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나라] 송나라 A+ 분석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교수님을 만족시킨 A+ 레포트입니다.
- 목차
-
1. 들어가며
2. 송 태조
(1) 송의 건국
(2) 송의 주변
(3) 중앙집권화
3. 송 주변국과의 관계
4. 송의 번영
(1) 송의 부
(2) 신유학
(3) 군사력
5. 대립의 과정
(1) 의의
(2) 개혁의 필요성
(3) 범중엄
(4) 왕안석
6. 휘종과 외세의 침략에 의한 쇠퇴
7. 남송
(1) 악비와 진회
(2) 남송의 발전
(3) 남송의 불안
(4) 몽고침입에 의한 멸망
8. 나오며
9.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송의 건국
송을 건국한 이는 사후에 송 태조(960-976)로 불려진 조광윤이었다. 그는 후주의 유능한 젊은 무장이었는데 959년 후주 군사력의 핵심적인 인물로서 근위군 대장에 임명됨으로서 우세한 위치를 확보하였다. 소년 황제가 갑작스럽게 왕위를 계승하였으나 960년 초에 군대는 조광윤을 황제로 추대하였으니, 이때 그의 나이는 32세였다. 오대라는 시기에 군대가 그러한 반란의 덕을 보았을 뿐만 아니라 아마 반란을 선동하였을 것이다. 사실 그 시대는 강력한 지도력을 요청했던 시기였다.
(2) 송의 주변
송왕조는 전 왕조들로부터 당대로의 복구라는 꿈을 물려받았지만 심각한 국내외적인 문제들에 직면하고 있었다. 점점 더 강력해지는 거란족의 요가 북부와 북동부 쪽에서 위협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거란은 당이 멸망한 이래 끊임없이 북중국을 침략하였으며, 만리장성 이남의 전통적인 중국 영토 안에서 16주의 지배권을 가지고 있었다. 그뿐 아니라 951년에는 산서지방에서 북한이라는 중국인의 괴뢰정권을 세우는 데에도 협력하였다. 북서지방에는 탕구트라는 티베트 부족들의 연맹이 있었는데, 이들은 9세기말 당왕조가 황소의 난을 진압할 때 협력을 함으로써 얼마간의 특권을 얻었었다. 10세기에 그들은 점차 영토를 확장시키다가 마침내 서하라는 독립국가를 세움으로써 적대적인 관계를 공식화하였다. 한편 남중국은 여러 지역으로 독립된 왕국들로 분열된 상태였다. 이들은 비록 북부를 위협하지는 않았지만 북방과 북서방의 유목민을 제압하기 위하여 인력과 기타자원들을 전국적으로 결합시키기를 원하는 북중국의 지배자에게는 하나의 장애물이었다. 더구나 북중국의 어떤 왕조도 지방분권적인 군벌들을 제거할 수 있는 충분하고도 강력한 자체의 힘을 가지고 있지 못하였다. 이와 같은 북중국의 계속된 불안정을 잘 나타내는 사건이 바로 951년 북한이 수립된 것과 960년 송 태조를 제위로 이끈 군대의 반란이다.
- 참고문헌
-
신 중국사, 까치출판사, 존킹페어뱅크
중국역사, 신서원출판사, 이근명
사대부사회와 몽고제국, 지식산업사, 서울대학교 동양사학 연구실
중국사, 경상대학교 출판부, 강길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의 몸 프로젝트] 교육계획안, 나와 가족, 우리 몸의 뼈, 우리 몸의 기관, 장기, 나의 탄생, 나의 감정, 오감
- 최근 보육현장에서의 교사 인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보육교사의 인성이 중요한 이유를 건강한 영유아 발달 지원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하고 좋은 교사란 어떤 교사인지 논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