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Q] EQ(감성지수, 감성지능)의 정의와 등장, EQ(감성지수, 감성지능)의 구성요소와 영향, EQ(감성지수, 감성지능)의 측정방법, EQ(감성지수, 감성지능) 관련 실험 사례, EQ(감성지수, 감성지능)의 개발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EQ(감성지수, 감성지능)의 정의

Ⅲ. EQ(감성지수, 감성지능)의 등장

Ⅳ. EQ(감성지수, 감성지능)의 구성요소
1. 정서의 평가와 표현
1) 자신의 언어적인 측면에 대한 정서의 평가와 표현
2) 자신의 비언어적 측면에 대한 정서의 평가와 표현
3) 타인의 비언어적인 측면에 대한 정서의 인식
4) 감정이입
2. 정서의 조절
1) 자신의 정서조절
2) 타인의 정서의 조절
3. 정서의 활용
1) 융통성 있는 계획 세우기
2) 창의적인 사고
3) 주의 집중의 전환
4) 동기화

Ⅴ. EQ(감성지수, 감성지능)의 영향

Ⅵ. EQ(감성지수, 감성지능)의 측정방법
1. 관찰법
2. 질문지법
3. 면접법
4. 표준화 검사법
5. 투사법
6. 사례 연구법

Ⅶ. EQ(감성지수, 감성지능) 관련 실험 사례

Ⅷ. EQ(감성지수, 감성지능)의 개발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년기의 감성적 소홀과 폭력적 체험은 두뇌를 화학적으로 변형시킨다고 한다. 사랑을 조금밖에 못 받은 아이는 안정된 감성적 행태를 보이는 일이 드물다. 무의식중에 자신의 실수와 결함에서 부모가 자신을 많이 사랑해 주지 않는 이유를 찾기 때문에 이들은 부정적인 자화상을 갖는 경향을 보인다. 자기 신뢰감이 빈약함으로 인해 비관적 가치관을 가게 된다. 실패는 자신의 무능력 탓으로 돌린다. 좌절된 사건은 대부분의 사람에게 있어서 때때로 그 대상이나 사람을 때리고 싶은 욕구를 유발한다. 환멸의 감정을 억제하거나 파악하는 유용한 방도를 알지 못하는 아동이나 청소년 그리고 성인들은 폭력을 행사하는 쪽으로 기울어진다. 그들의 감성생활에는 소위 ‘배출구’가 결여되어 있다.
알코올과 마약과 같은 중독성 질환의 근원을 과학자들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흔히 고통스러운 생활환경이 병적 집착을 유발하는 외부적 요인이 되고 있다. 이를테면 불안정한 가족상황, 결혼문제나 부모의 이혼, 부모의 알코올 중독,학교문제, 사춘기 문제, 실업, 직업상의 부당한 요구와 같은 문제들이다. 사회적인 측면 역시 공동의 책임이 있다. 복지사회에서의 소비문제, 전통적 가치와 규범 상실의 증가에 따른 가치 지향성의 부재, 대도시의 익명성, 황폐해지는 가정, 학교의 대형화, 높은 유동성으로 인한 뿌리뽑힌 느낌 등이 그에 해당한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이 실제로 병적인 태도로 반응하느냐 않느냐 하는 문제는 그들이 힘겨운 상황과 체험에 어떻게 감성적으로 대처 하는냐에 결정적으로 의존하고 있다. 심리학자들은 혼란된 감정의 극복수단으로 알코올을 마신다는 사실에 일치를 보이고 있다.
자기 스스로 좋은 기분이 되게끔 할 능력이 있는 사람은 알코올이나 코카인 같은 물질에 의존해 행복감에 빠지는 경향이 적다. 또한 불안, 환멸, 격분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진정시킬 수 있는 사람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아편제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마약 중독자들은 부모의 과잉보호 속에서 자라난 경우가 두드러지게 많다는 사실이 입증되었다.

