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율의 의미와 의의, 일반이윤율의 형성, 자본과 이윤율, 자본이윤율의 추이, 자본이윤율의 방향] 이윤율의 의미와 의의, 일반이윤율의 형성, 자본과 이윤율, 자본이윤율의 추이, 자본이윤율의 방향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이윤율의 의미와 의의

Ⅲ. 일반이윤율의 형성
1. 일반이윤율의 변동
2. 은폐와 왜곡
3. 이윤율의 상승과 하락에 관한 법칙들의 의미
4. 살아있는 노동이 이윤의 원천

Ⅳ. 자본과 이윤율

Ⅴ. 자본이윤율의 추이

Ⅵ. 자본이윤율의 방향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수익(revenues)은 재화의 생산이나 인도, 용역의 제공 그리고 기업실체가 지속적이고 중요한 활동을 수행함에 따라 발생한 자산의 유입이나 증가, 부채의 변제 혹은 이 둘의 결합을 말한다. 수익으로 인하여 증가하는 자산의 종류는 다양하다. 예를 들면, 현금, 고객에 대한 청구권, 수취한 재화나 용역, 생산으로 인한 제품의 가치 증가 등이다. 수익 및 수익을 발생시키는 거래와 사상(events)은 많은 형태가 존재하므로 관련된 활동의 종류와 수익이 인식되는 방법에 따라 다양한 이름(예를 들면, 산출, 인도, 매출, 수수료, 이자수익, 배당, 로열티, 임대료 등)으로 불려진다.
비용(expenses)은 재화의 생산과 인도, 용역의 제공 혹은 기업실체가 지속적이고 중요한 활동을 수행함에 따라 발생한 자산의 유출이나 소비, 부채의 발생 혹은 이 둘의 결합을 말한다. 유출되거나 소비되는 자산 혹은 발생된 부채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다. 예를 들면, 제품의 생산수량 혹은 인도수량, 피고용인의 용역 사용, 전기 사용량, 당기 순이익에 대한 세금 등이다. 비용 및 비용을 발생시키는 거래와 사상은 많은 형태가 존재하므로 관련된 활동의 종류와 비용이 인식되는 방법에 따라 다양한 이름(예를 들면, 매출원가, 제공되는 용역의 원가, 감가상각비, 이자비용, 임차료, 급여 등)으로 불려진다.

Ⅱ. 이윤율의 의미와 의의

자본가가 진실로 관심을 갖는 생산물은 생산물의 가치 중 생산물에 소비된 자본의 가치를 넘는 초과분이다. 자본가는 불변자본을 투하함으로써만 노동력을 착취할 수 있으며 그리고 가변자본을 투하함으로써만 불변자본을 가치 증식시킬 수 있기 때문에, 그의 눈에는 불변자본과 가변자본은 동일하다. 이러한 관념은, 그의 이윤의 현실적 크기가 가변자본에 비례하는 것이 아니라 총자본에 비례하며 따라서 잉여가치율이 아니라 이윤율에 의하여 규정되기 때문에 더욱 강화된다. 잉여가치는, 어디로부터 발생하든, 총 투하자본은 넘는 초과분이다. 이 초과분은 총자본 C에 대하여 s/C의 비율로 나타나며, 이리하여 우리는 잉여가치율 s/v와 구별되는 이윤율 s/C=s/c+v를 얻게 된다. 이 두 개의 비율은 동일한 크기를 측량하는 두 개의 상이한 기준이며 따라서 상이한 관계를 표현한다.

참고문헌
배영목 외 3명(2002), 살아있는 경제학, p414
박형달(1995), 한국 경제에서의 산업부문별 잉여가치율, 자본의 가치구성 및 이윤율의 추계, 한국사회경제학회, 사회경제평론 8호, p24~59
신재정(2005), 자본시장론, p115~129
이준구·이창용, 경제학 들어가기, 법문사
전인우(2000), 한국 대규모 기업집단의 다각화와 이윤율, 국제경제연구, p201~222
조희영(2000), 금융제도론, 민영사
최규성(1994), 기술혁신이 이윤율 및 경제변동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 박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모음집-73권
  • 분석 ver)고요할수록 밝아지는 것들답을 내는 조직자본가의 탄생사피엔스고산자21세기를 위한 21가지 제언달팽이도 달리게 하는 신바람 효과서번트 리더십149 - 러셀 로버츠행복하고 좋은 삶이란 어떤 것일까?, 진정한 행복이란 무엇일까?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고민해봤을 명제가 아닐 수 없다. 현대인뿐만이 아니라 인류가 존재해온 이래로 행복이란 감정을 정의 내리기 위해 부단히 도 노력해왔다. 그

  • 포스트모던 정치경제학
  • 형성 및 유지의 중요한 물질적 조건인 학자사회의 재생산이라는 측면에서는 어엿한 학파라 할 수 있을 것이다.적어도 비판적 경제학의 영역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은 크게 보아 두 가지 정도의 의미에서 도입 또는 연구되고 있는데, 한 가지 의미는 시기구분과 관련된 것이고 다른 하나는 방법론의 문제와 관련된 철학적 담론으로서이다.) 전자의 경향은 예술이나 생활양식 등에서의 새로운 패턴(또는 스타일)을 자본주의의 특수한 단계나 새로운 시기의

  • 노동시장과 노사문화
  • 일반 노동자들의 노동자 의식은 극히 초보적인 권리 의식과 연대의식을 넘어서지 못하였으며, ‘외부세력’의 개입에 대해 국가 자본의 논리에 함몰되어 매우 비판적이었다. 이처럼 조직적 지도력이 취약하였기 때문에 강고한 투쟁을 벌이고도 그것을 광범한 조직적 역량으로 결집시키지 못하였다.쟁의의 요구사항이 단위 사업장 내에서 임금인상에 집중(70%)되었고, 지역별 산업별 연대 통일 투쟁이 전면적으로 추진되지 못하였고, 나아가 민중운동

  • 마케팅원론 키워드별 완벽정리
  • 의미한다.따라서, 기업 내부적으로는 기업경영 전체를 마케팅의 관점에서 관리하는 전사적 마케팅 시스템을 형성, 유지하고 기업 외부적으로는 환경요소의 분석과 소비자 조사에 철저를 기하여 이를 마케팅 믹스 결정의 기초로 함으로써 소비자 및 사회의 이익 증진에 기여하고, 회사의 장기 이익을 달성하도록 하는데 전사적 마케팅 관리의 의의가 있다.관계마케팅(Relationship Marketing) 종래의 거래마케팅은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하려는 노

  • 다매체시대의 지역방송, 다매체시대의 유료방송시장, 다매체시대의 광고, 다매체시대의 편성전략, 다매체시대의 시청자운동, 다매체시대의 균형발전
  • 방향 : 디지털 시대의 광고심의, 한국광고자율심의기구 세미나○ 김응숙(2001), 지역방송 편성정책 개선방안 연구, 다매체다채널 시대 편성정책 연구, 방송위원회○ 김응숙(2002), 다매체다채널 시대의 지역방송 : 프로그램 수급 및 재원확보방안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2권 1호○ 윤석년(2001), 위성방송의 실시와 지역 지상파방송의 활로 모색, 전국언론노동조합 지역방송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 다매체다채널 시대의 지역방송 생존전략○ 유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