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9000] ISO9000(품질경영시스템)의 정의와 특징, ISO9000(품질경영시스템)의 등장배경과 의의, ISO9000(품질경영시스템)의 기업별 해석, ISO9000(품질경영시스템)의 시리즈, ISO9000(품질경영시스템)의 체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ISO9000(품질경영시스템)의 정의

Ⅲ. ISO9000(품질경영시스템)의 특징
1. 프로세스 접근 방식
2. 제품관련 고객관련 프로세스
3. 일회성 심사
4. 품질경영시스템에 의한 접근

Ⅳ. ISO9000(품질경영시스템)의 등장배경

Ⅴ. ISO9000(품질경영시스템)의 의의

Ⅵ. ISO9000(품질경영시스템)의 기업별 해석

Ⅶ. ISO9000(품질경영시스템)의 시리즈
1. ISO 9000
2. ISO 9001
3. ISO 9002
4. ISO 9003
5. ISO 9004

Ⅷ. ISO9000(품질경영시스템)의 체계
1. 인정기관(Accreditation Body)
2. 인증기관(Certification Body)
3. 연수기관(Training)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증제도란 "제품 또는 서비스가 특정규격 또는 시방서에 적합하다는 것을 인증서 또는 마크로서 공적으로 인증하는 행위(즉 적합인증)의 실시에 대해 수속 운영에 관한 독자적인 규칙을 갖는 제도"로 ISO Guide 2에 규정하고 있으며 ISO에서는 품질 시스템 인증제도의 공식명칭을 "공급자 품질시스템에 대한 제3자 심사 및 등록제도(Third party assessment and registration of a supplier`s quality system)로 부르고 있으나 나라마다 품질시스템 인증제도의 명칭은 다르다.
ISO 9000 계열 규격은 ISO에서 제정되었으나 인증심사는 ISO에서 직접 시행하지 않고 각국별 재량에 맡기고 있기 때문인데 이로 인해 국가별로 인증 심사 방법 및 제도가 서로 다를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다소라도 해결하기 위해 ISO와 IEC가 주체가 되어 전 세계적 상호인정제도를 마련하고 있다. 품질시스템 인증을 시행하려고 하는 국가는 우선 인증제도를 운영할 책임이 있는 정부기관 또는 정부기관에 의해 위임된 인정기관(Accreditation Body)을 지정하여야 한다. 인증은 이러한 인정기관에 의해 인가된 전문 인증기관들에 의해 이루어지며 각국별로 이러한 인증기관들이 설립되어 기업체의 품질시스템을 심사하고 있는데 궁극적으로 품질보증시스템의 내용이 적절한가와 그 시스템이 잘 지켜지고 있는가가 심사대상이 된다. 즉 품질시스템을 기술한 품질매뉴얼 및 규정류(절차서라 칭함)의 내용을 먼저 심사하고 몇 개월 후 그들이 잘 지켜지고 있는가를 심사한다.

Ⅱ. ISO9000(품질경영시스템)의 정의

품질시스템이 적절한지 또는 효율적인지 판단하려면 우선, 품질시스템이 무엇인지 그 개념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그러나 인증을 획득한 회사의 품질부서 담당자들도 품질시스템이 정확히 무엇인지 이해하고 있지 못하는 경우를 종종 본다. [SYSTEM]이 우리말로 [업무체계]를 뜻한다는 것에 착안하면, [품질시스템]이란 [제품의 품질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업무에 대한 체계]라고 쉽게 이해할 수 있다(여기서 ‘품질에 영향을 끼치는 업무’가 어디까지를 말하는 것인지 의문이 생길 수도 있겠으나, 이것은 별도의 문제로서, 여기서는 언급을 생략하고자 한다). 그러니까 품질시스템이란 회사의 조직 및 지시체계, 인력, 자원, 설비 등을 포함해서 고객과 약속한 품질의 제품을 만들기 위한 총괄적인 일련의 생산활동계획(PLAN)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런데 ISO 8402에서는 품질시스템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참고문헌
- 권동명, ISO 9000 해설과 실무, 21세기북스, 2001
- 박상우, ISO 9000 시리즈 인증취득에 대한 종업원 태도변화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경영대학원, 1997
- 소평수, ISO9000인증과 기업 성과(C사 중소 협력업체를 중심으로), 2001
- 이형춘·곽성호, ISO 9000 인증 중소기업의 성과에 관한 연구, 서울 : 학문사, 1999
- 이호준, 품질창조(ISO 9000), 삼우사, 1998
- 전병연, 지속적 개선과 성과향상(ISO 9000), 초우량경영성취센타, 2001
- 홍성원, ISO9000 품질경영 도입을 통한 경영 합리화 방안 연구 : 중소건설업을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세계경영대학원,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경영대학원에 진학해 기업가를 꿈꿨다. 그는 졸업 후 떠난 세계여행 도중 일본에 들러 아식스 전신인 오니쓰카의 타이거 운동화를 수입해 미국에서 판매하는 계약을 따냈다. 1964년 그는 대학 시절 달리기 코치였던 빌 바우어먼(Bowerman1911~1999)과 함께 나이키의 전신인 블루리본스포츠를 설립했다. 나이트가 51%, 바우어먼이 49%의 지분을 가졌다.타이거 운동화가 값이 싸면서도 품질이 좋다는 소문이 나면서 회사는 점차 커갔다. 바우어먼은 미국 육상팀

