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유신학]치유목회와영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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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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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는 말
2. 치유 목회의 기본적 이해
3. 치유 목회의 신학적 이해
4. 영성 신학의 기본적 이해
5. 치유 목회와 영성
6. 마치는 글-치유 목회와 영성의 활성화를 위한 제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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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이 이 땅위에서 하신 사역중 대부분은 치유사역이다. 전체 복음서들의 거의 5분의 1 이상이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을 통한 치유와 기적에 대한 것을 언급하고 있다.Morton. T. Kelsey, Healing and Christianity, 배상길 역, 치유와 기독교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93), p. 64.
왜냐하면 주님은 우리를 전인적으로 온전한 형상이 회복되어지기를 원하고 계시기 때문이다. 왜곡된 신비주의나 은사 운동은 배격해야 하겠지만 오히려 교회가 성경적인 치유를 권장해서 성경적인 예수님의 치유목회 사역을 감당해 나가야 할 것이다. 또한 오늘날 교회가 세상을 위한 존재임을 일깨우기 위해서 개인의 질병을 고쳐주는 것뿐만 아니라 사회의 고통을 치유해야 함을 알아야 한다. 이는 신자들에게 올바른 기독교 영성을 가르치고 훈련시킴으로 감당해 나가야 할 부분이다.
그러나, 목회자들은 오로지 양적 성장에만 급급하여 개인의 문제 해결만을 우선 시 해온 것이 현 한국적 교회 상황이다. 개인적인 축복과 문제 해결이 잘못되었다는 내용이 아니라 행함이 없는 바리새적이며, 교회 교권주의에 사로잡혀 있으며 기복주의적 사고가 문제가 되는 것이다. 또한 Shamanism적 치유형태가 문제가 되고 있다.
성부 하나님이 성자 예수를 이 땅에 보내심의 목적은 “하나님의 형상”을 잃고 죽어 있는 자들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시기 위함이었다.황승환, 요한의 생명이해 (경기: 연세학습출판사, 2000), pp. 147-153.
교회와 목회자는 바로 이 사명을 위임받은 것이다. 그래서 참된 목회는 인간의 생명을 구원하는 주님의 치유 능력을 믿고 치유목회를 감당해 나가야 하는 것으로 본다. 목회자들은 성경적, 신학적으로 검증된 치유를 행하고 또한 목회 현장에서 신자들의 영성을 훈련시킴으로 주님의 지상 명령을 더 온전한 모습으로 감당해 나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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