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지상파방송] 디지털지상파방송(지상파디지털방송)의 역할과 함의, 디지털지상파방송(지상파디지털방송)의 표준방식과 실태, 외국의 디지털지상파방송(지상파디지털방송) 사례, 디지털지상파방송(지상파디지털방송) 논란과 추진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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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디지털지상파방송(지상파디지털방송)의 역할

Ⅲ. 디지털지상파방송(지상파디지털방송)의 함의
1. 시청자 측면
2. 방송사업자측면
3. 방송기기 및 콘텐츠 제작자 측면
4. 경제적 측면
5. 사회문화적 측면

Ⅳ. 디지털지상파방송(지상파디지털방송)의 표준방식

Ⅴ. 디지털지상파방송(지상파디지털방송)의 실태

Ⅵ. 외국의 디지털지상파방송(지상파디지털방송) 사례

Ⅶ. 디지털지상파방송(지상파디지털방송) 관련 논란
1. 논란의 경과
2. 논란의 쟁점에 대한 소비자 관점의 진단
3. 전송방식 재고를 둘러싼 논점에 대한 견해

Ⅷ. 디지털지상파방송(지상파디지털방송)의 추진 방안
1. DTV 전송방식 결정 과정과 정부 정책의 법적 근거 확인
2. DTV 전송방식 결정의 근거와 판단과정의 성실성 조사
3. DTV 전송방식 재고의 본격적인 추진
4. DTV 전송방식 재고를 둘러싼 경제적·산업적 논점의 진위 규명
5. DTV 전송방식 재고를 포함한 쟁점들에 대해 국민적 관점의 논의 확산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내에서도 지상파 디지털텔레비전방송은 본방송과 본격적인 디지털위성방송이 시작되었으며 케이블 방송과 라디오방송의 디지털화 추진 역시 가시화되었다. 정부는 케이블TV도 디지털화하고 서비스를 개시 할 방침이며 또한 라디오 방송에도 디지털방식이 도입되어 본방송을 실시하여 모든 방송환경을 디지털화 시킬 예정이다. 정부의 지상파 디지털방송 종합계획에 따르면 수도권지역, 광역시, 도청 소재지 그리고 시, 군 지역 순으로 단계적 확대가 이루어지며 아날로그 방송을 중단하게 된다. 이는 그 동안 피부로 느끼지 못했던 디지털 방송혁명이 우리 앞에 바싹 다가섰다는 것을 의미하겠다.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디지털방송정책 수립시 하루빨리 추진하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라 충분한 사회적 공론장을 통해 왜 그것이 필요하고 어떻게 발전시켜야 할 것인지 소비자를 위한 올바른 이념과 정책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가장 근본이 되어야 할 것이다. 그렇지 않을 경우 무모한 정책수립을 통해 전사회적으로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Ⅱ. 디지털지상파방송(지상파디지털방송)의 역할

21세기에 부각되는 디지털방송의 추세는 한편으로는 대중매체의 일방향적인 의사소통체계를 구조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커다란 역량을 갖고 있다. 하지만 다른 측면에서 볼 때 디지털화로 인해 과거에 비해 위성, 케이블, 와이어리스 랜, IMT-2000, 지상파 디지털 등의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면서 시청자의 경제적인 능력에 따라서 이용 서비스가 차별화 되는 체

참고문헌
박현진(1997), 삼성, LG / 디지털 TV 표준규격 마찰, 동아일보 8월 28일, 9면
방송위원회(1999), 지상파 디지털 방송 정책연구 보고서
안창현(2002), 다채널 경쟁과 지상파방송의 디지털화 본격 추진, 방송 21
주정민·김국진(2000), 지상파 디지털방송 도입에 관한 산업조직론적 연구, 방송연구 겨울호 51: pp,51-84
지상파DTV비교시험추진협의회(2002), 지상파 DTV 방송정책의 문제점과 대안모색
정용준(2002), 한국방송의 현주소 : 디지털화와 방송환경의 변화 신문과 방송
허엽(2000), 디지털 TV는 만능인가, 동아일보 2월 21일,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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