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론]성령세례 요약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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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성령 충만
제 2장 새민족
제 3장 부활하신 예수님의 성령 수여
제 4장 아버지의 약속
제 5장 세례받아 한 몸이 됨
제 6장 오순절의 목적
제 7장 오순절의 양식
제 8장 단회적 세례․ 단회적 충만
제 9장 성령의 열매(들)와 성령의 은사들
제10장 모든 먼데 사람들에게
제 11장 신령한 것에 대하여
제 12장 하나님의 영으로 말하는 것
제 13장 열거된 은사의 순서와 가치성의 관계
제 14장 선지자들과 예언
제 15장 그 중에 제일은 사랑이라
제 16장 방언에 대한 바울의 입장
제 17장 고린도 교회의 분쟁은 어디서 비롯되었나?
제 18장 고린도에 미친 영지주의의 영향
제 19장 방언 말하기를 금하지 말라-제22장 생수의 강
본문내용
1.하워드 M.어빈, 성령세례, 경기:순신대 신학 연구소,1996,pp.256.
2.하워드 어빈 박사는 프린스톤에서 신학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한 뒤 지난 20년간 오랄 로버츠 대학교 신학 대학원에서 구약학 교수를 지냈다. 또한 1979년 이래 로마 카톨릭과 오순절의 대화에 참여하면서 오순절 은사주의 운동에서 지도자적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그는 이미 Conversion-Initation 과 The Baptism in the Holy Spirit 등의 저자로서 널리 알려져 있다.

제 1장 성령 충만
“성령으로 가득 채워져라” 이에 대한 답은 성경에 뚜렷이 명시되어 있다. 이 권고는 선택 사항으로 기술되어 있지 않다. 그것은 무엇보다도 훈계이고 나아가 풍성한 삶을 체험할 수 잇는 기회로서 주어져 있다. 간단히 말해서 그것은 모든 시대의 모든 기독교인들을 향한 사도적 명령이다. 성령으로 충만한 삶은 실로 기독교적 삶의 기준이고 본 연구는 이러한 해석적 입장에서 추구된다. 이러한 전제하에서 성령 충만한 삶의 필수 요건, 본질, 그리고 그것의 현현 양상을 연구하는 것은 상당한 실제적 중요성을 가진다. 성경 문맥에서 성령 충만함을 받은 기독교인은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할 수 있는 초자연적인 능력으로 특징 지워진다. 성경에서 성령 충만한 증인들의 복음 증거는 그것에 수반된 초자연적 표적에 의해 공고해졌다. 오순절적 체험을 성령 충만한 삶에 대한 단순한 명제적 접근과 구별시키는 것은 바로 이 은사적 차원이다. 성령 충만한 공동체는 하나님의 영이 수여한 초자연적 은사들로 충만하였다. 초대 교회의 삶과 예배의 특징으로 넘치는 기쁨이 있었을 뿐 아니라 “소망과 사랑”이 성령에 의해 믿음의 은사에 더하여졌다. 오순절에 관한 성경적 양식이 오늘날에도 여전히 타당한가? 하나님의 영의 초자연적 은사들이 사도 시대와 마찬가지로 오늘날도 역사하는가? 오순절적 관점에서 이에 대한 답을 찾는 것이 본 연구의 과제가 될 것이다. 결과적으로 경험적 전거(典據) 내에서의 일차적인 자료에 대한 비판적 평가는 “성령 충만함을 받으라”는 성경적 훈계에 대한 이해에 있어서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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