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광고, 정치광고 평가, 정치, 광고] 정치광고의 정의, 정치광고의 종류, 정치광고의 필요성과 정치광고의 효과, 정치광고의 문제점 및 정치광고의 개선 방안 그리고 정치광고의 평가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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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정치광고의 정의

Ⅲ. 정치광고의 종류

Ⅳ. 정치광고의 필요성

Ⅴ. 정치광고의 효과

Ⅵ. 정치광고의 문제점

Ⅶ. 정치광고의 개선 방안

Ⅷ. 정치광고의 평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공선법을 비롯하여 지금까지 허용된 선거운동은 대체로 대인 커뮤니케이션에 비중을 두고 있다. 이전부터 존속하고 있는 합동연설회가 대표적인 사례에 속한다. 이번에 새로 선보이는 거리연설과 확성기를 이용한 선거운동이나 자원봉사자의 활용도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범주에 속한다. 새 선거법에 따르면 유급 선거운동원수를 과거의 1/10수준으로 줄이고(선거구내 읍, 면, 동 수의 1.5배 이내), 그 대신 자원봉사자수는 무제한으로 허용하고 있다. 이러한 면대면 커뮤니케이션은 과정상에서 효율성이 떨어지고 메시지의 전달이라는 측면에서도 효과는 상대적으로 열악하다. 더욱이 그 과정에서 부작용이 발생할 소지가 적지 않다.
예를 들면, 확성기를 사용할 때의 소음공해 등이 문제점으로 부상되기도 하였다. 반면에 대중매체를 활용한 정치광고와 같은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은 상당히 제한적이다. 일부 허용된 정치광고도 실제 유권자에 도달하기 위하여 규정이 마련되었다기보다는 단순히 형식적인 구색을 맞추기 위한 것이라는 비난을 면하기 힘들다. 미국의 사례지만 지역 선거에서 라디오광고만 25회 이상은 방송해야 유권자에 도달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수치도 있다(Grey). 유권자에 도달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어느 정도의 횟수로 광고를 방송할 지에 대한 평가가 선행된 후에 횟수를 제한하는 접근을 취해야 할 것이다. 이번 투표할 후보를 결정하는데 참고하는 사항은 다음과 같은 순서였다고 한다. : TV토론 30.4%, 스스로 생각 18%, 벽보/팸플릿 16.3%, 신문․방송보도 10.8%, 주변사람 권유 7.8%, 선거유세 7.6%, 선거공보 4%미만, 신문․방송광고 4%미만, 이 같은 조사에서도 알 수 있듯이 아직 정치광고가 유권자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기에는 역부족이다. 그러나 정치 광고는 후보자와 유전자간의 자유롭고 공정한 커뮤니케이션을 보장할 수 있는 효율적인 채널의 잠재력을 갖고 있다. 본 연구에서와 마찬가지로 팸플릿 등도 광고의 범주에 들어간다고 볼 때,

참고문헌
○ 김정현, 텔레비전정치광고가 후보자에 대한 평가에 미치는 효과, -제15대 대선에 등장한 텔레비전 정치광고의 효과연구-, 광고연구, 1998
○ 강두필, 16대 대통령선거 TV광고분석, 한동대학교 언론정보학부, 2003
○ 권혁남, 미디어 선거의 이론과 실제, 커뮤니케이션북스, 2002
○ 서형수, 한국의 정치광고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1993
○ 선택 2002 선거광고 신경전 가열, 문화일보 12월 4일자 (인터넷 웹)
○ 임태섭·김광수, 광고 메시지의 질적 분석, 광고연구, 1993
○ 정대수·김병국·백선기·류한호, 선거와 홍보전략, 한울아카데미,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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