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암 박지원, 박지원, 문체반정, 박지원의 문학관, 호질, 양반전, 실학사상, 실학파] 연암 박지원의 생애와 연암 박지원의 문체반정, 연암 박지원의 문학관 및 연암 박지원의 호질, 연암 박지원의 양반전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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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연암 박지원의 생애
1. 연암 박지원의 사상
2. 박지원의 문학관

Ⅲ. 연암 박지원의 문체반정
1. 문체반정이란
2. 정조의 탕평책 속 문체반정

Ⅳ. 연암 박지원의 문학관
1. 참다운 진실의 표현 : 문이사의
2. 옛글의 모방 거부 : 방고위문여경지조형
3. 변증법적 지양 : 법고·창신

Ⅴ. 연암 박지원의 호질

Ⅵ. 연암 박지원의 양반전
1. 양반전의 풍자대상
2. 양반전의 주제
3. 이 글의 특징
1) 양반전의 시대적 배경
2) 줄거리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문학 작품을 제도 교육의 현장에서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는 한마디로 쉽게 요약될 문제가 아니다. 창작 교육을 포함할 것인가의 문제, 문학이라는 독립된 교과를 따로 둘 것인가의 문제, 문학성 교육의 범주를 어떻게 확정할 것인가의 등의 문제를 두고 첨예하게 노정되는 의견 대립은 문학교육이 지닌 복합적인 문제성을 현실적으로 잘 드러내는 장면이기도 하다. 관념적 지기지물이 아닌 수행적 성기성물의 표현인문학으로 문학교육의 지향점을 설정하고, 그 실천으로서의 서사적 정체성(narrative identity) 교육을 제안하고자 거두절미, 그 주제의식과 연관된 몇 가지의 문제점에 대해서만 간략하게 소견을 밝히고자 한다.
첫째, 창작교육이 문학교육의 중심에 놓여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문학적 활동에 있어서의 수행적 실천은 <책읽기>와 <글쓰기 혹은 글짓기>의 통체적 상황에서만 가능하기 때문이다. <글짓기>가 배제된 <책읽기>는 당연히 수행적 실천을 배제한다. 한 조사에 의하면, 창작 과정이 전제되었을 때와 감상만이 요구되었을 때의 학습자 관심이 현저하게 차별적이라는 것이 보고되었다. 당연히 전자적 입장이 종합적인 문학 교육의 목표에 부합되는 면이 많았다는 내용이다. 최근 한 연구 보고서에 의하면, 학술적으로 문학을 공부하는 학생과 창작 공부를 하는 학생의 독서 방법이 무척 다르다는 것이다. 그 두 그룹의 학생들에게 동시에 한 문학 작품을 읽혔더니 문학 연구 학생이 작품을 <밖에서 읽어들어 간다>고 한다면 창작 공부 학생은 <안에서부터 밖으로 읽어 나가더라>고 한다. 예컨대 한 소설 작품을 공부할 때 그 소설의 전체적 의미조성에 핵심 되는 대목 하나를 고르라고 하면 문학 연구 학생은 소설의 주제 또는 교훈이 집약된 것으로 짐작되는 대목을 고르고, 창작 공부 학생은 작가의 특수한 구성 방식, 말씨의 변화, 특정한 낱말 따위가 나타나는 대목을 고르더라는 것이다. 창작 공부 학생들에게는 사상과 교훈 따위는 이미 주어진 전제이므로 그 자체에는 흥미를 덜 느끼고 그 주제를 구현하기 위한 낱말, 문장, 장치, 이야기 요소들의 배치 따위에 더 관심을 집중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ⅰ. 강동엽, 박지원의 시대인식과 문학관, 동방학지, 연세대학교 국학연구원, 1983
ⅱ. 강혜선, 박지원 산문의 고문 변용양상, 태학사, 1999
ⅲ. 김근수 외, 중앙대학교 영신아카데미 한국학연구소, 한국학 23-연암특집, 1980
ⅳ. 김명호, 박지원 문학 연구, 실학연구입문
ⅴ. 김지용, 박지원의 문학과 사상
ⅵ. 신용하, 서울대학교 한국문화연구소, 연암박지원의 사회신분관과 사회신분개혁사상, 한국문화, 1989
ⅶ. 한국사상사연구회 편, 실학의 철학, 예문서원,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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