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의학]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의 개념과 특성,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체질의 유형 분류와 유형별 특징,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체질과 약재,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체질 진단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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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의 개념

Ⅲ.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의 특성

Ⅳ.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체질의 유형 분류

Ⅴ.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체질의 유형별 특징
1. 태양인(太陽人)의 특징과 직업
1) 외형과 심성
2) 알맞은 직업
2. 태음인(太陰人)의 특징과 직업
1) 외형과 심성
2) 알맞은 직업
3. 소양인(少陽人)의 특징
1) 외형과 심성
2) 알맞은 직업
4. 소음인(少陰人)의 특징
1) 외형과 심성
2) 알맞은 직업

Ⅵ.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체질과 약재
1. 태양인
2. 소양인
3. 태음인
4. 소음인

Ⅶ.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체질 진단표

참고문헌

본문내용
체질의학이란 우리나라 조선 말엽에 실학사상의 영향으로 태동되어 1894년 동무(東武) 이제마(李濟馬)선생에 의하여 창안된 `사상의학‘(四象醫學)을 말한다. 한국체질의학회의 정의에 따르면(http://www.esasang.com) 사상의학은 종래의 견해에 비하여 현실적인 측면에서 독특한 `사상구조론` 을 바탕으로 태양인(太陽人), 소양인(少陽人), 태음인(太陰人), 소음인(少陰人)의 네 가지 유형의 체질을 설정하고 각 체질에 대한 생리, 병리, 진단, 변증, 치료와 약물에 이르기까지 서로 연계를 갖고서 임상에 응용할 수 있는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우수한 이론이다. 체질의학회에서는 체질론의 특징을 다음의 세 가지로 요약하고 있다. 첫째는 품수의학적인 특징이다. 품수(稟受)란 체질은 선천적으로 결정되므로 부모와 조상의 특징을 생김새와 성품에서 질병의 경향에 이르기까지 전하여 받는다는 것이다. 이미 밝혀진 이러한 점과 연관되는 내용으로는 혈액형, 혈압, 중풍, 소화기능, 색맹, 혈우병 또는 정신질환 등의 유전적 소인이 있다. 둘째는 심신의학적인 특징이다. 이제까지의 의학은 주로 우리의 눈이나 감각기관을 통하여 확인이 가능한 환자의 신체만을 치료 대상으로 삼았다. 그러나 우리 사람은 몸으로만 구성되어있지 않고 마음이 같이 있어야만 사람으로서의 가치를 제대로 발휘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사람이 마음이 없고 신체만 있다면 다른 무생물과 다를게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병을 치료하는데 있어서도 몸과 마음을 동시에 다루어야한다는 것이다. 셋째는 체질의학적 특징이다. 이는 주로 치료 면에 있어서 체질에 따라 그 특징이 다르므로 그 체질적 차이를 감안하여 동일한 병이라 하여도 치료방법을 다르게 적용할 필요가

참고문헌
◇ 김수범, 체질감별을 위한 전문가 시스템의 지식베이스 구축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9
◇ 김성배 저, 안병태·박정숙 편, 사성체질론, 동방미디어, 1997
◇ 신재용, 체질 동의보감 체질편, 학원사, 2001
◇ 설영상, 사상체질 바르게 압시다, 태웅출판사, 1994
◇ 이창근, 나는 어떤 체질일까, 양생의학사, 1993
◇ 이명복, 이명복의 체질진단 건강법, 국일미디어 1997
◇ 이철호, 체질대로 살면 생활이 즐겁다 2권, 기린원,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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