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성, 지도력, 리더십, 리더쉽] 지도와 지도성(지도력)의 개념, 지도성(지도력)과 리더십(리더쉽) 이론, 리더십(리더쉽)의 요소, 리더십(리더쉽)의 필요성, 리더십(리더쉽)의 특성, 향후 리더십(리더쉽)의 개선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지도성, 교육지도성] 지도성(지도)의 개념, 지도성(지도)의 접근방법, 교육지도성의 개념, 교육지도성의 중요성, 교육지도성의 필요성, 교육지도성과 학부모, 교육지도성과 학교장, 학교장의 교육지도성활동, 향후 교육지도성의 개발 방향 분석
- [인적자원개발(HRD)] HRD 용어정리
- 교육학 김일성의 리더십
- 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제도)개념,필요성, 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제도)전제조건,영역, 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제도)개선방안, 교원평가제도 전망
- 평생교육경영론3공통) 자신은 어떤 리더십가지고있다고생각하는가 평생교육기관영향을 미치는 외부환경가운데하나들고 그 환경이 중요한지 제시하시오0k
- 목차
-
Ⅰ. 개요
Ⅱ. 지도와 지도성(지도력)의 개념
Ⅲ. 지도성(지도력)과 리더십(리더쉽) 이론
1. 지도와 리더쉽 귀인 이론
2. 지도의 거래적-변혁적 리더쉽 이론
1) 거래적 리더쉽(Transactional leadership)
2) 변혁적 리더쉽(Transformational leadership)
Ⅳ. 리더십(리더쉽)의 요소
1. 철저한 준비
2. 조직 장악력
3. 의사전달 능력
4. 융화력
Ⅴ. 리더십(리더쉽)의 필요성
Ⅵ. 리더십(리더쉽)의 특성
Ⅶ. 향후 리더십(리더쉽)의 개선 방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실제 교육현장에서 일어나는 갖가지 일들은 우리가 강의실에서 다루지 못했던 것들이 더 많을 것이다. 이런 상황에 놓이면 누구나 당황하기 마련인데, 이때 얼마나 신속히 효율적으로 대처하느냐에 따라 그 교사의 지도성이 평가될 것이다. 모든 일이 정상적으로 평화롭게 이루어지고 있으면 그 조직 리더의 지도성이 부각되지 않다가 어떤 사고나 위험에 놓였을 때, 조직원들을 어떻게 이끄냐에 따라 그 사람이 지도성이 부각되어 보이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지도성이론은 그 이론을 습득하는 것도 중요하다 하겠지만, 그것을 실생활에서 제때 활용할 수 있는 능력 또한 교사의 필요조건이라 하겠다.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는 학문은 죽은 학문일 수밖에 없다. 앞으로 사회에서 지도서은 더욱 중요시 될 것이며, 그에 따라 새로운 이론들이 많이 등장할 것이다. 지금까지 배워온 지도성 이론을 토대로 새로운 이론의 습득에 있어서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될 것이다.
Ⅱ. 지도와 지도성(지도력)의 개념
지도의 개념은 학자들의 관점과 접근방법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어 왔다. Terry는 지도성을 ꡒ집단의 목표달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구성원에게 영향을 주게 하는 행위ꡓ로, Sara는 ꡒ타인의 사고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ꡓ으로, Owens는 ꡒ구체적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의 목표를 성취하도록 영향을 주는 과정ꡓ으로 본다. 이들의 지도성을 조직 목적의 설정과 성취를 위하여 조직화된 집단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화 과정으로 정의하고
- 참고문헌
-
* 김명훈(1975), 라이더쉽론, 대왕사
* 김남현, 김정원 역(2001), 리더십, 경문사
* 김양희 외(2000), 여성적 리더십에 대한 논의, 기업내 남녀 관리자의 리더십 비교연구, 한국여성개발원
* 민경호(2005), 조직행동론, 무역경영사
* 박치정(2000), 지도자와 리더쉽, 삼경문화사
* 임창희(2001), 조직행동, 학현사
* 안상윤(2003), 리더십 터닝 포인트, 아라크네
자료평가
- 그ㅇ닐허ㅏㄴㅁㅇ;ㅣㅏㅓ히;ㅏ머나ㅣ;ㅎㅁㄴㅇㅎ
- youjoon***
(2015.10.28 02:03:4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한 평가
- 사회복지사의 자기이해가 필요한 이유와 본인의 가족 가계도와 생태도를 작성하시오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 가치(평등, 자유, 정의, 연대와 통합) 중에서 자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이유와 함께 설명하고, 사회복지현장에서 자신의 가치와 사회복지 기관의 가치가 갈등을 일으켰을 때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토론하시오.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 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에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가지 축으로
-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습 프로그램계획서
- 아들러의 이론을 바탕으로 자신의 성격을 고찰하시오
- 가족상담] 한국 가족문화의 특성과 현대 한국 가족문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