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교육철학 요약] 교육철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6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난 학기 수업내용을 정리한 A+ 서브노트입니다.
목차
1. 교육의 철학적 기초
(1) 철학의 영역
(2) 철학의 기능
(3) 교육의 상식

2. 교육철학의 기능

3. 교육철학의 정의
(1) 약정적 정의
(2) 규범적 정의
(3) 서술적 정의(기술적 정의)

4. 상식을 넘어선 입장으로서의 학문

5. 입장의 사례
(1) 지적 전통주의자의 입장
(2) 사회적 행동주의자의 입장
(3) 경험주의자의 입장

6. 학문의 진리
(1) 정확한 진리
(2) 생산적인 진리
(3) 정확하고도 생산적인 진리
(4) 진실한 진리

7. 지식과 교육의 전통
(1) 도제식 전통
(2) 철학적 전통
(3) 수사적 전통
(4) 과학적 전통
(5) 심리 치료적 전통
(6) 신비적 전통
(7) 정리

8. 지식교육의 종류
(1) 학문(교과)
(2) 학문영역(교과)의 구분
(3) 명제적 지식의 조건
(4) 지식의 조건과 교육
(5) 지식교육을 위한 철학적 질문

9. 지식, 정치, 교육의 상관관계
(1) 교육과 정치
(2) 과학과 정치
(3) 지식과 사회적 계층화

10. 교육에 있어서의 지식의 가치
(1) 공리주의적 입장
(2) 인지적 입장
(3) 아동 중심적 입장

11. 가치형성을 위한 교육(도덕교육)
(1) 철학적인 문제
(2) 사회학적 문제
(3) 심리학적 문제
(4) 교육학적 문제

12. 교육에서 취급할 가치의 영역
(1) 경제적 가치
(2) 오락적 가치
(3) 건강적 가치
(4) 사회적 가치
(5) 심미적 가치
(6) 도덕적 가치
(7) 종교적 가치

13. 논리학과 심리학

14. 분석철학
(1) 개념
(2) 성격
(3) 교육적 기능
(4) 주된 교육이론
(5) 분석철학의 교육적 영향
(6) 분석철학의 한계점

15. 실존주의-자유 의지론적 인간관
(1) 실존주의 교육철학의 의미성
(2) 실존주의 교육철학 발전과정
(3) 실존주의 교육 중심이론
(4) 실존주의 교육철학의 교육적 의미성
(5) 실증주의 교육개념
본문내용
1. 교육의 철학적 기초

교육에서 제기되는 어떤 문제이든 그 문제는 그것과 관련된 철학적 의미나 배경을 갖는 것이며, 그러한 철학적 의미나 배경을 떠나서는 그 문제에 누구도 해답을 내릴 수 없게 된다.
교육의 목적, 학습동기, 학습결과의 평가, 교육과정의 선정문제도 가치탐구에 기초, 즉 철학적 문제이다.
- 체계수립으로서의 철학 : 서양철학은 미신이나 물활론에서 벗어나서 자연세계, 인간, 우주에서의 인간의 위치 등에 대해서 체계적 지식을 수립하고자 노력한데서 시작된 것이다.
- 지식의 종합으로서의 철학 : 지식의 증가, 학문의 전문화 - 종합의 강조
- 언어분석으로서의 철학 : 의미의 정확성을 위한 언어 사용의 명료화

(1) 철학의 영역

- 형이상학 : 존재의 본질이나 궁극적 실재의 탐구
- 인식론 : 지식의 본질, 범위, 지식으로 주장되는 전제, 기초, 타당성 등을 탐구.
- 가치론 : 가치있는 것 탐구(윤리학은 도덕적 가치와 올바른 행위의 기준 탐구, 미학은 미와 예술에 있어서의 가치탐구)
- 논리학 : 형식적, 연역적 논리와 과학적, 귀납적 논리

(2) 철학의 기능

- 종합적 기능 : 상식, 전통, 과학, 역사 등의 제 영역에서 제공된 사실을 정리함으로써 전체적 견해를 얻고자 한다. 즉, 상이한 부분을 하나의 종합이나 전체로 모으고자 한다.
- 규범적 기능 : 실제를 이끄는 목표, 규범, 규준의 설정에 노력하고자 한다.
- 분석적 기능 : 사상이나 실제를 지배하는 용어나 전제를 그것이 진술된 형식에서 엄정히 검토하고자 한다.

