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 세계화의 문제점] 발전과 행복(세계화는 우리에게 꼭 필요한 것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수님을 만족시킨 A+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세계화의 사전적 의미

3. 발전과 세계화의 이면

4. 세계화와 발전이 우리에게 건네주는 것

5. 발전과 행복의 상관관계

6. 발전과 세계화에 대한 하나의 대안
본문내용
1. 들어가며

‘발전이란 것이 과연 우리들에게 행복을 보장해 줄 수 있는가?’ 이와 같은 질문들은 근대 이후부터 소수의 지식인들을 통해 꾸준히 자문되어져 왔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는 군부정권이 물러나고 어느 정도 경제적인 요구조건이 충족되기 시작하던 1990년대 초반 문민정부 때부터 차츰 시야가 내부에서 외부로 옮겨져 가며 세계화에 대한 담론들과 함께 수면위로 떠오르기 시작하였다. 세계적인 조사기관들에서 각 국의 국민들을 상대로 ‘행복지수’라는 것을 측정, 발표하는 것을 언론들이 일제히 기사화 해대던 것도 그맘때부터 일종의 정례행위가 되어버렸다. 세계화의 문제점과 이에 대한 적절한 우리의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선 먼저 발전이라는 논리를 앞세운 세계화의 본질에 대해 명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한다고 보여진다. 그렇다면 현대사회에서 발전이란 것을 수반하는 세계화의 본질은 무엇이며 이 발전이 과연 인간에게 행복을 가져다 줄 수 있는지, 발전은 꼭 인간들에게 필요한 것인지, 그리고 이에 대한 대응방안에 대해서 이번 보고서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수업노트
영화 - 올리버 트위스트 (Twist, 2003)
세계화의 덫 (공저 한스페터 마르틴, 하랄트 슈만)
세계화의 도전과 한국의 대응 (공저 김경원, 임현진)
강상구 2000 「신자유주의의 역사와 진실」문화과학사」문화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교육과정] 과학적 소양인을 키우는 초등과학교육과정 개발 연구
  •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의 육성을 위해 꼭 필요한 과제는 문제 해결력, 합리적 의사 결정력, 탐구력, 창의적 사고 등으로 집약 될 수 있다. 이러한 문제 해결력, 합리적 의사 결정력, 탐구력, 창의적 사고력에는 모두를 관통하는 핵심 이미지가 있다. 그것은 바로 스스로 탐구, 구성, 결정해 보면서 지식을 습득한다는 것이다. 지식의 습득 방법에 있어 역관계 대상을 부각시킴으로써 우리가 추구하는 그 이미지가 더

  • [사범대]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 필요한 경우에는 재량 활동 시간 중에서 별도의 시간을 확보하여 보충 과정과 심화 과정을 지도하여야 한다. 제 7 차 과학과 교육 과정은 초등 학교 3 학년에서 5 학년가지는 학습 내용이나 수준으로 볼 때, 주로 활동 중심의 학습 활동이고, 또 주제의 크기가 작으므로 심화․보충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는 할 수 없다. 또, 심화․보충 과정의 시간을 마련한다고 하여도 소재 또는 학습 주제별로 1 시간 정도 배정될 것으로 생각되어 심화․보충의 의미

  • [태권도학] 국가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위한 태권도인의 역할ok
  • 것이 바로 인류의 화합과 전진이라는 올림픽 이념을 구현하는 길이다. 태권도의 세계화 속에 세계인의 사랑과 참여를 함께 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혁신에서 비롯되는 태권도의 가치관을 정립하고 인류애와 평화애호의 실천정신을 추구하는 태권도의 보편성을 완고히 하여 인류의 행복추구와 세계평화를 위한 태권도의 역할을 적절히 하여 인류의 숭고한 바람으로 여겨진다.   2) 국가 이미지향상 및 국가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우리의 태권도는

  • [2020 세계의정치와경제 2A]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교재 3장에 서술된 세계화와 국민국가의 운명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참조하면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논해 보시오.[출처본문표기]
  •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의 의미1) 국민적 의미2) 정치적 의미3) 경제적 의미4) 사회적 의미5) 문화적 의미4. 남북통일에 대한 시각과 관점1) 창조성2) 통일과정3) 공동체5. 남북통일의 필요성1) 민족정체성의 회복2) 편익효과3) 자유와 인권4) 이산가족5) 전쟁위험6) 민족과 국가의 위상6. 남북통일의 불필요성1) 정치적 요인2) 경제적 요인3) 사회적 요인7. 남북이 통일된 민족국가를 위한 우리의 역할과 방향

  • 사회과학 국가의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발전과 교육과의 관계
  • 발전과 교육(3) 사회발전에서의 교육 문제점 및 앞으로의 방향 결론 참고 문헌 및 자료 출처서론- 교육은 역사와 사회 맥락 속에서 사람들이 만들어간다. 그러므로 그 사회의 시대적 조건이 반영되고, 사람들의 가치관과 욕망도 반영된다. 지배적 집단의 헤게모니도 작용한다. 교육은 역사적 사회적 산물이다. 경제 분야에 비하면, 교육 분야 변화가 늦다. 기업들의 빠른 변화가 인류의 행복지수를 높이는 데 꼭 필요한 것인지, 또 교육도 기업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