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교육철학 요약] 교육철학 파워서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6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지난 학기 수업내용을 정리한 A+ 서브노트입니다.
- 목차
-
1. 교육철학의 기본개념
2. 학자들의 이론
3. 교육철학의 정의
4. 교육철학의 기능
5. 지식과 교육
6. 명제적 지식
7. 관념론과 실제론
8. 실용주의(Pragmatism)도구주의
9. 분석철학
10. 실존주의-자유 의지론적 인간관
11. 홀리스틱 교육과 신자유주의 교육
12.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본문내용
-
12.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1) 개념
포스트모더니즘은 20C 후반의 소비와 쾌락이 넘치는 사회 속에서 형성된 문화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과학이나 언어, 예술, 사회와 문화에 대한 합리적 이해를 가능케 하는 객관적 근거. 논리, 또는 구조를 인간의 이성에 의해서 찾아낼 수 있다는 계몽사상적 이성, 혹은 합리성에 대한 믿음을 거역하고 보편적 이론이나 사상의 거대한 체제의 해체를 주장하는 경향 의미.
(2) 특징
1) 포스트모더니즘은 자아의 해체를 주장하는 문화논리다.
2) 포스트모더니즘에서는 인간의 실존을 대화에서 찾는다.
3) 포스트모더니즘은 탈 정전화를 추구하는 다원주의 문화논리다.
4) 포스트모더니즘은 대중들이 유희적인 행복감을 향유하는 문화논리다.
5) 포스트모더니즘은 TV영상 중심의 생활양식을 정당화하는 문화논리다.
6) 포스트모더니즘은 시비, 선악, 귀천, 미추의 대립적 이분법의 틀을 해체시킨다.
7) 포스트 모던적 사회의 특징은, 이질성과 다양성이 강조되고, 너와 내가 존중되는 사회이며, 미래에 대한 예측이 불가능한 사회.
(3) 포스트 모던적 교육의 방향
1) 교육의 변형하는(transform) 것을 추구한다.
2) 포스트 모던적 입장에서는 암기위주의 획일적 교육으로부터 창의성 계발의 교육을 변화한다.
3) 포스트 모던적 교육과정은 알려진 것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알려지지 않은 것을 탐구하는 데 있다.
4) 교육목표의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의 구분을 요한다.
(4) 포스트 모던적 교육의 지식관
1) 모든 종류의 경험이 지식이 된다. 즉, 학문적 다원주의를 추구한다.
2) 포스트모더니즘은 지식 자체의 논리성보다는 그 지식이 구성된 사회의 문화적 맥락에 관심을 둔다.
3) 지식은 주어지는 것 또는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지식을 정당화시키는 것은 바로 이질성, 참신성, 실용성이다. (상대적 진리관)
(5) 포스트 모던적 교과관
1) 앞으로 TV와 컴퓨터 같은 영상매체중심 교과서로의 변화를 적극 수용하게 된다.
2) 교과분리형 교과서에서 통합교과형 교과서에로의 변화를 추구한다.
(6) 교육방법(대화, 협력학습법) :
1)포스트 모던적 교육방법은 열린 마음으로, 지속적으로 대화함으로써 바른 사고와 행위를 선택하게 된다.
2) 대화촉진을 위한 협력학습법은 개인을 격려하고 학습흥미를 유발하고, 이론보다는 실제장면을 중시하며 토의법 진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3) 포스트 모던적 교육에서는 토론, 탐구학습, 멀티미디어 학습, 실험 및 실습, 창의적 문제해결학습 등의 학습방법이 촉진될 것이다.
(7) 포스트 모던적 교육의 특징
1) 교육에 대한 획일적이고 고정적인 사고의 틀에서 벗어나고자 한다.
2) 공교육의 재 개념화를 요청한다.
3) 과학적 지식에 의해 소외되었던 일상생활 속에서 터득한 지식을 학교교육에 충실하게 반영해야 한다.
4) 교육에 전통적 관점과 견해를 강력히 비판하면서도 대체할 이론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5) 포스트모던적 교육은 체계적으론 논리적인 연구와 논의가 아직은 미비하다는 점이다.
- 참고문헌
- 교재 및 강의노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차의 이해] 성차의 생물학적 기원, 성의 사회문화적 성격, 여성성-남성성-양성성
- 노인장기요양보험
- [체육학습지도안] 배구수업지도안-이론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박완서의 자전거 도둑을 통해 배우는 양심 - 이야기를 통한 덕목교육
- 왕정복고시대와 18세기 ( 1660- 1798), 신고전주의 대표적 시인들
-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유전과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은 유전과 환경 중 더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지 서술 및 이유
-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 칸트와 공리주의 사상에서 조망한 안락사 문제(문제의 소재, 사례, 교과서 분석)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