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신학]요한복음서의 사상적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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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가. 원시 기독교

나. 바울사상

다. 유대교

라. 필로

마. 그리스도교 영지주의

바. 만다이 문학

결론
본문내용
가. 원시 기독교
이 복음서는 원시 기독교의 역사와 분리되어서 생각될 수 없다. 이 복음서는 원시 기독교의 역사적인 상황 속에서 산출되었으며, 원시 기독교 신학의 배경을 떠나서는 해석될 수 없다. 저자가 목격자 중의 한사람이었거나 목격자와 관계 있는 사람이었다는 것은 말할 필요조차도 없는 사실이다. 문학적인 관점에서 볼 때 그리스도에 대한 요한 복음의 묘사는 공관 복음의 묘사와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가? 비록 요한 복음서의 강조점이 다르다는 것이 명백하기는 하지만 둘 사이에는 모순이 없다고 말하는 것이 정당한 대답일 것이다. 왜냐하면 공관 복음을 역사적 기록으로 요한 복음을 신학적 증거로 보는, 즉 공관 복음은 주로“사실”(fact)에 관심한 반면에 요한 복음서는 “의미”(meaning)혹은 사실에 대한 “해석”(interpretation)에 치중하였다는 생각이 오랫동안 복음서 연구가들의 생각을 지배해 왔었지만 최근에 와서는 이런 생각이 잘못된 것임이 밝혀지게 되었기 때문이다. 복음서들은 모두가 다 복음서 기자 자신들의 독특한 신학적 입장과 신학적 강조점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 널리 인정되었다. 또한 요한 복음서 전승이 독립적이라고 한다면, 그것이 역사적으로 가치를 지닌다는 주장은 타당성이 높다. 따라서 예수 전승에 관한 요한의 기록에는 요한 복음 자체의 신학적 조형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으로 공관 복음 기록 못지 않은 정확성, 아니 때로는 한결 높은 신빙성을 지닐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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