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과 현대사회, 매스컴과 사회] 매스컴과 현대사회 핵심정리 서브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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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매스커뮤니케이션의 개념정의

2. 매스커뮤니케이션 산업

3.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역사

4. 대중 매체의 중요성

5. 대중매체의 위력

6. 대중매체 속의 여성

7. 매스미디어와 현대정치

8. 국민의 자유를 위해 언론이 받는 법적 규제(언론법규)

9. 매스미디어의 언론윤리

10. 최근 방송의 환경

11. 언론의 통제

12. TV 시청의 반응과 영향

13. 신문의 역사와 발전 및 기능

14. 잡지

15. 매스미디어와 광고

16. 영화

17. 대중매체와 문화

18. 매스미디어의 효과이론

19.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책임과 자유

20. 매스커뮤니케이션의 미래
본문내용
15. 매스미디어와 광고

광고의 목적 ∼ 소비자가 광고에서 이야기한 제품을 사게끔 하는 것
어원 : 환심을 끌게 한다. 돌아보게 한다.
* 광고는 소비자와 공급자를 연결해 주는 역할
= 광고를 만들기(제작하기)전에=
1.기존의 판매 조사
2.기존 소비자의 인식도 조사
3.똑같은 상표라도 문화적, 사회적, 국가적으로 차이

* 광고제작자의 작업 -"끊임없이 창조"작업

* 증가요인
1. 기업들의 "이미지 광고 ⇒ 기업의 이미지를 높이기 위해
2. 각 기업체별로 소비자를 대상으로 치열한 광고 경쟁
3. 지역민간 방송이 개국 ⇒ 광고시간 증가 (8/100 ⇒ 9/100 ⇒ 10/100)

* 매체별
TV - 1조 3022억
신문 - 1해 동안 2조 1410억 (43.3%까지)
4대 매체 중 가장 높이 성장 (90∼95%:광고 5%:구독료)
1위 식품, 음료 부분 -제일 많이 광고
2위 서비스 오락
3위 정밀 (사무기기)
4위 출판업종

* 광고 부정적 측면
1. 광고내용에 대한 비판 -과장광고
2. 광고효과에 대한 비판
①내용 ⇒ 과장 광고, 비교광고, 잠재의식에 호소하는 광고(윤리적으로 문제를 일으킴) 섹스어필광고
②효과 ⇒ 과소비를 부추긴다(충동구매). 물질주의 조장
※광고는 그 시대의 문화를 반영한다.
광고는 국가 및 사회적으로 차이 난다.
사회의 거울 ⇒ 광고

* 현대의 광고물
우리나라 최초 광고 - 약장수의 "약"
1886. 2. 22 한성주보에 게재
우리나라 최초의 CM송 - "꼬끼?"
60년대 전 ∼ 비전문가
60년대 말 ∼ 전문가로 전환
70년대 ∼ 기업들이 광고활동에 참여 (광고규제: 작품의 다양화)
양적 광고에 치우침
현대 ∼ 실리적인 광고
참고문헌
교재 및 강의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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