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나라미술] 송대의 미술(북송과 남송의 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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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당대의 시대적 배경

Ⅱ. 북송과 남송 회화의 비교

Ⅲ. 북송의 회화

1. 화원 회화
(1) 산수화
(2) 화조화

2. 재야 회화
(1) 산수화
(2) 도석인물화
(3) 화조화

Ⅳ. 남송의 회화

1. 화원화
(1) 산수화
(2) 도석인물화
(3) 화조화

2. 재야회화
(1) 수묵화
(2) 화조화
(3) 산수화

Ⅴ. 맺음말

Ⅵ.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당대의 시대적 배경

송을 건국한 이는 사후에 송 태조(960-976)로 불려진 조광윤이었다. 그는 후주의 유능한 젊은 무장이었는데 959년 후주 군사력의 핵심적인 인물로서 근위군 대장에 임명됨으로서 우세한 위치를 확보하였다. 소년 황제가 갑작스럽게 왕위를 계승하였으나 960년 초에 군대는 조광윤을 황제로 추대하였으니, 이때 그의 나이는 32세였다. 그는 관료를 선출하는 과거제도를 확대시켰다. 학인관료들은 자신의 기반 없이 단지 황제의 은총에 의해서만 그 지위가 보장되었기 때문에 모든 정부행정을 그들에게 위탁하고, 중앙 정부가 모든 세입을 조정하여, 말단 관리의 임면권까지 중앙정부에 부여함으로써 황제권의 절대성을 확고히 하였다. 이러한 방법으로 그는 역대 어떤 왕조도 획득하지 못하였던 왕권의 중앙집권적인 독재를 가능하게 하는 제도적인 기반을 만든 것이다. 그러나 태조는 그의 권한을 남용하지는 않았고, 관료를 존중하고 그들이 창의적이고 대담한 태도를 취하도록 격려했으며, 그들의 충고를 구하고 이에 주의를 기울여 찬양받을 만한 선례를 세웠던 것이다. 그는 개봉에 검소한 궁전을 세웠는데 이곳에서 송대 전체를 통하여 역대 어떤 왕조보다 더 심한 환관과 궁녀들의 횡포가 자행되었다.
한편, 11세기의 지적 생활은 아마도 이제까지보다 훨씬 다양하고 흥미진진하게 전개되었다고 볼 수 있다. 학문. 문학. 예술의 모든 분야는 급속히 팽창되고 도시 지향적인 문인계층에 의해 번창하였다. 이 모든 것의 기초는 신유학이라는 철학적 체계였다. 이 신유학은 중국의 지식인 사이에서 오랫동안 우월한 체계로 존속해왔던 불교를 대신해 20세기까지 중국의 정통 이데올로기가 되었다. 그러나 새롭게 지배적인 형태로 대두된 관료주의는 얼마 가지 않아 파벌적인 대립으로 혼란을 일으키게 되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즉, 유교적인 전통이 그 당시에 바로 다시 형성되었다고 또한 국가 이데올로기가 방임적인 보수주의로부터 역동적인 개혁주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정책들은 용인했으며, 그뿐 아니라 그 시대의 위대한 학인관료들이 강력하고 독립적이며 결단성 있는 인물들이었기 때문이다. 어떠한 집단도 모든 유력한 지위를 오랫동안 독점할 수는 없었다. 또한 당파주의는 개혁파와 반개혁파가 번갈아 권력을 잡음에 따라 더욱 격렬해졌다.
참고문헌
J.캐힐, 중국회화사, 열화당 미술전서
한 당 오대 송의 회화, 동양의 명화, 삼성 출판사
김청강, 동양미술사, 을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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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북송,남송이 잘 나누어져 설명되어있어 잘 보았습니다. 북송,남송회화의 차이점만 더 써있었다면 좋았을듯...
  • silver9***
    (2011.04.10 12:4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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