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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연암 박지원의 시대적 배경

Ⅲ. 연암 박지원의 특징
1. 현실에 대한 비판과 풍자
2. 새로운 인간형 제시
3. 인간성의 긍정과 평등사상

Ⅳ. 연암 박지원의 사상
1. 寫實 主義(사실 주의)
2. 獨創性(독창성), 自主性(자주성)
3. 諷刺性(풍자성), 滑稽性(골계성)

Ⅴ. 연암 박지원의 실학파 문학

Ⅵ. 연암 박지원의 소설
1. 양반전
2. 허생
3. 열하일기
1) 허생전
2) 호질
4. 마장전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 작가가 품고 있는 생각은 현실에서 나오는 것이다. 천지도 사실 따지고 보면 어제 오늘이 같지 않다 볼 수 있다. 하물며 시대가 다르면 생각도 다르고 가치도 달라질 수 있으므로 한 작가의 창작 태도는 현실 속에 발을 붙이고 시대를 통찰해야 한다는 것이 연암의 기본 전제였다. 연암의 창작 태도는 현상과 실상의 차이를 인식한 데서 출발한다. 물론 겉으로 드러난 시대적 현상을 그대로 수용하는 것은 아니다. 사실에 바탕한 실상을 규명하는 데서 그의 문제의식과 문학적 진실이 발견된다. 연암은 당면한 시대가 왜 낙후되고 모순을 가질 수밖에 없으며, 앞으로는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인가를 고민했던 것이다. 바흐찐의 지적대로 소설가는 그가 바라본 삶을 공표할 수 있는 위치뿐만 아니라 그가 삶을 바라보는 위치를 결정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어떤 본질적인 형식적이고 장르적인 가면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이 가면들은 새로이 발명된 것이 아니라 민중 속에 깊이 뿌리박혀 있다고 볼 때, 연암은 선변의 독특한 관점으로 당대의 실상을 파악하고 그 속에서 근대의식의 기초인 목적 합리적인 행위를 추구하고 있다. 비천한 신분 또는 경제적으로 빈궁한 평민들이지만 진실된 삶을 살아가는 인간상에 긍정적 시선을 두었고, 양반의 입장에서 양반 사회의 폐해를 질타했던 것이다. 그가 당면한 현실을 재해석한 것은 미래에 대한 대안 제시의 의미가 있으며, 이는 현실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내리는 동시에 고양시킨 것이라 볼 수 있다.

Ⅱ. 연암 박지원의 시대적 배경
18세기를 전후하여 조선 후기 사회는 극심한 갈등으로 번민하면서 소리없이 요동하며 절규하고 있었다.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겪으면서 잃은 것은 삶과 삶에 대한 윤리, 그리고 행복이었고, 얻은 것은 비참과 자아 각성이었다. 연암이 그의 청소년시절을 보내었던 18세기 중반 경의 조선사회는 영조의 노련한 통치 하에 외관상 평온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었으나, 신임사화 이후 정계의 주도권을 놓고 벌어진 노론과 소론간의 알력은 그 이면에서 더욱 심화되고 있었다.

참고문헌
◇ 강혜선, 박지원 산문의 고문 변용 양상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6
◇ 김지용, 박지원의 문학과 사상, 한양대학교 출판원, 1994
◇ 김학성, 연암의 실학사상과 허생전의 작가의식(민족사의 전개와 그 문화 하), 창작과 비평사, 1990
◇ 박지원, 박지원 작품 선집, 이회문화사 1989
◇ 이우성, 실학파의 문학 연암 연구, 계명대출판부, 1984
◇ 정익섭, 박지원의 생애와 사상, 실학논총-이을호 박사 정년기념, 전남대학교 호남문화연구소, 1975
◇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3, 지식산업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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