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A형] 유아의 사회성 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6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A형] 유아의 사회성 이론들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A형] 유아의 사회성 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서언

Ⅱ. 본문
1. 사회성 발달이론의 개념
2. 사회성 발달의 토대
1) 애착의 개념
2) 애착의 유형
3) 애착과 유아발달
3. 유아 사회성 발달이론
1) 정신분석이론
(1) Frued의 정신분석 이론
(2) Erikson의 심리. 사회적 이론
2) 학습이론
(1) Pavlov의 고전적 조건 형성
(2) Watson의 조건형성이론
(3) Skinner의 조작적 조건 형성
(4)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3) 인지이론
(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2)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4) 인본주의이론
(1) Maslow 이론
(2) Rogers 이론
5) 생태학적 이론
(1) Lorenz의 이론
(2) Bowlby의 애착이론
4. 유아 사회화에 미치는 영향
1) 가족과 유아 사회화
2) 또래와 유아 사회화
3) 유아의 성역할 개념

Ⅲ. 결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문

1. 사회성 발달이론의 개념
사회성이란 인간관계 속에서 사회적인 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개인과 개인, 개인과 집단, 개인과 사회와의 관계를 조절해 가는 행동의 경향이라고 말할 수 있다. 즉, 유아가 어느 사회 집단의 구성원으로서 그 집단에 적응적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성장해 가는 과정에 관하여 평가된 행동 특성을 말한다.
발달(development)은 인간의 생명이 시작되는 수정의 순간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를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한다. 발달적 변화의 과정에는 신체·생리기능·운동기능·지능·사고·언어·성격·사회성·정서·도덕성 등 인간의 모든 행동 특성(human behavior!)들이 포함된다. 발달과 밀접하게 관련되는 개념으로 성장(growth)과 성숙(maturation)이 있다. 한동안 성장은 주로 신체적 특성의 긍정적인 변화를 뜻하는 개념으로 받아들여져 왔으나, 근래에 와서 지적성장이라는 용어가 낯설지 않듯 이 성장과 발달은 서로 교환해 사용할 수 있는 동일한 개념으로 간주한다. 성숙은 유전인자가 발달과정을 방향 지운다는 의미를 뜻한다. 따라서 개념상으로는 성숙은 환경의 영향과는 전적으로 무관한 유전적 특성에 의해 이루어지는 발달적 변화에 국한된다. 그러나 인간의 발달과정에서 환경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고 전적으로 성숙에 의존하는 변화가 있을 수 있는가는 의문이다. 인간발달은 성숙과 성장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2. 사회성 발달의 토대
1) 애착의 개념
어린 시절에 아이가 엄마와 형성하는 정서적 유대는 전 생애를 통해 한 사람의 사회성에 지속적인 영향을 준다. 이때 형성되는 엄마와의 초기 애착관계는 아이의 자아감 발달, 인지, 정서 발달뿐만 아니라 장차 타인과의 사회적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능력에까지 작용한다. 엄마에게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는 아이가 그렇지 않은 아이보다 또래나 성인들로부터 사회적, 인지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다는 것은 두말할 나위도 없다. 이 시기에 엄마는 아이가 안정적 애착이 형성될 수 있도록 특별히 신경 써야 한다.

