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소마케팅, 장소마케팅의 목적, 장소마케팅 전략, 장소마케팅의 활성화 방안] 장소마케팅의 정의, 장소마케팅의 목적과 장소마케팅의 등장 및 장소마케팅의 전략 그리고 장소마케팅의 활성화 방안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장소마케팅의 정의
1. 영미식 정의
2. 네덜란드식 정의(사회마케팅social marketing)
3. 한국식 정의

Ⅲ. 장소마케팅의 목적

Ⅳ. 장소마케팅의 등장
1. 지역발전론의 어제와 오늘
2. 장소전쟁의 시대

Ⅴ. 장소마케팅의 전략
1. 도시개발 전략의 변천
2. 지방자치 시대의 세계화 논리와 마케팅 전략 채택

Ⅵ. 장소마케팅의 활성화 방안
1. 목표시장을 중심으로 한 장소마케팅 전략
2. 전략상 장소마케팅 개념도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장소󰡓란 지리학적 개념인 󰡒공간󰡓에 특정 활동이 지속적으로 장기간 발생하였을 때 발생하는 개념을 말한다(Relph, 1976). 외부환경에 같은 활동이 반복되고 그 활동과 연관된 경험들이 누적되면서 󰡒이곳은 어떠어떠한 곳이다󰡓라는 장소에 대한 인식이나 의미 즉 장소성이 발생하며, 이러한 장소성은 특정 환경을 다른 환경들로부터 구별하는 기준이 된다. 특정한 물리적 특질을 갖추고 그에 부합되는 활동과 경험이 기대되는 곳을 장소라고 한다. 따라서 관광지는 관광객의 욕구를 충족시킬만한 특질을 갖추고 그에 부합되는 관광활동과 경험이 기대되는 장소가 되어야 한다는 것은 당연한 목표가 된다.
장소는 공간이 지니는 물리적 속성 이외에 특정한 활동과 상징성을 포함하는(이석환·황기원, 1997) 보다 사회문화적인 성격이 강한 개념으로 사용되어 왔다. 즉 장소는 가치가 개재된 공간(Tuan,1979) 또는 의미가 부여된 공간(Carter, Donald, & Squire, 1993) 등으로 해석된다. 그러므로 관광지로서의 장소는 관광객의 가치가 개재된 공간이며, 관광객이 의미를 부여하는 공간이 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관광지로서의 장소는 보다 관념론적인 차원에서 관광객의 인식체계를 통해 특정한 이미지와 가치를 지니고 인지된 공간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관광객의 인식체계에 자리잡기 이전에 지역주민의 삶의 공간으로서의 장소로 지역주민들의 인식체계에 특정한 가치를 지니고 인지된 공간인 것이다. 따라서 관광지는 지역주민의 가치 및 인식체계와 관광객의 가치 및 인식체계가 혼재되어 인지되는 장소라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공간을 장소로 만들고 특정 장소를 다른 장소와 구별되게끔 하는 총체적인 특징을 󰡐장소성󰡑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는 장소의 정체성과 장소에 대한 애착 등을 토대로 형성된다(최막중·김미옥, 2001). 이러한 관점에서 공간이 아닌 장소를 만드는 것, 즉 관광지 장소성을 구현하는 작업은 특화된 관광지조성을 목표로 하는 지역사회의 경우에는 대단히 중요한 관심사가 될 수 있다.

