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의 근대화] 동아시아 삼국의 근대화(재조직화)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7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한, 중, 일 삼국에서의 사회 재조직화 과정을 살펴보고 각국의 전통 문화와 의식이 근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A+을 받은 레포트이니 여기에 여러분의 자료와 의견을 조금씩만 더한다면 더욱 가치있는 레포트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 목차
-
1. 들어가며
2. 일본의 경우
3. 중국의 경우
4. 조선의 경우
5. 한, 중, 일 삼국의 변화된 영향관계
6. 나오며
- 본문내용
- 임진왜란 이후 성립된 국학과 네덜란드를 통해 들여온 란학의 발전으로 인해 사회 의식이 한 단계 성숙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한 일본은 이 지식인층의 발전적인 사회의식을 토대로 하여 서구 문명과의 충돌 시 다른 동양국가들과는 달리 위로부터의 발빠른 사회 개혁 움직임을 보여주었다. 특히 란학으로 대표되는 서구 사상에 대한 지속적인 흡수는 이후 근대화 과정에서 서구문물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위에서 밑으로 전해지는 개혁에 대한 각종 행정적 지시는 일본 사회 특유의 집단적인 공동체문화를 배경으로 하여 안정적으로 신속히 전파되고 실행될 수 있었다. 가족을 사회의 최소한의 단위로 하여 그 위로 마을과 지역사회의 피라미드형의 잘 짜여진 사회구조를 이룬 일본은 개인에 대한 상위 집단의 통제가 엄격하게 이루어지던 사회였고 그 성격은 자율적이면서 동시에 폐쇄적, 배타적인 성격을 보였다. 이런 문화적인 특징은 근대화 과정에서 일본의 유통과 금융 등의 경제적인 발전을 도와주는 주요한 도구로 활용되었다. 또한 국민국가를 이루는데 있어서 지역내의 주민을 새롭게 재조직하고 통합하는 중요한 문제 역시 일본의 이러한 문화적 특징으로 인해 수월하게 극복할 수 있었다. 결국 이렇게 전사회적인 재조직화에 성공한 일본은 30년 만에 서구 열강들과 맺은 불평등 조약들을 개정하고 이후 본격적인 제국주의의 길을 걷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