회의 학교출신인 경우가 적지 않다. 학교와 가장 가까운 고객들인데도 학교가 그들 일상에서 관심사의 우선순위가 되어 있다고 보기 어렵다.
앞에서 필자는 교육당국이나 학교가 학부모 참여에 대한 의지가 수단적, 도구적인 안목에 머물러 있음을 시사한바 있다. 학부모나 주민들의 학교에 대한 관심도 피상적이거나 한시적이라는 데서 그들의 학교교육에 대한 참여는 많은 경우 강요되거나 마지못해 응하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고 보아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지금까지의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관계는, 바꿔 말해서 학교교육에의 학부모참여는 지금까지의 도구적 관점(instrumental motives)에서 벗어나 본질적 관점(substantive motives)에서 이에 접근하지 않으면 안 된다.
학생들의 학업성취와 관련하여 우선 학교 내적 요인만을 두고 본다면, 그것은 직접적으로 교사들의 헌신에 힘입는 바 크다.
- 참고문헌
-
◈ 권기욱(2000), 교육행정의 이해, 원미사
◈ 권문희(2002), 학교운영위원회의 민주성과 능률성에 관한 연구, 석사논문
◈ 심미옥(2002), 초등학교 학부모의 자녀 교육지원활동에 관한 연구, 춘천교육대학교대학원
◈ 이욱범 외 2명(2004), 교사론, 교육과학사
◈ 이원영(1995), 부모교육론, 교문사
◈ 이순형(1992), 학부모참여에 관한 연구, 교육학연구 30권 2호, 한국교육학회
◈ 제주교육사회연구원(1995), 남광초등학교, 학부모참여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의 효과, 제주교육문제 연구 보고자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1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10명 (일상생활,놀이활동 영역)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언어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