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신학]찬양에 대한 내용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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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찬양의 정의 및 용어
2)찬양에 대한 신학적 이해
3)찬양의 대상과 내용
본문내용
1)찬양의 정의 및 용어
가)정의
먼저 교회 음악이라는 단어와 찬양이라는 단어의 개념을 정의하면, 대부분의 교회 음악이 하나님을 찬양하는 내용이므로 교회 음악과 찬양이라는 단어가 지닌 의미는 같은 것으로 볼 수 있다. 사실 교회 음악은 넓은 의미로는 세속음악 또는 일반음악의 대응이 되는 말로 교회에서 사용되는 음악일체를 가리킨다. 초대 교회의 교부로 잘 알려진 어거스틴(Augustinus)은 “교회음악은 받을 대상이 하나님이어야 하고 수단은 입으로 하는 노래이어야 하며 내용은 찬미하는 것이어야 한다”라고 정의하였다. 김건정, 교회 전례 음악 (서울: 카톨릭 출판사, 1987), P. 15.
또한, 루터(M. Luther)는 “음악은 하나님이 주신 가장 귀한 은사요 선물이며, 하나님의 말씀과 음악, 믿음 등 이 세 가지는 진실로 기적이요 방황하는 영혼에게 평화와 위로를 줄 수 있는 것”이라고 하여 교회에서 차지하는 음악의 비중을 가르쳐 주었다. David, J. Susan, “루터와 교회 음악,” 교회 음악 (1981, 여름호): 18.
시편 가(詩篇 歌)만을 고집한 칼빈(J. Calvin)도 “교회 음악은 하나님께 찬양 드리는 도구로 사용될 뿐만 아니라 우리의 심령을 더욱 하나님께 향할 수 있도록 고취 시켜주고, 주님의 사랑과 선하심과 지혜와 정의로우심을 생각게 함으로 우리에게 위로를 주는 것”이라고 말하였다. 최시원, “교회 음악에 대한 칼빈의 신학”, 교회 음악 (1983, 가을호): 24.
또한 이택희는 “교회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신학적인 측면, 문학적 측면, 신앙적인 측면, 그리고 음악적인 측면 등에 비추어 볼 때 흠이 없도록 만들어져야 하며, 교회에서 사용되기에 적합하도록 하나님과 관계지어져야 하고 다양한 사람들이 부를 수 있고 이해 될 수 있는 음악” 이라고 정의하였다. 이택희, 교회 음악의 이해 (서울: 기독교 음악사, 1985), p.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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