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이론] 다중지능론(다중지능이론)의 개념, 다중지능론(다중지능이론)의 종류, 다중지능론(다중지능이론)의 필요성, 다중지능론(다중지능이론)적용 교육과정과 교육방법, 향후 다중지능론(다중지능이론)의 발전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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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다중지능론(다중지능이론)의 개념

Ⅲ. 다중지능론(다중지능이론)의 종류
1. 언어지능
2. 논리-수학지능
3. 공간지능
4. 신체-운동지능
5. 음악지능
6. 대인관계 지능
7. 개인지각지능

Ⅳ. 다중지능론(다중지능이론)의 필요성

Ⅴ. 다중지능론(다중지능이론)적용 교육과정
1. 다중지능에 기초한 교육과정을 우리나라 열린 교실에 도입하기 위한 단계
2. 다중지능 수업을 위한 교실 모형
3. 다중지능 수업의 준비 작업
1) 환경 설정
2) 단원 점검
3) 바라는 결과 점검
4) MI 수업전략 계획
5) 다양한 평가도구 사용
6) 개별 학생의 장점을 증진시킬 계획 수립
7) 아이디어의 공유
4. 다중지능 학습환경을 위한 교수-학습자료
1) 언어적 재료
2) 논리-수학적 재료
3) 신체-운동적 재료
4) 공간적 재료
5) 음악적 재료
6) 대인관계 재료
7) 개인이해 재료
8) 자연주의자적 재료
5. 다중지능 학교의 특징

Ⅵ. 다중지능론(다중지능이론)적용 교육방법

Ⅶ. 다중지능론(다중지능이론)적용 사회과교육

Ⅷ. 향후 다중지능론(다중지능이론)의 발전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래 사회는 사회 구성원 모두가 나름대로 자신의 삶의 영역과 직업의 분야에서 인정받고 제 몫을 다하기 위해서 한 개인이 갖고 있는 고유한 능력이나 재능을 마음껏 발휘할 것을 요구하는 시대이다. 그러나 요즘의 아이들은 자신이 주체가 되어 무엇을 결정하고 계획하기 보다 교사나 부모에 의해 강요된 삶을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다중지능 교육은 바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 다중지능 교육은 학생들의 잠재된 가능성을 발견하게 해주고, 자신의 꿈과 목표를 향하여 적극적으로 살며, 세상을 향해 똑바로 서는 아이들의 모습이 담긴 교육 현장이 될 수 있다는 확신을 주었다.
다중지능 수업을 받은 학생 증 46.6%의 학생은 자신이 좋아하고 자신감있는 활동을 경험하고 있다고 만족하였으며, 96.6%의 학생들이 수업을 통해 새롭게 발견한 능력을 확인하였다. 결국 다중지능 수업은 자신이 무엇을 잘 하는지, 무엇이 흥미있는지, 무엇이 하고 싶어하는 활동인지를 새롭게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실제 수업을 지도하는 교사들도 이전에 몰랐던 새로운 능력을 발견하였다. 지금까지 학습우수아 또는 학습부진아라는 학습자에 대한 양분된 시각이 아니라 학생의 강점을 발견하고 그 개별적 능력에 따른 가치를 인정할 수 있었다.
다중지능 이론이 교육적으로 시사하는 사항 중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7가지 지능영역에 비추어 학생들의 강점과 약점을 밝혀주는 것이다. 전통적인 교실에서는 객관적으로 표준화된 시험에서 탁월한 결과를 내지 못한다는 이유만으로 특정 지능 영역에 탁월한 재능이 있다고 해도 다른 모든 능력이 무시되는 학생들이 존재한다. 다중지능 교실에서는 하나의 주제에 대해 7가지 지능 영역에 의한 접근이 이루어지므로 누구나 하나 또는 여러 영역에서의 잠재적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고, 소외되는 학생은 존재하지 않는다. 실제로 본 연구를 통해서 학습부진아들이 자신들의 능력을 새롭게 지각함으로써 자신감을 회복하고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게 된 것은 보람있고 의미있는 일이었다.

참고문헌
김명희·이경희 역(1996), 다중지능이론과 실제, 양서원
류완영(1999), 다중지능 이론과 교육과정 개발, 교육과정연구
문용린(2001), 다중지능 인간지능의 새로운 이해, 김영사
육미수(2001), 다중지능 이론 중심 통합교육과정 적용 학습이 초등학교 아동의 다중지능 발달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임규혁·임웅(2007), 교육심리학,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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