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요] 한국민요(민요)의 개념과 지역별 종류, 한국민요(민요)의 성립, 한국민요(민요)와 음악, 한국민요(민요)와 타령, 한국민요(민요)와 강강술래(강강수월래), 한국민요(민요)와 시조, 한국민요(민요)와 향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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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한국민요(민요)의 개념

Ⅲ. 한국민요(민요)의 지역별 종류

Ⅳ. 한국민요(민요)의 성립

Ⅴ. 한국민요(민요)와 음악
1. 창부타령조(경기민요) -경복궁타령, 한강수타령, 방아타령, 도라지 타령 등
2. 육자배기조(남도민요) -진도아리랑, 새타령, 강강술래, 농부가, 시나위, 판소리
3. 메나리조(동부민요) - 정선아리랑, 어랑타령, 옹헤야, 쾌지나 칭칭나네 등
4. 수심가조 (서도민요) - 수심가, 산염불

Ⅵ. 한국민요(민요)와 타령

Ⅶ. 한국민요(민요)와 강강술래(강강수월래)

Ⅷ. 한국민요(민요)와 시조

Ⅸ. 한국민요(민요)와 향가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요즘 우리는 ꡐ음악ꡑ이라 하면 자연스럽게 서양음악을 떠올린다. 누구나 할 것 없이 외국 음악을 흥얼거리고 외국 가수, 영화배우, 팝송 등을 자주 접하게 된다. 라디오에서 국악이 흘러나오거나, TV에서 한복을 입은 사람들이 나와 노래를 부르는 모습을 서양음악이 나오는 것과 비교하여 찾아보기 힘들다. 코다이는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우리 자신을 이해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것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자기 조국의 민요를 정확히 알고 있는 것보다 더 좋은 것은 없다" 라고 한다. 하지만 학교에서조차도 음악시간에 배우는 노래는 서양의 음악이 대부분이다. 우리는 오직 서양의 것만을 받아들이고 스스로 우리 음악을 소멸시키고 있다. 우리의 것을 외면한 채 남의 것만을 알고 중시한다면 자기 자신을 나약하게 만들고 이 나라를 점점 잃어버리게 하는 것이다. 민요는 우리 민족의 삶과 역사가 시작되었던 먼 과거부터 오늘에 이르러 우리 민족과 함께 숨쉬고 있다. 민요는 말에 가락이 실린 우리 민족의 가장 오랜 삶의 표현이지만 그 오랜 전통을 잃어가고 있다. 여기에 우리는 우리의 것을 알고 보존시켜 나가야 할 중요한 책임을 지고 있다. 그것은 우선 교육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Ⅱ. 한국민요(민요)의 개념

민요란 간단히 설명하자면 “우리 민족의 집단적 삶의 모습을 가장 솔직하면서도 소박하게 표현한 노래로, 생활음악이며 구비전승(口碑傳承) 되어지는 전통적인 노래입니다.”라고 설명할 수 있다. 민요가 옛 사람들의 삶 속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많이 불려질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보다도 민요의 내용이나 리듬이 그것을 부르는 사람들의 생활체험이나 일의 리듬

참고문헌
* 고정옥, 조선민요연구, 동문선, 1998
* 고정옥, 조선민요 연구, 수선사, 1949
* 김선풍 외, 한국민속학의 새로운 인식과 과제, 집문당, 1996
* 이소라, 한국의 농요 1∼5집, 현암사, 1985∼1992
* 조동일, 서사민요연구(증보판), 계명대 출판부, 1979
* 정재영, 전래동요의 교육적 수용방안 연구, 춘천교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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