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요약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간, 기말시험에 대비해 강의노트와 교재를 바탕으로 세심하고 꼼꼼하게 정리해 놓은 핵심정리 서브노트입니다.
목차
- 교육繭?무엇인가

- 교육학이란 어떤 학문인가

- 교육의 목적

- 가정 교육론

- 부모 교육론
1. 부모 교육의 개념
2. 부모 교육의 발달
3. 부모 교육의 유형

- 학교 교육론
1. 학교의 발생과 발전
2. 학교의 제도적 특성
3. 공교육 제도의 성립
4. 학교 계통의 발달
5. 학교 조직
6. 학교 교육의 기능
7. 현대 학교 교육 비판

- 교사론
1. 교직의 제 문제
2. 교사의 업무
3. 교사의 권리
4. 과제와 전망
본문내용
교육학이란 어떤 학문인가?

1. 대상 : 교육의 현상과 행위

2. 방법

1) 철학적, 반성적 분석 방법 : 연구에 사용되는 제개념을 명확히 하고 교육 행위의 내외적 관련성을 연구하여 교육 활동이 제반 목표를 잘 적용하는지 검토
2) 역사적 방법
3) 관찰법 : 행동이 일어나는 순간 포착
. 통제적 관찰법 : 연구자 통제 - 표준화 검사(조사 연구)
대상자 통제 - 실험 연구
. 비통제적 관찰법 : 비참여 관찰 - 대상이 모르게 하는 것이 자연스러움, 장학 지도 등
참여 관찰 - 대상이 의식하지 않으면 자연스러움, 인류학 연구 등
4) 면접법 : 상태, 상황 파악
. 지시적 면접법 : 다수 대상으로 신속한 결과를 얻고자 할 때 유용
결과에 대한 신뢰도 낮음
. 비지시적 면접법 : 자유로운 면접이라 결과가 정확
소수에만 해당되고 장기화됨
. 반지시적 면접법 : 약간의 비지시적 면접법을 통해 지침을 마련하여 후속 질문 설정
표본의 무작위성 필수

3. 발달 과정

1) Kant가 최초로 교육학 강의(1776) : 양육, 훈련, 교수(문화 습득) - 철학적, 윤리적 통합
Rink가 'Kant의 교육학' 저술(1803)
2) Herbert는 교육학의 학문적 체계화에 노력 → Pestalozzi의 교육학 강의(1802)
목적 : 윤리학
방법 : 심리학 → 4단계 교수법 - 명료, 연합, 계통, 방법(적용, 응용)
3) Durkheim은 교육의 과학화 주장 : 교육 현상에 중점

4. 교육학의 연구 분야

1) 교육 철학 : 교육의 기본 개념 및 원리를 철학적 방법으로 검토하고 교육 현실 내지 교육학의 전체를 통합하는 분야
2) 교육 사학
. 역사적인 관점에서 교육을 연구 : 과거에 실제 행해졌던 교육(사실사 : 제도, 법, 과정)
. 교육에 대한 과거의 사상(사상사)
3) 교육 심리학
. 19C 심리학의 발달로부터 영향받음
. 인간의 심리적, 정서적 특성 주목, 개량화에 주안
. 20C 초 아동 중심주의, 교육 측정 운동에 영향을 줌
아동 중심주의 : 루소, 페스탈로찌, 프뢰벨, 듀이 등
진보적 태도를 보이며 학습자를 배려
교육 측정 운동 : 학업 성취도, 지능검사
. 교육 평가, 교육 방법 및 공학, 교수-학습 분야 등이 분화됨

4) 교육 행정학
. 교육 행정에 관한 이론 체계
. 교육 기관 : 중앙/지방, 공/사립
. 분야 : 초, 중, 고등 교육 기관, 사회 교육 기관
. 기능 : 인사, 재무, 시설, 법(최근의 중점적 분야)
5) 교육 사회학
. 19C 후반 사회학 발전의 영향 : 학교 교육도 사회 현상의 하나로서 취급됨
. 20C 초 미국 : 교육자들에 의해 교사 교육에 포함되면서 본격화됨
educational sociology : 교육에의 응용 사회학
사회가 급격히 변하던 시기에 정체성 보존 필요 : 교사, 학생의 미국화
. 현재는 순수 사회학의 입장을 받아들여 해석, 설명 : sociology of education
참고문헌
교재 및 강의노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특수교육학 개론 정리
  • 교육학자들은 부적절한 학습환경이 학습장애아들의 학습과 행동문제 영향을 준다고 생각.② 열등한 교수계획, 동기화가 낮은 활동, 부적절한 교수방법이나 자료 및 교육과정이 학습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다.2) 학습장애의 영향요인① 신체적 요인 : 시각결함, 청각결함, 측면성 혼돈, 공간방행정위 및 신체상 열등, 과잉행동 및 아동의 학습을 방해하는 기타 신체적 문제들을 들 수 있다.② 심리적 요인 : 발달상 학습장애에 해당되는 것으로 주의집

  • [국어] 국어교육학의 특성
  • 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이 확립되어야만 국어교육 현상을 이론적으로 탐구할 수 있는 틀을 마련할 수 있으며, 국어교육 현상을 체계적으로 설명할 수 있고, 더 나아가서는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국어교육의 질적 개선이 보다 확고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이와 연관하여 다음에서는 국어교육학의 정체성에 관한 기존의 연구 결과들을 토대로 하여 국어교육학의 개념과 대상과 영역과 방법을 정리해보고, 서로 다른 견해와 시각에 대한 대안을 제시

  • [국어교육학] 말하기 교육의 문제점, 나아갈 방향 제시
  • 교육학개론제2증보판』제7장 말하기 교육 내용 요약『국어교육학개론제2증보판』 제7장. 말하기 교 육 Ⅰ. 말하기 교육의 이론적 고찰(1) 말하기의 본질말하는이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듣는이에게 음성 언어나 신체언어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과 의사 소통하며 세계를 창조하는 복합적인 고등 정신 기능이다. 의사 소통의 중요한 수단인 말하기는 말하는이가 듣는이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기 위하여 주장하거나, 질문하거나, 요청한다. 이 때의

  • [교육학개론,교육학,교직과목] 교육학개론 핵심 정리
  • 요약을 설문지에 남아서 응답자들에게 배부하는- 7 -통제된 환류의 방법을 활용하였고, 응답자의 견해를 취합하여 전체적인 경향을 중위수,분포도, 빈도수 등의 통계적 집단 반응 방법을 활용하였으며, 대부분의 경우 델파이 기법의목적은 전문가들간의 의견 일치를 도출하는 것을 최종적으로 지향하였다.이와 같은 방법을 전통적인 델파이 연구기법이라고 한다. 델파이 연구기법은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쳐 실시된다. 첫째, 설문지 문항내용을 결

  • 초등학교 국어과 영역별 평가와 7차 평가의 문제점 평가 방안에 관한 논의
  • 평가 개선을 위한 연구,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교육인적자원부 (2008), 3-1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대한 교과서박기용 (2006),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의 구조와 이론, 도서출판 월인이경화 (2002), 초등 국어과 교육과정 적용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국어교육학회이도영 (1999), 국어과 교육 평가 연구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춘천대학교 학생생활 연구소천경록 외 3 (2001), 초등 국어과 교육론, 교육과학사최현섭 외 6 (2008),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