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교육철학 요약] 교육철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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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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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의 철학적 기초
(1) 철학의 영역
(2) 철학의 기능
(3) 교육의 상식
2. 교육철학의 기능
3. 교육철학의 정의
(1) 약정적 정의
(2) 규범적 정의
(3) 서술적 정의(기술적 정의)
4. 상식을 넘어선 입장으로서의 학문
5. 입장의 사례
(1) 지적 전통주의자의 입장
(2) 사회적 행동주의자의 입장
(3) 경험주의자의 입장
6. 학문의 진리
(1) 정확한 진리
(2) 생산적인 진리
(3) 정확하고도 생산적인 진리
(4) 진실한 진리
7. 지식과 교육의 전통
(1) 도제식 전통
(2) 철학적 전통
(3) 수사적 전통
(4) 과학적 전통
(5) 심리 치료적 전통
(6) 신비적 전통
(7) 정리
8. 지식교육의 종류
(1) 학문(교과)
(2) 학문영역(교과)의 구분
(3) 명제적 지식의 조건
(4) 지식의 조건과 교육
(5) 지식교육을 위한 철학적 질문
9. 지식, 정치, 교육의 상관관계
(1) 교육과 정치
(2) 과학과 정치
(3) 지식과 사회적 계층화
10. 교육에 있어서의 지식의 가치
(1) 공리주의적 입장
(2) 인지적 입장
(3) 아동 중심적 입장
11. 가치형성을 위한 교육(도덕교육)
(1) 철학적인 문제
(2) 사회학적 문제
(3) 심리학적 문제
(4) 교육학적 문제
12. 교육에서 취급할 가치의 영역
(1) 경제적 가치
(2) 오락적 가치
(3) 건강적 가치
(4) 사회적 가치
(5) 심미적 가치
(6) 도덕적 가치
(7) 종교적 가치
13. 논리학과 심리학
14. 분석철학
(1) 개념
(2) 성격
(3) 교육적 기능
(4) 주된 교육이론
(5) 분석철학의 교육적 영향
(6) 분석철학의 한계점
15. 실존주의-자유 의지론적 인간관
(1) 실존주의 교육철학의 의미성
(2) 실존주의 교육철학 발전과정
(3) 실존주의 교육 중심이론
(4) 실존주의 교육철학의 교육적 의미성
(5) 실증주의 교육개념
- 본문내용
-
1. 교육의 철학적 기초
교육에서 제기되는 어떤 문제이든 그 문제는 그것과 관련된 철학적 의미나 배경을 갖는 것이며, 그러한 철학적 의미나 배경을 떠나서는 그 문제에 누구도 해답을 내릴 수 없게 된다.
교육의 목적, 학습동기, 학습결과의 평가, 교육과정의 선정문제도 가치탐구에 기초, 즉 철학적 문제이다.
- 체계수립으로서의 철학 : 서양철학은 미신이나 물활론에서 벗어나서 자연세계, 인간, 우주에서의 인간의 위치 등에 대해서 체계적 지식을 수립하고자 노력한데서 시작된 것이다.
- 지식의 종합으로서의 철학 : 지식의 증가, 학문의 전문화 - 종합의 강조
- 언어분석으로서의 철학 : 의미의 정확성을 위한 언어 사용의 명료화
(1) 철학의 영역
- 형이상학 : 존재의 본질이나 궁극적 실재의 탐구
- 인식론 : 지식의 본질, 범위, 지식으로 주장되는 전제, 기초, 타당성 등을 탐구.
- 가치론 : 가치있는 것 탐구(윤리학은 도덕적 가치와 올바른 행위의 기준 탐구, 미학은 미와 예술에 있어서의 가치탐구)
- 논리학 : 형식적, 연역적 논리와 과학적, 귀납적 논리
(2) 철학의 기능
- 종합적 기능 : 상식, 전통, 과학, 역사 등의 제 영역에서 제공된 사실을 정리함으로써 전체적 견해를 얻고자 한다. 즉, 상이한 부분을 하나의 종합이나 전체로 모으고자 한다.
- 규범적 기능 : 실제를 이끄는 목표, 규범, 규준의 설정에 노력하고자 한다.
- 분석적 기능 : 사상이나 실제를 지배하는 용어나 전제를 그것이 진술된 형식에서 엄정히 검토하고자 한다.
(3) 교육의 상식
교육이 어떤 것인가는 많은 사람들이 생활 경험적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교육이 무엇인가를 개념적으로 답해 보려고 하면 반드시 명확하게 알지 못하다는 것이 드러난다. : 상식지와 학문지(생활지와 개념지) -> 상식을 넘어서 학문의 입장으로 옮겨가기 위해서 철학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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