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 소쉬르의 언어학, 기업커뮤니케이션의 언어학, 영어공용어화의 언어학, 중국어 언어학] 언어학의 사상, 소쉬르의 언어학, 기업커뮤니케이션의 언어학, 영어공용어화의 언어학, 미국에서의 중국어 언어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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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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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언어학의 사상
Ⅲ. 소쉬르의 언어학
1. systeme (체계)
2. langue / parole.
3. signifiant / signifié 기표 / 기의
4. rapport associatif / rapport syntagmatique 연합관계 / 통합관계
Ⅳ. 기업커뮤니케이션의 언어학
Ⅴ. 영어공용어화의 언어학
1. 민족의 정체성과 영어 공용어화
2. 영어 공용어화의 시기상조론
3. 경제 발전과 영어 공용어화의 관계
4. 영어 공용어화와 영어 교육
Ⅵ. 미국에서의 중국어 언어학
1.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2. The University of Hawaii
3. Indiana University
4. The Ohio State University
5. The University of Michigan
6. The University of Washington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대화 지식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언어학의 학문 분과로는 대화분석 연구가 있다. 의사소통 능력을 구성하는 세 번째 영역은 표현의 능력이다. 표현의 능력은 사회 관계적 능력과 대화 지식을 이상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는 것으로서 다양한 언어 수단(발화형태)에 관한 지식과, 몸짓언어와 표정 등에 관한 비언어적 표현수단에 관한 지식, 그러한 수단들을 적절하게 표현할 줄 아는 발음 및 발성법 등이 표현 능력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들이다. 이와 관련된 연구 분야로는 언어학, 문체론, 발성법 연구, 비언어적 의사소통 수단에 관한 연구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를 표로 제시하면 아래와 같다. 이와 같이 의사소통 능력이 다양한 부분 지식으로 이루어져 있고 그러한 부분 지식들에 관한 포괄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의사소통 능력의 첫 번째 영역인 사회 관계적 영역에 주로 치중하여 말하기 교육이 이루어져 왔다. 또한 말하기 교육은 보통의 경우 언어 연구와는 관련이 없는 학문 연구 분야(주로 정치학, 신문방송학, 경영학 등)에서 이루어졌거나, 대부분의 경우 학술적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하지 않는 일반 화술 교육자와 저술자들에 의해서 이루어져 왔다. 이러한 사실이 바로 말하기 교육이 언어학 또는 언어교육 분야에서 연구대상으로 다루어지지 않은 이유이고, 지금도 많은 언어학자들이 말하기 교육을 언어와 언어교육의 연구 대상으로 간주하지 못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러한 가운데에서도 최근 몇 년 전부터 학교 국어교육에서 말하기 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었고 다양한 연구가 시도되고 있는 점은 바람직한 일이다. 뿐만 아니라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뿐만 아니라 일반 성인들을 위한 말하기 교육에 대한 필요성과 연구도 점차 활기를 띄고 있다. 이는 언어 연구자들이 연구의 대상이나 그 연구 결과를 활용하는 데 학생들에 국한하지 않고 학교와는 관련이 없는 일반 성인들까지도 포괄한다는 점에서 매우 환영할 만한 일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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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방한(1993), 언어학 연구사, 서울대학교 출판부
◉ 김방한·문양수·신익성·이현복저(1984), 일반언어학, 형설출판사
◉ 박영수·김동석 외, 언어학 개론, 형설 출판사
◉ 박이도(1985), 사회언어학의 발전과 Bernstein 가설, 부산산업대학교 논문집 제6집
◉ 이익섭(1994), 사회 언어학, 민음사
◉ 한국어내용학회(2000), 한국어와 모국어 정신, 국학자료원
◉ Ben Crane(1998), 언어학 개론, 한국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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