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D형] 유아사회교육의 교수학습의 원리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D형] 유아사회교육의 교수학습의 원리 및 방법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D형] 유아사회교육의 교수학습의 원리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서언

Ⅱ. 본문
1. 유아사회교육의 정의
2. 유아사회교육의 목적과 중요성
1) 유아사회교육의 목적
2) 유아사회교육의 중요성
3. 유아사회교육의 사회적 기술
4. 유아사회교육의 교수학습이론
1) 성숙주의 교수학습이론
2) 행동주의 교수학습이론
3) 구성주의 교수학습이론
(1)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
(2)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
4)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
5. 교수학습의 원리 및 방법
1) 성숙주의 교수학습의 원리 및 방법
2) 행동주의 교수학습의 원리 및 방법
3) 구성주의 교수학습의 원리 및 방법
4) 유의미 학습이론의 원리 및 방법
6. 교수학습에서 교사의 역할
1) 교사의 역할
2) 교사의 교수활동
3) 교사에게 필요한 기술과 전략

Ⅲ. 결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문

1. 유아사회교육의 정의
유아사회교육은 유아의 사회생활 영역에 관한 제반 이론들을 학습하고 그 지도방법을 연구함으로써, 유아의 사회적 기술을 촉진시키고, 원만한 사회적 성장을 돕는다. 주요 학습구성내용은 유아사회교육의 개념, 유아의 사회화과정과 사회성발달이론, 유아사회교육방법론, 유아사회생활지도의 실제 등이 있다. 유아사회 교육이란 무엇이며, 또 무엇이어야 하느냐에 대한 의견은 매우 다양하다. 유아사회 교육을 시작할 때 첫째, 기초생활훈련을 강조할 것인가, 둘째, 인간관계에 관심을 두고 강조할 것인가, 셋째, 사회적 관계나 현상 등에 대한 유아의 지적 능력향상에 관심을 두고 강조할 것인가 등 어느 것에 더 강조점을 둘 것이냐에 따라서 유아사회교육에 대한 정의가 달라진다.
유아사회교육의 기본적인 정의는 유아사회교육이란 유아가 바람직한 민주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살아가기 위하여 필요한 사회적 지식, 기술 및 가치와 태도의 형성을 보다 중점적으로 다루는 유아교육의 한 영역이다.

2. 유아사회교육의 목적과 중요성
1) 유아사회교육의 목적
유아사회교육의 목적은 각각의 사회나 집단이 지향하는 교육목적이나 학자들의 이론적 인식에 따라 다양하게 논의되어 왔다. 그러나 현대사회에 있어서 유아사회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유아들에게 인간적이고 이성적이며 이해가 깊은 개인으로 발달하도록 도와줌으로써 우리 사회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계승하는 민주시민으로 양성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2) 유아사회교육의 중요성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한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다른 구성원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이 사회 속에서 적응해 나가기위해서 필수적인 요소들을 학습해 나간다. 이러한 과정을 사회화라고 하는데 이런 사회화의 과정을 통해 바람직한 사회생활을 위해 필요한 지식, 가치, 태도, 사회적 기술 등을 학습해 나가는 것이다. 이러한 사회화의 과정을 통해 형성되어지는 사회성발달은 유아기 때 그 근본 틀이 형성되어진다. 유아기에 형성되어진 이 틀이야말로 한 개인이 사회 속에서 얼마나 의미 있는 존재로 살아갈 수 있는지 중요한 바탕이 되는 것이다. 과거의 전통적인 농경사회에서는 사회의 환경이 비교적 고정적이고 안정적이어서 유아사회교육에 대한 관심을 특별히 다르게 가질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 그리고 그 기능의 대부분이 가족구성원과의 사회화를 통해서 이루어지게 되었다. 그러나 오늘날은 산업화, 정보화시대로 변천됨에 따라서 사회적환경이 급속도로 변화하게 되었다. 그로인해서 인간관계를 통한 상호작용의 결핍과 물질만능주의의 팽배, 도덕성의 상실, 가치관의 혼란 등으로 인해 아동, 청소년들의 일탈행위의 증가로 심각한 사회문제를 야기 시키게 되었다. 이러한 심각한 사회문제의 근본원인은 유아기의 사회성의 형성에 기인한다. 그런 이유로 유아기의 사회교육이 얼마나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신명희 외(2002)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곽노의, 홍순정(2003) 유아교육사상, 문음사
이경화 외(2004)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임규혁(2002) 교육심리학, 학지사
이용남 외 12명(2004) 교육 및 상담심리학, 교육과학사
김희수, 신재흡(2005) 교육심리학, 박학사
박승재, 조희영(1999) 교수학습이론과 과학교육, 교육과학사
박아청 저(1999) 교육심리학의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박숙희 외(2002) 교수·학습과 교육 공학, 학지사
신명희(2002) 교수방법의 심리적 기초, 학지사
유아사회교육, 박선엽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조형숙, 중앙대 교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