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어휘, 기초어휘] 기본어휘(기초어휘)의 정의, 기본어휘(기초어휘)와 핵심어휘, 기본어휘(기초어휘)와 교육어휘, 기본어휘(기초어휘)의 교육과 응용 관련 연구, 기본어휘(기초어휘)의 쟁점, 기본어휘(기초어휘)의 연구의 개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기본어휘(기초어휘)의 정의

Ⅲ. 기본어휘(기초어휘)와 핵심어휘

Ⅳ. 기본어휘(기초어휘)와 교육어휘

Ⅴ. 기본어휘(기초어휘)의 교육과 응용 관련 연구

Ⅵ. 기본어휘(기초어휘)의 쟁점

Ⅶ. 기본어휘(기초어휘)의 연구의 개선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본어휘는 한 언어 사회의 각 분야별로 가장 기초적인 어휘를 선정하는 경우를 말한다. 한 사회는 다양한 분야를 가지고 있으며, 그 분야의 어휘는 기본적인 어휘와 보다 전문화된 어휘로 층위를 달리하여 구성되어 있다. 여기서 말하는 분야란 ‘문학, 언어, 예술, 의학․생리, 공학․기술, 농림, 생물, 물리․화학, 수리, 사회일반, 법률, 경제, 정치, 지리, 역사, 사상’ 등을 가리키며, 각 분야에서 사용되는 어휘를 대상으로 기본적이고 기초적인 어휘를 선정하는 경우를 분야의 이름을 함께 붙여 ‘○○ 기본어휘’로 명명할 수 있다. 분야별 기본어휘 연구 중에서도 두드러진 연구 성과를 보이는 분야는 교육 분야라 할 수 있다. 교육 분야는 교육의 단계에 따라서 어휘 선정이 달라지며, 교육 과정의 포괄성으로 인해 ‘문학, 언어, 예술, 수리, 법률…’ 등으로 세분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학교 교육의 단계에서 사용될 어휘를 선정하게 되며, 교과에 있어서는 국어과를 중심으로 하여 교육용 기본어휘를 선정하게 된다. 기본어휘에 대한 선행 연구를 취학 이전의 언어습득과 관련한 경우와 교육용 어휘 연구의 측면으로 구분하여 살피면 다음과 같다. 아동의 언어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언어발달 초기 단계에 습득되는 어휘에 대한 연구가 있다.
김종훈는 3세까지의 어린이 각 10명을 대상으로 그 어휘를 모집한 것이다. 이 조사에 따르면 아동의 어휘 발달은 2세로부터 증가를 보이기 시작하여 3세에는 급증하게 되며, 900어

참고문헌
김종학(1995) / 국어 기초어휘의 개념에 대하여, 어문논집 23, 중앙대
김종학(1995) / 한국어의 기초어휘 연구, 중앙대 박사논문
김미숙(1999) / 수준별 어휘지도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 대학원
서덕현(1990) / 기본 어휘의 개념과 기초 어휘의 위상 - 교육용 어휘를 중심으로-, 국어교육 71,72, 한국 국어 교육 연구회
서정국(1968) / 국어 기본 어휘의 연구, 고려대 대학원 석사 논문
임지룡(1991) / 국어의 기초어휘에 대한 연구, 국어교육연구 2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스페인어학개론사회언어학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목차1.사회언어학1.1. 정의1.2. 이론적 기초1.3. 세 가지 하위 분야1.3.1. 언어학적 접근1.3.2. 인류학적 접근1.3.3. 사회학적 접근1.4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드라마 언어 분석1.4.1 드라마 편성 현황 분석1.4.2 단막극 형식의 드라마 비교 분석1.4.3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드라마 언어 분석1.5 남녀 언어의 사회언어학적 특성 1.5.1 사회언어학적 성별언어 연구사1.5.2 성별 대상 사회언어의

  • [국어교육론] 국어지식 교육론
  • 교육과정 이래 ‘기능, 언어, 문학’의 3대 영역으로 구분하는 방안을 가장 권위 있는 틀로 인정하고 있다.그 중 우리는 언어지식과 문학이 지니는 공통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국어 교육의 최종목표가 무엇이냐 하는 문제를 놓고 기능요소만이 유일무이한 목표인가, 아니면 문화요소도 중요한 목표가 되는가 하는 점을 놓고 최근 연구자들 간에 견해 차이가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논쟁은 이용주 외 (1993)와 같은 종합적 고찰에서 국어교육

  • [교육심리학] 특기적성교육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
  • 개선방안 연구패러다임 연구- 목 차 -1. 특기적성교육의 의미 12. 특기적성교육의 필요성 23. 특기적성교육의 현황 24. 다중적성이론의 적용 45. 다중지능이론의 한계 136. 특기적성교육의 문제점 137. 개 선 방 안 14I. 참고(1) 기본방침

  • [교육심리학] 특기적성교육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
  • 개선방안 연구패러다임 연구- 목 차 -1. 특기적성교육의 의미 12. 특기적성교육의 필요성 23. 특기적성교육의 현황 24. 다중적성이론의 적용 45. 다중지능이론의 한계 136. 특기적성교육의 문제점 137. 개 선 방 안 14I. 참고(1) 기본방침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교육학 요약목 차제1장 한국교육사제2장 서양교육사 제3장 교육철학 제4장 교육의 기초 제5장 교육심리학 제6장 교육과정 제7장 교수-학습지도 제8장 교육공학 제9장 교육사회학 제10장 생활지도 제11장 교육행정 제12장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