(3) 교육의 상식

교육이 어떤 것인가는 많은 사람들이 생활 경험적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교육이 무엇인가를 개념적으로 답해 보려고 하면 반드시 명확하게 알지 못하다는 것이 드러난다. : 상식지와 학문지(생활지와 개념지) -> 상식을 넘어서 학문의 입장으로 옮겨가기 위해서 철학이 필요.
참고문헌
교재 및 강의노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철학자 존 듀이의 말처럼, 말하는 순간만큼은 가장 중요한 사람으로 대우받기를 원한다. 찰나의 눈빛과 한마디 말에도 반응하는 사람 앞에서 자신의 마음을 열게 된다. 사실듣기, 감정듣기 그리고 핵심듣기를 통해 입을 열지않고 귀를 열어 상대의 마음을 열게 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후반부에서는 말 그릇이 깊어지는 ‘말하기 기술’을 알려준다. 질문은 마음의 열쇠이며 힘도 쎄다. 하지만 질문은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다. 부담감과 뒷감당은 질문

  • [미일교육][교육]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교육개혁, 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국어교육, 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사회교육, 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노인교육, 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특수교육 분석
  • 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교육개혁, 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국어교육, 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사회교육, 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노인교육, 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특수교육 분석Ⅰ. 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교육개혁1. 미국1) 교육개혁의 배경2) 교육개혁의 특색2. 일본1) 교육개혁의 배경2) 교육개혁의 목표Ⅱ. 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국어교육1. 미국1) 목표, 성격2) 지도 내용 및 체계2. 일본1) 목표 및 성격2) 지도 내용

  • 이디야커피 EDIYA 마케팅전략(7P)분석, 이디야 SWOT분석, 이디야 성공요인분석, 이디야 향후전략제안
  • 노트 2011.08.03, 제113호커피를 통해 보여진 광고와 마케팅의 힘:카페베네 사례연구, 광고학연구 Vol22 NO.2, 유창조, 한상필, 최민욱매경이코노미, 2013.04.22, 김범진 MK뉴스, 2011.09.02, 고승연< 목차 >Ⅰ. 보고서 요약Ⅱ. EDIYA 이디야커피 기업개요Ⅲ. 기업상황분석1. 기업의 성장배경과 역사1) 우리나라의 커피시장2) 커피전문점의 성장3) 이디야 기업성장배경2. 이디야 SWOT 분석1) 강점2) 약점3) 기회4) 위기3. 경쟁자 분석(1) 스타벅스(2) 커피빈(3) 카페

  • [초등교육행정] 2003년 교육 시설 및 설비
  • 교육 시설과 관련된 통계자료-교사 용도별 면적을 나타내는 시설 현황, 학급 수별 학교 수, 아동 수별 학교 수, 학급 편제 방식별 학급 수, 아동 수별 학급 수를 『통계연보』(2003)에서 찾아 첨부하였다. 교실 증축과 관련해서는 교실 증축의 의도와 그와 관련된 문제점들이 기사를 통해 제시하였다. 녹색학교 항목은 교육 인적 자원부에서 발표한 정책 자료를 요약하고 이와 관련된 신문 기사를 제시하였다. 98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우수시설학교 선정과

  • 포괄적 보육서비스 연구고찰
  • 교육 프로그램은 특정한 이론이나 프로그램 적용에 충실 하였다기보다는 부모교육과 관련된 제반 이론 및 기술을 복합적으로 활용지노트(Ginott)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인본주의에 입각. 아동의 문제행동을 정서적 요인에 의한 것으로 보고 원인은 부모의 양육태도에 있다고 봄. 문제를 가진 부모들은 지식이 없거나 경험부족, 양육의 중요성을 모르는 사람들이라고 보고 이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안내하고 양육태도를 배우도록 함.부모-자녀 관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