2) 애착의 유형
(1) 안정 애착(secure attachment)
이 유형의 아기는 낯선 상황에서 어머니가 있는 동안에는 이따금 어머니에게 가까이 가서 몸을 대보며, 어머니가 떠났다가 들어오면 열렬하게 반긴다. 어머니만 있으면 두려움 없이 낯선 상황을 탐색하며, 낯선 장난감에 호기심을 보이거나 가지고 논다. 친숙한 상황에서는 어머니가 잠시 떠나는데 대해 크게 격리 불안을 보이지 않는다. 이 유형의 아기의 어머니는 아기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아기 스스로 노는 것을 충분히 허용해 준다. 정상 아동의 약 65%가 이 유형에 속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손민호(2005) 학습의 사회이론. 문음사
정옥분(2006)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최혜순(1997) 유아사회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홍순정(2001)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 창지사
Ross D. Parke 외. 이민희·정태연 역(2004) 발달심리학 거장들의 핵심이론 연구. 학지사
William C. Crain. 서봉연 역(1983) 발달의 이론. 중앙적성출판사
권대훈 (2003). 교육심리학. 원미사
신명희, 박명순, 권영심, 강소연(1998). 교육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김광웅 외(2004) 아동발달. 형설
김태련 외(1999) 발달심리학. 박영사
이영, 조연순 공저(1999) 아동의 세계. 양서원
서봉연, 이순성(2000) 발달심리학 아동발달. 중앙적성출판사
이경영(1997)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발달 A형]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의 이론과 비고츠키의 이론을 각각 설명하고, 각 이론이 시사하는 바를 적용할 수 있는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과제가 달라지지는 않지만 처음 과제를 접할 때 도움을 받으면 과제를 해결하기 더 쉬워진다. 효과적인 학생의 인지 발달을 위해서는 비계화가 학생이 독립적으로 해결 할 수 있는 수준보다 바로 위 수준인 근접발달영역에서 설정되어야 하고 이러한 비계화된 상호 작용 내에서 학생의 경험은 후속 발달에 매우 중요함을 강조하였다.3)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에서의 학습의 특징Vygotsky의 이론에서는 유아가 양육된 사회의 역사와 그 사회에서의 유

  • [방통대 교육학과 1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사회학 이론에서는 이처럼 어떤 행동의 획득과 수행을 별개의 과정으로 보고 있다. 그러면 모델의 어떤 행동은 수행이 되고 어떤 것은 그렇지 못한가? 이 같은 물음에 대해 반두라는 동기과정과 강화과정으로 설명하였다, 관찰을 통하여 학습한 행동을 행동으로 옮기도록 유인 받게 되면 모델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고 기억을 하도록 동기화 시킬 필요가 있다. 만약 동기가 없다면 주의, 파지, 운동재생과정들이 적절히 수행되지 않지만, 동기와 이런 과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
  • 사회학 이론에서는 이처럼 어떤 행동의 획득과 수행을 별개의 과정으로 보고 있다. 그러면 모델의 어떤 행동은 수행이 되고 어떤 것은 그렇지 못한가? 이 같은 물음에 대해 반두라는 동기과정과 강화과정으로 설명하였다, 관찰을 통하여 학습한 행동을 행동으로 옮기도록 유인 받게 되면 모델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고 기억을 하도록 동기화 시킬 필요가 있다. 만약 동기가 없다면 주의, 파지, 운동재생과정들이 적절히 수행되지 않지만, 동기와 이런 과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학적 관점*지식의 계명(=교육을 통한 지식․규범․원리의 획득, 마음의 계발․발현)→ 세상을 보는 눈을 길러줌→인간다운 삶으로(=사회문화적 전통과 제도로의 입문)*개안수술: 맹인이 눈을 뜸/ 자유교육: 무지의 해방/ 성년식(피터스): 미성숙한 아동을 인간다운 삶의 형식으로 입문시킴*인간다운 삶으로 입문시키기 위한 교육내용: 지식의 형식(피터스)- 단편적인 지식X, 합리적인 마음의 발달O인간 경험의 다양한 이해 방식(학과별로) ④도야

  • [놀이지도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실내 자유선택활동(놀이)을 교육적으로 운영하려고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술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놀이지도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실내 자유선택활동(놀이)을 교육적으로 운영하려고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술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놀이의 개념1) 놀이의 개념2) 놀이의 의미3) 놀이의 기능(1) 신체성장과 기본 운동능력의 증진(2) 원만한 대인관계를 위한 사회성 발달(3) 다양한 감정 표출로 정서 순화(4) 언어능력 향상(5) 감각활동을 통해 인지능력 발달(6) 두뇌발달과 창의력 향상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