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상담자의 자질과 윤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상담자의자질

2. 상담관계 (조력관계)

3. 효과적인 상담관계를 위한 상담자의 태도적 자질
본문내용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의 관계는 상담 과정에 기초를 이룬다. 이런 관계를 통하여 내담자는 그들의 생각, 감정, 태도, 가치와 행동을 검토하는 것을 배우고, 이러한 탐색의 결과 내담자들은 성장하고 변화할 수 있다. 따라서 상담에 있어서 상담자의 자질과 윤리사항, 그리고 상담관계를 이해하여 효과적인 상담 태도를 갖추는 것은 상담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1. 상담자의자질
1) 전문적 자질-상담은 조력전문직이다. 전문직에는 고도의 지식과 기술이 요구된다. 때문에 상담자는 상담에 관한 교육을 받은 후, 전문가로서의 자격을 갖추어야 한다. 개인적 상담이론 개발의 방법이나 절차에 관해서는 학자에 따라 약간씩 견해를 달리하고 있다(Shertzer & Stone, 1974; George & Cristiani, 1981; Hansen et al., 1977). 종합해 볼 때, 대략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단계 - ① 상담자 자신의 가치관, 신념, 기대, 사고과정 및 여러 가지 성격 특성에 관한 객관적 분석과 이해 ② 자신의 시대적 배경, 즉 문화적, 사회적 경향과 지배적인 철학적 사상들에 관한 정확한 이해 ③ 여러 기존의 상담이론들에 대한 철저한 연구 ④ 자신의 개인적 상담이론의 개발-를 거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자 윤리
  • 아동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자 윤리목차서론본론1, 상담자의 인간적 자질2, 아동상담자의 자질3, 아동상담자의 특성4, 아동상담자 윤리5, 심리검사의 활용결론참고문헌서론일반적으로 상담(相談)이란 전문적 훈련을 받은 상담자와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가 상호작용하여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고 삶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함께 노력하는 과정(노안영, 2005)이다. 이에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해결을 위해 전문적인 도

  • 상담자의 전문적 자질과 인간적 자질
  • 상담자의 전문적 자질과 인간적 자질목차상담자의 자질I. 인간적 자질1. 상담자의 진실성2. 인간에 대한 깊은 관심3. 정서적 성숙4. 심리적 안정감5. 민감성II. 전문적 자질1. 성격에 관한 이해2. 사회환경에 관한 지식3. 개인의 진단평가4. 상담의 이론과 실제5. 상담실습6. 연구방법과 통계적 기술7. 책임과 윤리* 참고문헌상담자의 자질내담자가 상담자를 만나 상담을 시작할 때 마음이 편안하고 상담자에 대한 인격적 신뢰감이 생기면 내담자

  • [상담심리]목회=돌봄+상담 요약
  • 심리치료를 말씀과 연결하고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형상으로 회복된 자아와 그리스도를 섬기는 일에 연결해 상담하며 성령의 역사를 신뢰한다라는 목회상담과 심리학과 정신분석학의 상호 관계성을 설명하였다.목회상담의 특징은 교회 조직을 통하여 실시되므로 목회 상담자는 성경 지식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영, 육, 혼의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기독교 윤리학, 자살 이혼, 등을 신학적으로 정립하여 상담할 필요가 있다. 목회

  • 상담과 심리치료의 윤리적 지침
  • 상담과 심리치료의 윤리적 지침Ⅰ. 상담자의 자질1. 전문적 자질①전제: 상담에 대한 이론적, 경험적 훈련과 지식을 갖출 것②필수요건: 훈련을 통한 실제 상담 능력의 터득③상담자는 자기의 능력 및 기법의 한계를 인식하고, 전문적 기준에 위배되는 활동을 하지 않는다. 만일, 자신의 개인 문제 및 능력의 한계 때문에 도움을 주지 못하리라고 판단될 경우에는, 다른 전문적 동료 및 관련 기관에 의뢰한다. ④상담자는 내담자의 성장 촉진 및 문제

  • 상담과 심리치료의 윤리적 지침
  • 상담과 심리치료의 윤리적 지침◈상담자의 자질과 윤리◈ ** 전문적 자질**상담자가 실제로 상담 장면에서 자신감을 가지고 능률적으로 내담자를 도울 수 있을 때 인정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이론적인 면에 강조점을 두어 왔기 때문에 우리들 주변에는 상담의 실제에 자신감을 갖지 못하는 상담자들이 많은 것 같다. 상담의 실제에 능통하려면 단순히 책을 읽거나 강의를 듣는 것만으로는 불충분하다. 그러므로 상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