참고문헌
◇ 공자원 외, 장소마케팅의 등장 배경, 개념 및 유형에 관한 고찰, 관광지리학 11호, 1999
◇ 박은실, 문화활동의 유형에 따른 문화지구 형성과 장소마케팅, 공간과 사회, 2002
◇ 송주희, 장소마케팅을 통한 도시이미지와 지역주민 만족도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 이희영, 장소마케팅 전략을 활용한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충남대행정대학원 석사논문, 2006
◇ 임재진, 지역축제의 성공을 위한 장소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충남대행정대학원 석사논문, 2005
◇ 조은미, 관광자원 활성화를 위한 장소마케팅 전략, 계명대학교경영대학원 석사논문, 2006
◇ 정기영, 지방자치시대의 도래와 장소마케팅의 적용에 관한 소고, 대불대학교논문집 제9집 1호, p153~175,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 CRM의 핵심 성공요인 연구
  • 및 국낸 연구기관의 통계 및 자료를 분석하는 문헌연구방법에 중점을 두었다. 또한 인터넷을 통해 최근의 정보를 활용하여 본 논문을 수행하였다.제 3 절. 논문의 구성본 논문은 모두 3개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 전체적인 구성을 간략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제 1장은 서론으로서 CRM에 대해 연구하게 된 배경과 목적, 연구방법에 대해 논하였다. 제 2장은 본론으로서 CRM에 대한 이해로서 CRM에 대한 정의 및 분류, 특징 그리고 CRM의 도입전략, 성공

  • [졸업] [관광학] 농촌활성화를 위한 그린투어리즘의 도입과 성공전략
  • 전략 42제1장 서론제1절 연구의 목적최근 농촌지역의 활성화를 위한 대안으로 그린투어리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린투어리즘은 여가의 확대에 대응하고 침체된 농촌지역을 활성화하기 위한 농촌부응전략으로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최근 등장하고 있는 그린투어리즘은 환경친화적인 체험관광 및 농촌지역활성화 전략으로서 의미가 담겨있으며 이른바 먹고 마시고 노는 단순한 형

  • [졸업] [관광학] 외식산업에서의 체인레스토랑이 가지는 경쟁우위 요소 및 전략적 대안
  • 목적연구 방법이론적 배경외식 산업, 체인 레스토랑, 경쟁우위의 개념사회 네트워크 분석의 개념사회 네트워크 분석 기법을 통한 체인 레스토랑의 경쟁우위강한 연결,약한 연결불확실성의 축소,접근의 용이성구조적 틈새고객충성도지식경영결 론연구결과의 요약전략적 제언 및 한계점제2장 본 론외식산업에서 체인 레스토랑이 가지는 경쟁우위 요소를 사회 네트워크 분석 기법을 통해 알아보기 위해서는 많은 이론적 배경이 필요하다.

  • 관계마케팅 -고객만족을 위한 CRM 고객관계관리 사례조사 중심
  • 성숙기시장에서의 리딩브랜드의 고객유지전략‘관계마케팅-고객만족을 위한 CRM(고객관계관리)’ : 사례조사를 중심으로목 차Ⅰ. 서론1. 조사 주제 선정 배경 및 목적2. 조사 방향 및 조사 방법Ⅱ. 본론1. 이론적 배경1.1 관계마케팅1.2 고객 관계 관리-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1.3 고객만족의 중요성2. CRM 사례1.1 보험사 ‘삼성생명’1.2 은행 ‘KB 국민은행’1.2 미국 인터넷 서점 ‘아마존’3. CRM 사례의 성공요인 4. CRM의 문제점 Ⅲ. 결론1.

  • [졸업][전자상거래]인터넷 마케팅 전략과 사례 연구
  • < 목차 >Ⅰ. 서 론 1. 연구배경 및 목적2. 연구방법Ⅱ. 이론적 배경1. 인터넷마케팅의 정의와 특성1. 인터넷마케팅의 등장배경2. 인터넷마케팅의 정의와 가치3. 인터넷마케팅의 특성2. 인터넷마케팅의 전략2.1 인터넷마케팅 전략의 유형1) 제품전략 2) 가격전략3) 유통전략4) 촉진전략Ⅲ. 사례연구1. 국내 사례 1. 한솔 CS클럽2. 인터파크3. 사례 기업의 비교 및 분석2. 국외 사례2.1 아마존2.2 소니2.3 사례 기업의 비교 및 분석Ⅳ. 결 론1. 연구결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