  • [TQM] TQM(전사적 품질관리)의 개념과 구성요소 및 성공방안
  • TQM(전사적 품질관리)의 개념과구성요소 및 성공방안■ 목차1. TQM(전사적 품질관리)란?2. 전통적 관리와 TQM 비교3. TQM의 배경 및 발전과정4. TQM의 구성요소5. TQM 평가모형1) Malcolm Baldrige 국가품질상2) Deming상3) ISO 9000s6. TQM의 이행단계1) 품질에 대한 인식2) 품질여정을 위한 출발3) 품질경영을 위한 기반구축4) 전사적 참여와 품질계획 등의 수용5) 피이드백(feedback)되는 성과6) 지속적 개선7) 품질경영의 세계적 수준7. TQM과 경영성과와의 관계1) TQM

  • [TQM(총체적품질경영, 총체적품질관리)] TQM(총체적품질경영, 총체적품질관리) 심층 분석
  • 품질경영은 기업구성원과 사회전체의 이익에 기여하기 위해 경영활동 전반에 걸쳐 모든 구성원의 참가와 총체적 수단을 활용하는 전사적, 종합적인 경영관리 체계이다. 한편 국제표준화기구(ISO)는 품질경영을 “품질방침, 목표 및 책임을 결정하고 이들을 품질계획, 품질관리, 품질보증, 품질개선과 같은 수단에 의해 품질시스템 내에서 이들을 수행하는 전반적인 경영기능에 관한 모든 활동”이라 정의하고, TQM은 “품질을 중심으로 하는 모든 구성원

  • [방통대 정보통계학과 3학년 품질경영 공통] 1. 품질경영의 진화(발전)단계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저품질비용(COPQ)은 무엇이며, 그 구성요소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나열하시오.
  • 품질비용(COPQ)의 개념2. 저품질비용(COPQ)의 구성요소1) 평가/검사비용2) 내부실패비용3) 외부실패비용3. 저품질비용(COPQ)의 계산4. 저품질비용(COPQ)의 의의와 개선1) 저품질비용(COPQ)의 의의2) 저품질비용(COPQ)의 개선Ⅰ. 품질경영1. 품질경영의 개념1) 품질경영의 정의품질경영(QM ; Quality Management)이란 품질의 방침목표 및 책임을 결정하고, 이들을 품질계획(QP), 품질관리(QC), 품질보증(QA), 품질개선(QI)과 같은 수단에 의해 품질시스템 내에

  • 국내외품질경영사례
  • 배경본론. 특징 및 기업에 미치는 영향기업의 활용사례(6곳 ) 품질경영의 실패사례(1) 중요성사례(1)결론. 의견제시참고문헌 정리서론. 이론적 배경 1. 품질경영의 개념 품질의 정의품질은 어느 물질을 구성하는 내용, 속성, 종류의 정도를 나타낸다. 일반 적인 품질은 제품과 서비스가 일정한 표준에 얼마나 적합한가의 정도이며 표준은 시간, 재료, 성과, 신뢰도, 외형 또는 제품의 특성을 계량화 한 것이다. 국제표준기구의 ISO8402 용어(KS A 8402)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