참고문헌
◈ 김재광·김은옥·양희두, 다시 찾는 창의성, 재능교육, 서울, 1996
◈ 문용린, EQ가 높으면 성공이 보인다, 글이랑, 1998
◈ 박성옥, 정서지능(EQ)향상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대한가정학회지, 1-10, 1999
◈ 이경숙, 유아의 창의력 신장을 위한 연구, 청649.51 ㅇ571ㅇ, 관동대 교대원, 1999
◈ 이창희, 정서를 알면 삶이 보인다, 파암서각, 2000
◈ 이태희, EQ테스트, 도서출판 참나무, 1999
◈ 홍명희 역, EQ:감성지능 개발 학습법, 도서출판 해냄,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육심리학의 기초
  • 의 연구법1) 실험법하나의 변인의 값이 변할 때 다른 변인의 값에 영향을 주어 그 값이 변하는 지를 관찰하여, 두 변인 사이의 관계를 설명하고자 할 때, 즉 두변인 사이 의 인과관계를 밝히고자 할 때 주로 사용되는 방법이다. 이때 영향을 주는 변인을 독립변인, 영향을 받는 변인을 종속변인이라 한다.2) 관찰법① 직접관찰 : 연구자 자신이 연구대상의 행동을 스스로 보고 기록② 간접관찰 : 나타난 자료나 증거를 가지고 분석③ 비참여관찰 : 연구

  • [정서][정서 정의][정서 조절][정서지능][공감적 정서][도덕적 정서][감성지능]정서의 정의, 정서의 조절, 정서의 제설, 정서의 활용, 정서와 정서지능, 정서와 공감적 정서, 정서와 도덕적 정서, 정서와 감성지능
  • 정서의 정의, 정서의 조절, 정서의 제설, 정서의 활용, 정서와 정서지능, 정서와 공감적 정서, 정서와 도덕적 정서, 정서와 감성지능 분석Ⅰ. 개요Ⅱ. 정서의 정의Ⅲ. 정서의 조절1. 자신의 정서조절2. 타인의 정서의 조절Ⅳ. 정서의 제설Ⅴ. 정서의 활용1. 융통성 있는 계획 세우기2. 창의적인 사고3. 주의 집중의 전환4. 동기화Ⅵ. 정서와 정서지능Ⅶ. 정서와 공감적 정서Ⅷ. 정서와 도덕적 정서Ⅸ. 정서와 감성지능참고문헌Ⅰ. 개요Ellis는 노이

  • [교육심리] 현대 지능이론의 교육적 함의와 지능 검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의 정의2. IQ와 영재의 상관성 3. IQ와 사회생활과의 상관성 4. 지능검사의 한계5. EQ와 NQ의 도래 6. 지능이론의 교육적 적용 사례

  • 성공하는 리더란 무엇인가!!!
  • 성공하는 리더목 차 가. 리더란 누구인가? CEO의 역할과 성공조건 그리고 특징 나. 리더가 갖추어야할 요소 포춘에서 나온 CEO 자가 진단항목  문화적 지식 Ⅰ. 문화적 지식(CQ)란?Ⅱ. 문화적 지식에서의 세 가지 필요사항?Ⅲ. 어떻게 몸과 마음과 가슴이 상호작용을 하는가?Ⅳ. 문화 지능 프로필 1. 편협한 사람형Ⅴ. 문화적 지식 연마하기Ⅵ. 자신감 교육 How industries change 어떻게 시장이 변화하는가? The New Rules for Bringing Innovations to Market

  • 유아교육 프로그램
  • 의 중요성52. 긍정적인 또래관계 형성을 증진시키는 방법-63. 활동의 예8Ⅲ. 창의성 교육-81. 창의성의 의미-82. 창의성의 중요성-83. 창의성 증진방법-8Ⅳ. 감성 교육101. 감성지능의 의미102. 감성지능의 중요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