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L, 간접광고] PPL(간접광고, 제품배치)의 정의, PPL(간접광고, 제품배치)의 유형, PPL(간접광고, 제품배치)의 영향, PPL(간접광고, 제품배치)의 문제점, PPL(간접광고, 제품배치)의 문제해결 방안과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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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PPL(간접광고, 제품배치)의 정의

Ⅲ. PPL(간접광고, 제품배치)의 유형

Ⅳ. PPL(간접광고, 제품배치)의 영향

Ⅴ. PPL(간접광고, 제품배치)의 문제점
1. 간접광고 심의기준 부재
2. ‘간접광고’ 제재의 실효성 미비

Ⅵ. PPL(간접광고, 제품배치)의 문제해결 방안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광고 속의 ‘프로그램광고’와 같은 경향이 나타나면서 광고와 프로그램간의 경계가 점점 더 모호해지고 있다. 그 대표적인 예가 과거 ‘현대카드 mini M’ 광고인데, 방송되는 광고상단에 ‘○○○ 촬영현장’( MBC `좋은사람‘, SBS ’첫사랑‘ )이라고 표시를 하지만, 드라마 종료 시 바로 연결되는 첫 광고에 드라마에서 보았던 등장인물과 대사가 한 장면에 연출되어 마치 드라마가 이어지고 있다는 착각이 들고 있다. 광고 속 ‘프로그램’이 프로그램과 광고사이에 의도적으로 배치됨으로써 시청자들은 광고를 보고있는 것인지 드라마를 보고 있는 것인지 혼란에 빠져들게 되는 것이다. 더욱이 프로그램 속 간접광고의 금지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는 프로그램 속 ‘광고’ 인 간접광고의 범람으로 광고와 프로그램의 구분은 점차 더 어려워지고 있다.
‘간접광고’는 프로그램 내용 중에 특정상품이나 기업의 영업장소 등을 구체적으로 소개하거나 의도적으로 부각시켜 광고효과를 내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광고의 목적을 띄고 있으나 방송내용의 형태로 나타나는 홍보행위의 일종이다. 직접광고(편의상 일반적 의미의 광고를 ‘직접광고’로 표기함)가 상품이나 기업의 이미지를 홍보하는 목적으로 시청자가 광고방송임을 인식하는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것인데 반해 간접광고는 동일한 효과를 염두에 두지만 시청자가 광고로 인식하지 않고 프로그램의 일부로 받아들이는 데 그 차이가 있다.
방송프로그램을 통한 간접광고는 일반상업광고를 통한 직접적인 광고와는 달리 방송이라는 공적인 자원을 사사로이 이용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간접광고는 공정한 경쟁을 통하지 않은 특정업체나 상품에 방송의 엄청난 영향력을 부여함으로써 시장질서를 문란하게 한다. 더우기 간접광고는 직접광고와 달리 시청자가 원하지 않아도 비선택적으로 전달되고 부지불시간에 수용해야 한다는 점에서 문제가 크다. 즉 공정한 거래와 정상적인 방송광고의 질서를 해치고 시청자들로 하여금 방송에 대한 공신력을 저하시킨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기원, 방송 가상광고 : 가상광고 허용 시급하지 않다 - 간접광고 규제조항과 배치, 신문과 방송, 10월호, pp. 52-55, 2002
◉ 김충현, 늘어나는 간접광고의 현황과 문제점(특히 술 담배는 단호하게 규제해야), 신문과 방송, 7월호, pp. 64-69, 1997
◉ 박관우, 연예산업에 나타난 PPL 사례 및 영향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5
◉ 손봉숙, 간접광고, 규제만이 능사인가?, 2005
◉ 이명천·김요한, 광고학 개론, 커뮤니케이션북스
◉ 염성원, TV 간접광고에 관한 인식조사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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