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조직개편] 정부조직개편의 개관, 정부조직개편의 개념, 정부조직개편의 유형과 정부조직개편의 내용, 정부조직개편의 활동 및 정부조직개편의 사례로 본 정부조직개편의 개선 과제, 정부조직개편의 한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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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정부조직개편의 개관
1. 정부조직개편의 시기
2. 조직개편의 대상
3. 조직개편의 제약조건

Ⅲ. 정부조직개편의 개념

Ⅳ. 정부조직개편의 유형
1. 신설형
2. 폐지형
3. 통합형
4. 축소형
5. 확대형

Ⅴ. 정부조직개편의 내용
1. 제1차 정부조직관리 개혁
2. 제2차 정부조직관리 개혁

Ⅵ. 정부조직개편의 활동
1. 구성과 배경
2. 의사결정 기준
1) 유사기능의 통폐합과 기능의 재정립
2) 행정의 종합성, 전략성, 기동성의 제고
3) 규제완화를 통한 시장경제지원체제로의 전환
4) 정책수행에 있어서 시장원리와 경영효율성 개념의 도입
5) 고객지향적이고 수요자 중심적인 조직체제의 설정
6) 중앙기능의 지방이양 및 적극적인 민영화, 민간위탁
7) 환경, 사회복지분야의 확충과 통일대비체제 구축

Ⅶ. 정부조직개편의 사례
1. 조직개편 계획수립
2. 조직개편계획 입법화
3. 조직개편과정 해석

Ⅷ. 정부조직개편의 개선 과제

Ⅸ. 정부조직개편의 한계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부조직개편이 하드웨어적인 측면이라면 정부운영시스템의 개선은 소프트웨어적 측면의 개혁이라고 할 수 있다. 정부는 정부운영시스템을 과거의 폐쇄적, 비경쟁적 행정체제로 부터 성과주의, 고객주의, 시장지향적 경쟁체제로 바꾸어서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여러 가지 제도를 도입하였다. 개방형 임용제도, 연봉제 및 성과급여체제, 책임운영기관제도, 국가공무원총정원제, 고객중심의 공공서비스 향상 등이 그에 해당한다. 그러나 이 제도들은 대체로 그 소기의 성과를 거두지 못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개방형 임용제는 여전히 공무원 사회의 폐쇄성에 의해 잘 활용되지 못하고 있고, 특히 보수체계가 지나치게 경직적이어서 민간부분의 유능한 인재들이 개방직에 지원할 인센티브가 전혀 없는 것이 문제였다. 성과급여제도도 계량화가 곤란한 행정업무의 경우 평가의 객관성 확보가 아직 되고 있지 않아 도입조차 되지 못하고 있다. 현 정부의 가장 큰 실수는 지역편중인사로서 이것이 조직운영의 효율성과 인화에 훼손을 가져 왔고 정권의 신뢰에 치명타를 가했다.
규제를 획일적으로 50% 줄이겠다고 했지만 그 효과는 별로 나타나지 않았다. 규제가 줄어드는 만큼 정부의 기능, 조직, 인력도 따라서 줄어들어야 하는데 현실이 그렇지 못했다는 것이 규제축소가 형식에 지나지 않았음을 반증하는 것이다.
따라서 작지만 효율적인 정부운영시스템의 구축은 차기 정부의 중요한 개혁과제로 남아있다. 이를 위해선 인사제도를 바로잡고, 공무원채용 방식을 개선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공무원 보수제도 또한 객관적인 평가제도를 정착시켜서 성과평가에 근거한 보수의 차등화가 자

참고문헌
김수영(1988), 행정개혁론, 박영사
김지희(1998), 행정개혁과 조직통합에 관한 연구, 고려대 석사학위논문
김태수(1998), 정부조직론, 미간행자료
김태수(1999), 정부조직론의 이론적 위상, 정부조직구조 연구, 한국행정학회 조직학연구회, 대영문화사
김종호(2004), 비교행정강의, 경희대학교출판국
이창신(1989), 한국행정부조직 인력구조의 개체군 생태론적 변동에 관한 연구, 시 행정부 조직을 중심으로, 한국행정학보
이성복(2003), 산업관련 정부조직의 국가간 비교: 한국, 한국, 미국, 영국, 독인, 프랑스, 일본을 대상으로, 한국행정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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